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하는 일 | 라디오 혹은 텔레비전의 보도, 교양, 오락(예능, 드라마, 스포츠) 등의 프로그램 기획부터 촬영, 편집 등 제작과정과 섭외, 예산에 이르기까지 방송 제작 전반을 총괄한다. | |||
---|---|---|---|---|
교육/자격/훈련 | 관련학과 | 관련자격 | 훈련정보 | |
|
||||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직업만족도 | 전망 | |
|
|
|
||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지식 | 환경 | |
|
의사소통과 미디어(100) 예술(99) 역사(99) 국어(99) |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95) 마감시간(93)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85) 이메일 이용하기(84) |
||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흥미 | 가치관 | |
혁신(96) 적응성/융통성(87) 사회성(83) 협조(83) |
사회형(Social)(75) |
인정(88) 타인에 대한 영향(85) 성취(81) 신체활동(81) |
||
업무활동 | 중요도 | 수준 | ||
창조적 생각(91)
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90) 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85) 팀 구성, 협업 촉진(83) 정보 수집(81) |
창조적 생각(89)
정보 작성, 기록(82) 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82) 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81) 컴퓨터 업무(81) |
|||
일자리 현황 | 방송연출가 | |||
관련직업 |
필요기술 및 지식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 다소 감소 | 유지 | 다소 증가 | 증가 |
---|---|---|---|---|
0% | 3% | 50% | 37% | 10%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직업전망
감독은 연극, 영화, 라디오, TV프로그램 및 광고 등의 제작을 감독, 연출한다. 기술감독은 연출에 필요한 촬영, 무대장치, 편집 등의 기술적 업무를 계획, 지도, 조정하는 업무를 한다. 방송연출가는 방송프로듀서(PD : Producer, Program Director)라고도 하며 지상파방송사, 종합 유선방송사, 종합편성채널, 독립프로덕션 등에서 근무한다. 라디오 혹은 텔레비전의 보도, 교양, 오락 (예능, 드라마, 스포츠) 등의 프로그램 기획부터 촬영, 편집 등 제작과정과 섭외...
테마별 찾기
"인생의 지루한 면을 걷어내고 보여주는 사람!" “영화를 사랑하는 첫 단계는 영화를 두 번 보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영화에 관한 평을 쓰는 것이고, 세 번째는 영화를 만드는 것이다. 그 이상은 없다.” 누벨바그(Nouvelle Vague)를 대표하는 감독 프랑수와 트뤼포의 말입니다. 여기서 영화는 연극, 드라마, 다큐멘터리로 바꾸어 생각할 수도 있겠죠. 누벨바그는 ‘새로운 물결’을 뜻하는 프랑스어로, 1950년대 후반 프랑스의 젊은 감독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새로운 풍조를 말합니다. 그들은 전통과 관습에서 벗어나 감독의 ...
“영화를 사랑하는 첫 단계는 영화를 두 번 보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영화에 관한 평을 쓰는 것이고, 세 번째는 영화를 만드는 것이다. 그 이상은 없다.” 누벨바그(Nouvelle Vague)를 대표하는 감독 프랑수와 트뤼포의 말입니다. 여기서 영화는 연극, 드라마, 다큐멘터리로 바꾸어 생각할 수도 있겠죠. 누벨바그는 ‘새로운 물결’을 뜻하는 프랑스어로, 1950년대 후반 프랑스의 젊은 감독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새로운 풍조를 말합니다. 그들은 전통과 관습에서 벗어나 감독의 창조적 개성이 반영된 영화를 만들고자 했어요. 작가...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이색직업별 찾기
지역의 문화, 역사, 관광, 예술, 축제 등을 소재로 해서 국민들에게 서비스할 수 있는 영상을 기획, 제작하는 문화전달자의 역할을 한다.
신직업별 찾기
직업 생성배경>취미에서 직업으로, 1인 미디어 콘텐츠1인 미디어는 진입장벽이 낮고 성공사례가 많아 관심이 집중되는 분야다. 국내 미디어콘텐츠창작자가 주로 활동하는 매체는 유튜브, 아프리카TV,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다. 아프리카TV는 2006년, 유튜브는 2008년, 페이스북은 2010년에 국내 서비스를 시작하며 개성 있는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해 업로드하는 사람들이 활동하기 시작했다. 서비스 초반엔 취미처럼 간단한 영상을 올리는 수준이었으나 2013년 본격적으로 콘텐츠 제작을 통한 광고수익 발생이 가능하면서 전문 창작자들이...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