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광고·조사·상품기획·행사기획 전문가 > 상품기획자
상품기획자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시장동향을 파악하여 상품을 기획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유통관리사(국가전문)
  • 유통관리사(국가전문),
  • 전자상거래관리사 1,2급(국가기술)
  • 전자상거래운용사(국가기술)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3,300만원
  • 중위값 3,775만원
  • 상위(25%) 4,886만원
  • 72.1%
  • 감소 (20%)
  • 현상유지 (17%)
  • 증가 (63%)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창의력(88)
  • 재정 관리(74)
  • 협상(72)
  • 기억력(71)
  • 설득(71)
    영업과 마케팅(99)
    상품 제조 및 공정(98)
    디자인(96)
    의사소통과 미디어(90)
    경영 및 행정(84)
    갈등 상황(98)
    앉아서 근무(88)
    연설, 발표, 회의하기(87)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87)
    공문, 문서 주고받기(86)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혁신(97)
    분석적 사고(87)
    적응성/융통성(87)
    사회성(85)
    스트레스 감내성(81)
    예술형(Artistic)(84)
    진취형(Enterprising)(84)
    다양성(97)
    심신의 안녕(82)
    성취(81)
    지적 추구(81)
    개인지향(80)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8)
사물, 행동, 사건 파악(97)
의사 결정, 문제점 해결(95)
창조적 생각(95)
목표, 전략 수립(95)
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7)
목표, 전략 수립(96)
의사 결정, 문제점 해결(95)
사물, 행동, 사건 파악(95)
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95)
일자리 현황
상품기획자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상품기획전문가가 되기 위해 특별히 정해진 교육이나 훈련과정은 없다. 하지만 대학교에서 경영, 경제, 무역, 유통을 전공하거나 의상, 섬유, 식품 등 특정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채용 시 아르바이트나 인턴, 창업 등 해당 분야에서 활동한 경력을 높이 사는 업체도 많으므로 유통 분야의 경험을 쌓는 것도 좋다. 이외에도 사설학원에 개설된 MD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여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관련 자격증 및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상품기획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유행을 이끌 수 있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상품기획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5-2025 중장기 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상품기획자는 2015년 약 20.5천 명에서 2025년 약 24.9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4.3천 명(연평균 1.9%)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상품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시장 트렌드에 해박한 상품기획자의 역할도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신제품을 기획하고, 기존에 출시된 제품 중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제품을 찾아 알리는 상품기획의 역할도 무척 중요해지고 있다. 국내외 경제환경이 어려워질수록 기업입장에서는 브랜드 관리와 운영을 통해 수익창출을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상품기획자의 필요성이 대두될 전망이다. 인구구조의 변화도 새로운 상품에 대한 기존과 다른 수요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업은 새로운 시장을 조사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할 것이며 이는 상품기획자의 고용증가 요인이 될 수 있다. 생활수준의 질이 향상되고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쇼핑과 여가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데 특히 기존의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모바일을 통한 쇼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상품기획자의 고용도 향후 온라인, 모바일 판매 제품을 위한 영역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소매업이나 통신판매업을 하는 기업들은 마케팅 전략강화를 위해 제품을 기획하고 홍보, 판매하는 상품기획자의 역할이 더욱 강화될 것이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0% 20% 17% 63%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상품기획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테마별 찾기

    체험상품기획자

    유치원생 아이를 둔 K씨는 요즘 주말을 손꼽아 기다린다고 해요. 주말마다 아이와 함께 농촌과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여행을 즐기고 있기 때문이죠. 그 중에 얼마 전 다녀온 북한강변의 딸기 체험은 더욱 만족스러웠는데요, 밭에서 아이와 함께 딸기를 직접 따서 딸기잼 만들기 체험을 하고 즉석에서 만든 딸기잼을 증정 받았답니다. 가져간 식빵에 새콤달콤한 잼을 발라 먹는 맛은 정말 꿀맛이었다고 해요. 특히 유아용 자전거까지 갖추어 놓아 북한강변을 따라 신나게 자전거를 타고 호젓한 산책도 즐길 수 있었기에 더욱 힐링이 되는 시간이었...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문화마케터

    문화마케터는 상품으로써의 문화를 기획하고 판매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들은 문화로 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모든 일을 합니다.

    국제의료마케팅전문가

    국제의료마케팅전문가는 이렇게 의료관광 서비스를 해외 환자에게 소개하고, 각종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 의료 콘텐츠 마케터다.

    아트토이디렉터

    아트토이디렉터는 작가들이 입체적인 플랫폼토이에 그림을 그리도록 기획하고, 콘셉에 맞게 전시를 기획하거나 브랜드화 하는 일을 맡고 있다. 이들의 일은 평소 잡지나 웹진 등을 보면서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자료를 수집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생태어메니티전문가

    생태어메니티전문가는 크게 세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농·산·어촌의 어메니티 관련 정책 개발 및 제도적 지원을 하는 연구원이다. 주로 농업진흥청 등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연구직 공무원이거나 지역개발연구소의 연구원으로 근무한다.

    실버로봇서비스기획자

    노인 대상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해 이를 로봇이 대신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한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브랜드매니저

    브랜드매니저 (00:02) NA. 자신의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수많은 광고를 선보이는 기업들. 그러나 광고는 홍보수단의 일부에 속할뿐 실제로 기업들은 홍보를 위한 보다 더 광범위한 활동, 즉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그렇다면 마케팅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는 활동일까? 이번 시간 주인공을 만나 궁금증을 해결해보자. 안녕하세요. 박수현 / 브랜드매니저 : 안녕하세요. 브랜드매니저 박수현입니다. (00:35) NA. 브랜드매니저란 어떤 직업인가요? Q: 브랜드매니저란? 박수현 / 브랜드매니저 : 지금 기업의 경쟁 ...

    생태어메니티 전문가

    생태어메니티 전문가 (01:00) NA. 남해 다랭이 마을, 함평 나비축제 각종 농촌체험 마을 등 요즘 자연 속에서 즐길 수 있는 기 회가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어메니티 자원을 찾아내고 개발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 바로 생태어메니티 전문가입니다. (01:26) Q: 생태어메니티전문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A: 생태어메니티전문가는 지역의 자원을 발굴하고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주민들과 함께 사회적, 경제적 으로 활용하도록 도와주는 사람입니다. (0...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