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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조종사

임금

항공기조종사 하위(25%) 8,000만원, 중위값 10,205만원, 상위(25%) 12,216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항공기조종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8.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증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항공기조종사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기조종사는 여객 및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기 위하여 항공기를 조종하는 일을 한다. 국민의 경제 수준이 향상되고 여가 시간이 늘어나면서 국내외 여행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내국인의 해외여행뿐만 아니라 외국인의 국내 여행도 증가하고 있다. 항공 수요의 증가로 대형항공사들은 국외 노선을 신설 및 증편하고 있으며, 저가 항공사들도 신기종 항공기를 도입하고 신규 노선을 취항하고 있다.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 여객 수송 실적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선 여객 실적을 보면, 2016년 이후 3천만 명 이상을 유지하던 것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2020년에는 2천만 명대로 하락했지만, 이후 회복하여 2022년에는 3천 6백만 명 이상을 달성하였다. 국제선 여객 실적은 2019년에 9천만 명을 달성한 이후, 역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2020년에 급감하였으나, 코로나19 팬데믹이 종식되면서 회복세에 접어들고 있다. 또한 인터넷 거래 활성화 및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등으로 항공 물류량도 증가하고 있다. 국내기업의 해외 공장 설립으로 베트남?인도네시아?라오스 지역의 화물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내외 화물수송 실적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국제선의 화물수송실적은 2019년 4백만 톤에 이를 만큼 급성장하였다.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항공사들도 항공기조종사 확보에 노력을 다하고 있다. 2014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 항공사에서 확보한 항공기조종사 수는 연간 약 10%씩 증가하여 2019년에는 국내 항공사의 조종사가 6천 8백여 명까지 증원되었다. 이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일부 인원 감축이 있었으나, 코로나19 팬데믹이 종식되면서 다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가항공사들이 시장에서 자리를 잡으며 노선을 확장하고 있는 것도 항공기조종사 일자리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저가항공사의 경우 초기에는 국내를 비롯하여 중국?일본 등 비교적 가까운 단거리 노선만을 운영하였으나, 점차 동남아?남태평양 등으로 취항 노선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도 항공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2018년 국토교통부가 도입한 ‘先선발 後교육’ 제도도 항공기조종사 일자리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先선발 後교육’이란 조종사 취업 희망자를 항공사가 먼저 선발한 후 훈련기관에 위탁, 훈련이수?자격취득 시 정식 채용하는 제도를 말한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2019년에 항공운송사업 신규면허 심사 추진계획을 발표하여 신규 항공사가 설립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항공기조종사의 새로운 일자리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기조종사 면장은 국제적으로 통용되기 때문에 항공기조종사는 해외 취업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상과 같이 항공기조종사의 일자리에 긍정적 요인이 많지만, 화상회의 등 디지털화로 비즈니스 여행수요가 감소할 수 있다는 점은 항공기조종사 수요 증가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종합하면 국내외 여행 수요 증가, 국제화물 물량 증가, 저가항공사의 신규 취항 노선 확대, 항공운송사업 신규면허 심사 추진 등의 요인으로 항공기조종사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작성)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국내외 여행 수요 증가
-
과학기술의 발전 -
  • 화상회의 등 디지털화로 비즈니스 여행수요 감소
국내외 경기 변화
  • 국제화물 물량 증가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항공기 증편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저가항공사의 신규 취항 노선 확대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코로나19 팬데믹에서 회복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공운송사업 신규면허 심사 추진
  • 항공기조종사의 ‘先선발 後교육’ 제도 도입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항공기조종사’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항공기조종사

    항공기조종사는 항공기(여객기, 화물수송기 등)가 정해진 시간에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조종한다. 사람이나 화물을 실어 나르는 일 이외에 탐색, 구조, 항공측량 활동, 새로운 비행기의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테스트 비행 등을 할 때도 있다. 비행에 앞서 항로, 목적지, 기상조건 등을 숙지하고 연료량, 항공기 상태, 조종실 시스템 등을 점검 한다. 관제탑과 교신을 주고받으며 항공교통관제사의 지시에 따라 이착륙한다. 또 비행 중에 생기는 모든 상황을 판단하는 기장(C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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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조종사

    “일찍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적은 수의 사람들에게, 이렇게 큰 은혜를 입은 적은 없었다” 영국 수상 윈스턴 처칠의 말입니다. 이토록 엄청난 찬사를 받은 ‘적은 수의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2차 대전 당시, 승승장구하던 나치 독일과 히틀러에게 최초의 패배를 안긴 항공기조종사들입니다. ‘영국본토 항공전(Battle of Britain)’으로 불리는 전투에서, 연합군 은 독일군에 비해 전투기 숫자에서부터 훨씬 밀렸습니다. 하지만 조종사들의 활약으로 소중한 첫 승리를 얻었고, 결과적으로 이는 유럽을 나치즘의 광기로부터 구해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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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