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광고·조사·상품기획·행사기획 전문가 >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직무개요

특정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광고, 홍보의 필요성을 분석하고그에 따른 적절한 방안을 계획하며 실행한다. 또한 고객을 위한광고물의 제작 및 광고행사를 기획·감독하고 조정 등을 한다.

수행직무

  • 사업체의 마케팅, 광고, 홍보 전략에 대해 자문한다.
  • 인쇄나 전자매체에 적절한 마케팅, 광고캠페인을 개발하고 실행한다.
  • 특정기업 또는 사업체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이해를 개선하려는 PR프로그램을 연구, 조언한다.
  • 광고주에게 대행사를 효과적으로 알려 광고대행계약을 하고, 광고할 상품이나 용역에 관한 자료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광고주와 협의하여 광고기획서를 작성한다.
  • 광고제작팀과 협의하여 광고기획서를 수정·보완하고 광고주의 의사결정자와 협의하여 광고의 제작방향을 결정한다.
  • 광고제작에 소요되는 예산을 수립·조정한다.
  • 광고대상 상품의 경쟁상황, 시장상황, 판매기간 등에 대한 자료를 조사·분석하고 광고매체에 대한 효과를 분석한다.
  • 광고의 목표를 설정하고, 광고 표현계획과 제작계획을 수립하며, 광고의 제작상황을 감독한다.
  • 제작된 광고를 검토·평가한 후 광고를 실시하며, 시행광고의 효과를 조사·분석한다.

관련직업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