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 항공기조종사
항공기조종사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여객 및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기 위하여 항공기를 조종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사업용조종사(국가전문)
  • 운송용조종사(국가전문)
  • 자가용조종사(국가전문)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8,000만원
  • 중위값 10,205만원
  • 상위(25%) 12,216만원
  • 78.8%
  • 감소 (13%)
  • 현상유지 (17%)
  • 증가 (70%)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기억력(100)
  • 판단과 의사결정(100)
  • 움직임 통제(100)
  • 작동 점검(100)
  • 고장의 발견.수리(100)
    운송(100)
    지리(99)
    통신(99)
    영어(99)
    안전과 보안(99)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100)
    실수의 심각성(100)
    고지대 작업(99)
    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강도(99)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99)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자기통제(96)
    리더십(94)
    협조(92)
    스트레스 감내성(91)
    신뢰성(90)
    현실형(Realistic)(100)
    관습형(Conventional)(85)
    애국(100)
    자율(100)
    개인지향(100)
    이타(99)
    성취(99)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차량, 기계, 장비 작동(99)
기계장치 제어(94)
물건 조종, 운반(94)
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89)
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85)
차량, 기계, 장비 작동(99)
기계장치 제어(95)
물건 조종, 운반(94)
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88)
전자장비 유지 보수(85)
일자리 현황
항공기조종사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민간항공회사에서 근무하는 항공기조종사가 되는 길은 크게 다섯 가지가 있다. ① 공군사관학교에 진학하여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15년간 군조종사로 복무한 후,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단, 군생활 중 운송용조종사 면장을 획득해야 하며, 민간항공사에 채용되어야 한다. ② 한국항공대, 한서대, 한국교통대 항공운항학과에 진학하여 공군 학생군사교육단(ROTC)를 거쳐 공군 소위로 임관하여 군조종사로 복무한 후, 첫 번째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근무할 수 있다. ③ 항공운항학과가 개설된 대학(경운대, 극동대, 중원대, 청주대, 초당대, 충청대,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등)에 진학하여 항공기조종사로 진출할 수 있다. ④ 일반 4년제 대학에 진학하여 공군 조종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조종사가 될 수 있다. ⑤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의 조종사 과정에서 교육을 받아 조종사가 될 수 있다. 2016년 6월 현재,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은 항공대학교 비행훈련원, 항공대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한서대학교 비행교육원, 공군교육사령부 비행학교, 육군 항공학교, 해군 6전단, 한국항공전문학교 울진비행훈련원, 한국항공전문학교 무안비행훈련원, 한국교통대학교, 초당대학교가 지정되어 있다. 민간항공기 조종사로 취직하기 위해서는 저가항공사는 최소 250 시간에서 300 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을 요구하며, 대한항공은 1,000 시간 이상, 아시아나항공은 300 시간 이상의 비행경력이 필요하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항공기조종사의 고용은 증가할 전망이다. 생활수준의 향상 및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여가시간이 증대되고 국내외 여행수요가 증가하였다. 국내의 해외여행객들도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외국여행객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형항공사들은 국외 노선을 증편하거나 노선을 신설하고 있으며, 저가항공사들도 신기종 항공기를 도입하고 신규 노선을 취항하는 등 전반적인 항공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국내 항공기 등록대수는 2015년 700대를 넘어섰으며, 국내외 항공여객수도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 국제선 여객의 경우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8~2009년에 다소 감소하였으나 2010년 이후부터 증가세를 지속하여 2015년 6천만 명을 넘었으며, 국내선 여객수도 증가하여 2015년 2천7백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여객인원의 증가와 등록항공기 증가는 항공기 운행 증가로 이어지고 조종사 수요로 이어진다. 저가 항공사들이 시장 내에서 자리를 잡으며 점차 노선을 확장하고 있는 것도 항공기 조종사의 일자리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저가항공사의 경우 국내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등 비교적 가까운 단시간 비행노선만을 운영하였으나 점차 동남아, 남태평양 노선 등 서비스 지역을 확장해나가고 있다. 현재 항공 자격증 취득 조건이 구형 항공기에 맞춰져 있어 신형 항공기 기준으로 자격 조건 규제를 완화할 경우 고용 증가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인터넷 거래 활성화 및 FTA 체결 등에 따른 항공물류량이 증가하여 화물 물류로 인한 조종사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0% 13% 17% 67% 3%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항공기조종사’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항공기조종사

    항공기조종사는 항공기(여객기, 화물수송기 등)가 정해진 시간에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조종한다. 사람이나 화물을 실어 나르는 일 이외에 탐색, 구조, 항공측량 활동, 새로운 비행기의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테스트 비행 등을 할 때도 있다. 비행에 앞서 항로, 목적지, 기상조건 등을 숙지하고 연료량, 항공기 상태, 조종실 시스템 등을 점검 한다. 관제탑과 교신을 주고받으며 항공교통관제사의 지시에 따라 이착륙한다. 또 비행 중에 생기는 모든 상황을 판단하는 기장(Cap...

  • 테마별 찾기

    항공기조종사

    “일찍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적은 수의 사람들에게, 이렇게 큰 은혜를 입은 적은 없었다” 영국 수상 윈스턴 처칠의 말입니다. 이토록 엄청난 찬사를 받은 ‘적은 수의 사람들’은 누구일까요? 2차 대전 당시, 승승장구하던 나치 독일과 히틀러에게 최초의 패배를 안긴 항공기조종사들입니다. ‘영국본토 항공전(Battle of Britain)’으로 불리는 전투에서, 연합군 은 독일군에 비해 전투기 숫자에서부터 훨씬 밀렸습니다. 하지만 조종사들의 활약으로 소중한 첫 승리를 얻었고, 결과적으로 이는 유럽을 나치즘의 광기로부터 구해내는...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