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하는 일 | 선박의 엔진, 보일러, 갑판의 기계장치 및 전기장치 등을 조작·정비한다. | |||
---|---|---|---|---|
교육/자격/훈련 | 관련학과 | 관련자격 | 훈련정보 | |
|
||||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직업만족도 | 전망 | |
|
|
|
||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지식 | 환경 | |
|
기계(99) 지리(97) 물리(90) 컴퓨터와 전자공학(80) |
움직이는 기계(100) 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100) 온몸 진동 노출(100) 위험한 장비 노출(98) |
||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흥미 | 가치관 | |
리더십(57) 혁신(56) 적응성/융통성(47) 신뢰성(45) |
관습형(Conventional)(49) |
애국(67) 자율(47) 이타(31) 개인지향(28) |
||
업무활동 | 중요도 | 수준 | ||
전자장비 유지 보수(100)
기계장비 유지 보수(100) 차량, 기계, 장비 작동(100) 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9) 기계장치 제어(99) |
전자장비 유지 보수(100)
차량, 기계, 장비 작동(100) 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9) 기계장비 유지 보수(99) 기계장치 제어(98) |
|||
일자리 현황 | 선박기관사 | |||
관련직업 |
필요기술 및 지식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 다소 감소 | 유지 | 다소 증가 | 증가 |
---|---|---|---|---|
0% | 23% | 63% | 13% | 0%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직업전망
일반적으로 선박의 최고 책임자인 선장, 1등 항해사, 2등 항해사, 3등 항해사 등의 직책으로 구분 되며 선박의 규모의 따라 항해사의 숫자는 달라진다. 선장은 선박의 최고 책임자로 선원법에 따라 선박과 인명의 안전을 책임지며, 선박 내 모든 활동에 대한 지휘 권한을 가진다. 선장은 배가 출항하기 전 항해 목적지, 기후, 거리 등을 확인하고 항해 시 에는 해도, 나침반, 레이더,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및 기타 항해 기기를 사...
테마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