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광고·조사·상품기획·행사기획 전문가 >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필요 기술 및 지식

대학에서 경영학, 통계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등 사회과학 분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보통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조사전문회사나 연구기관에서 수행하는 조사에 보조원으로 참여하거나 코딩, 펀칭, 전화조사원, 출구조사원 등의 아르바이트를 통하여 실무경험을 쌓는 것도 필요하다. 최근 외국회사의 국내 진출이나 국내 기업의 해외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므로 외국어 실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으며 마케팅이나 소비자행동론, 기획론 등의 지식도 갖추어야 한다. 관련 자격증으로 사회조사분석사가 있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정규교육과정 외에도 한국생산성본부 등 관련 기관이나 사회교육기관, 사설학원 등에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주로 컨설팅회사, 광고회사 및 민간·공공부문에서 일하며 독립적으로 일하기도 한다.

학력 분포

<조사년도: 2021년>
학력 분포
중졸이하 고졸 전문대졸 대졸 대학원졸 박사졸
0% 3% 3% 93% 0% 0%

전공학과분포

<조사년도: 2021년>
전공학과 분포
인문
계열
사회
계열
교육
계열
공학
계열
자연
계열
의학
계열
예체능
계열
3% 73% 0% 3% 0% 0% 20%

관련학과

경영학과 , 신문방송학과 등의 학과가 실무종사자들의 설문조사결과자료와 관련이 있습니다.

관련자격 & 훈련정보

[관련자격 & 훈련정보] 관련 1.관련정보처 , 2.관련자격 , 3.훈련정보
관련정보처 관련자격 훈련정보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컨벤션기획사(국가기술)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