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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사무·금융·보험직 > 광고·조사·상품기획·행사기획 전문가 >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특정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광고, 홍보의 필요성을 분석하고그에 따른 적절한 방안을 계획하며 실행한다. 또한 고객을 위한광고물의 제작 및 광고행사를 기획·감독하고 조정 등을 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컨벤션기획사(국가기술)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3,550만원
  • 중위값 4,248만원
  • 상위(25%) 5,599만원
  • 69.2%
  • 감소 (33%)
  • 현상유지 (30%)
  • 증가 (37%)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창의력(93)
  • 협상(89)
  • 설득(89)
  • 글쓰기(88)
  • 인적자원 관리(83)
    의사소통과 미디어(99)
    영업과 마케팅(98)
    국어(87)
    디자인(86)
    사무(83)
    갈등 상황(99)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7)
    마감시간(93)
    이메일 이용하기(90)
    재택근무(89)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적응성/융통성(83)
    신뢰성(81)
    혁신(77)
    분석적 사고(73)
    사회성(68)
    진취형(Enterprising)(65)
    예술형(Artistic)(57)
    다양성(91)
    경제적 보상(88)
    신체활동(86)
    성취(81)
    지적 추구(79)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창조적 생각(97)
정보 수집(95)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4)
조직 외부인과 소통(91)
사물, 행동, 사건 파악(90)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9)
창조적 생각(98)
정보 수집(96)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95)
조직 외부인과 소통(94)
일자리 현황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대학에서 경영학, 통계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등 사회과학 분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보통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조사전문회사나 연구기관에서 수행하는 조사에 보조원으로 참여하거나 코딩, 펀칭, 전화조사원, 출구조사원 등의 아르바이트를 통하여 실무경험을 쌓는 것도 필요하다. 최근 외국회사의 국내 진출이나 국내 기업의 해외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므로 외국어 실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으며 마케팅이나 소비자행동론, 기획론 등의 지식도 갖추어야 한다. 관련 자격증으로 사회조사분석사가 있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정규교육과정 외에도 한국생산성본부 등 관련 기관이나 사회교육기관, 사설학원 등에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주로 컨설팅회사, 광고회사 및 민간·공공부문에서 일하며 독립적으로 일하기도 한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광고·홍보전문가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경쟁시대에 광고 및 홍보는 기업을 적극 알리는 필수적인 도구이며,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기업의 이미지를 어떻게 알리느냐에 따라 기업의 매출과 나아가 생존이 결정되기도 한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공공기관, 그리고 소규모 판매업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홍보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여 고용증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광고 및 홍보전문가의 중요한 활동분야였던 지상파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기존의 전통적인 광고매체는 상대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인터넷, 모바일 등의 광고분야의 급성장하고 있어 이들의 고용 분야 역시 변화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온라인 분야에서 유투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의 광고 수익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을 지원하거나 협업하여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광고를 집행하면서 새로운 광고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O2O(Offline to Online)서비스처럼 기존의 오프라인 영역에서도 온라인과 융복합이 일어나고 있어서 새로운 매체와 시장 트랜드에 대한 이해를 가진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의 수요가 예상된다. 또한 소비자의 행동 및 특성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빅데이터 기반의 광고솔루션을 통해 홍보효과를 높이고 있어서 향후에도 온라인 광고시장의 확대는 계속될 전망이다. 빅데이터 분석은 기존의 불특정 다수를 위한 광고나 홍보가 아닌 정교한 타깃을 대상으로 한 맞춤광고와 홍보를 할 수 있게 함으로써 광고효과를 높이고 있는 한편, 마케팅 분석주기가 거의 실시간으로 이뤄지므로 그 흐름을 빠르게 분석하고 광고 및 홍보에 적용하는 전문인력도 중요해질 전망이다. 광고분야에서의 온라인 시장의 확대는 국가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국내 업체들의 해외광고, 혹은 해외업체의 국내광고 등 글로벌 이슈가 계속 등장함을 의미하기도 하므로 국내외 소비자들의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을 빠르게 분석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다만, 기존의 인력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영역으로 이동하거나 새로운 광고 홍보 마케팅 영역으로 이동하는 것이어서 고용의 급격한 증가는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0% 33% 30% 37%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