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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이너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제조될 상품의 형태를 구상하고 디자인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제품디자인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3,000만원
  • 중위값 3,800만원
  • 상위(25%) 4,400만원
  • 69.3%
  • 감소 (26%)
  • 현상유지 (37%)
  • 증가 (37%)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창의력(92)
  • 협상(80)
  • 정교한 동작(75)
  • 문제 해결(75)
  • 행동조정(65)
    디자인(100)
    예술(99)
    상품 제조 및 공정(98)
    의사소통과 미디어(84)
    영업과 마케팅(82)
    갈등 상황(95)
    이메일 이용하기(87)
    앉아서 근무(84)
    공문, 문서 주고받기(82)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82)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혁신(98)
    분석적 사고(80)
    꼼꼼함(70)
    적응성/융통성(67)
    신뢰성(58)
    예술형(Artistic)(98)
    탐구형(Investigative)(66)
    다양성(98)
    자율(94)
    성취(91)
    경제적 보상(75)
    인정(70)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창조적 생각(97)
사물, 행동, 사건 파악(83)
정보 수집(78)
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72)
사람들에게 조언, 상담(68)
창조적 생각(92)
사물, 서비스, 사람의 질 판단(81)
사물, 행동, 사건 파악(71)
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70)
컴퓨터 업무(67)
일자리 현황
제품디자이너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제품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제품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해외에서 디자인 공부를 하는 경우도 있고, 일부 비전공자는 디자인 관련 사설교육기관에서 디자인 수업을 받고 취업하기도 한다. 제품디자이너로 일하기 위해서는 기획, 디자인, 개발, 마케팅 등 제품 전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가전제품처럼 점점 소형화, 첨단 기능화 되어가는 제품을 디자인할 때는 제작기술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이이다. 또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미술을 비롯한 문화예술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주로 전문디자인업체, 제품디자인업체를 비롯해 가전회사, 자동차회사 등의 디자인실에서 근무한다. 기업체에서는 대부분 공채로 디자이너를 채용하는데, 채용 시 필기시험과 디자인 실기시험을 거치고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도록 하여 디자인 감각을 평가한다. 각종 디자인 공모전에 응모하여 입상하면 채용 시 우대하기도 한다. 따라서 재학 중 다양한 제품디자인 공모전에 참여하는 것이 취업에 유리하다. 기본적으로 뛰어난 감각과 센스가 필요한 일이다. 유행의 변화에 민감하며 색채 및 형태 등에 대한 전문성도 있어야 한다.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독창적인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력과 표현력, 마케팅감각 등이 요구된다. 디자인의 많은 부분이 컴퓨터로 대체된 만큼 디자인 관련 컴퓨터 조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제품의 기술 및 공학적 특성에 대한 파악도 요구되고 있다. 한편, 제품디자인은 여러 명이 팀을 이뤄 작업할 때가 많으므로 팀워크를 잘 이룰 수 있는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을 갖춘 사람이 적합하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제품디자이너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자인은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상품의 외적인 차별성과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면서 제조 분야에서 제품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특히, 많은 기업에서 기술혁신에 비해 투자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고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는 디자인 영역을 기업 경영에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즉, 기업의 전략분석, 기획, 엔지니어링, 마케팅, 유통, 기업 이미지 및 브랜드관리 등 경영 요소 전반에 걸쳐 디자인적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 경영(Design Management)’이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면서 디자인을 생산의 일부로만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의 디자인 경영 태도는 제품디자이너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제품디자인의 수요가 증가하는 분야는 주로 스마트폰 및 스마트기기, 냉장고, TV 등으로, 스마트폰 등의 정보통신제품은 디자인에 민감한 젊은 세대를 겨냥하여 기업의 투자가 꾸준한 편이며 대기업 위주의 시장이라는 점에서 입직을 위한 제품디자이너 간의 경쟁도 치열한 편이다. 제품디자인의 영역은 단순히 제품의 외형뿐 아니라 각 제품의 구조,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어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해당 제품의 제작기술을 이해하고 있는 전문성 있는 제품디자이너에 대한 수요가 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제품의 외형적 디자인 외에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경험적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에 따라 제품디자인에서도 UX/UI디자인을 서비스에 접목하는 영역의 디자이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기업의 경우 부설 디자인연구소를 통해 디자인 작업을 수행하기도 하지만 좀 더 선진화된 기술을 가진 해외에 제품디자인을 맡기기도 하고, 외국 브랜드의 직수입도 늘어나고 있는 점은 제품디자이너의 일자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경기침체와 전반적인 제조업체의 감소 추세로 인해 제품디자인에 투자하거나 인원을 보강하지 못하는 회사들이 많아지는 점은 제품디자이너의 고용을 어렵게 한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3% 23% 37% 37%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제품디자이너’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제품디자이너

    제품디자이너는 전자제품, 가구, 통신장비, 자동차, 비행기는 물론 문구류나 완구류에 이르기까지 생활에 필요한 모든 제품을 디자인한다. 제품디자이너는 우리가 ‘제품’이라 불리는 모든 제품들, 예를 들어 전자제품, 가구, 통신장비, 자동차, 비행기를 비롯해 소형 문구와 완구들을 디자인한다. 이들은 특정 제품이 양산되는 일련의 과정에서 기획과 리서치, 디자인 전략 수립을 비롯해 실제 디자인과 양산 관리 등에 관여한다. 디자인 과정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가장 먼저 신제품 기획이...

  • 테마별 찾기

    에너지절약제품디자이너

    뜨거운 태양만큼은 둘째가라면 서러운 아프리카. 일 년 내내 태양이 내리쬐는 이곳에서는 태양열을 이용한 친환경 에너지 절약제품을 흔하게 만나볼 수 있어요. 그중에 태양열로 음식을 만드는 조리 기구는 마치 우산 모양의 안테나처럼 재밌는 모습을 하고 있는데요, 독일의 한 회사에서 개발한 이 태양열 조리 기구는 내부의 온도를 섭씨 600도까지 높일 수 있어서 웬만한 전자레인지보다 열효율이 높다고 해요. 게다가 무공해 태양열을 사용하기 때문에 공해 걱정 없는 친환경 제품으로 꼽힌다네요. 태양열 조리 기구처럼 대체에너지 기술을 이용한 전자제...

    에코제품디자이너

    “이렇게 하다가 미래세대에 물려줄 수 있는 게 있을까?” 주어진 자원을 계속 쓰고 버리고 살아왔던 탓에 전 세계적으로 환경과 미래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어요. 에너지 절약을 위한 국가 간 협약이 이뤄지고, 정부 차원에서는 환경보호를 위한 국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이끌어내고 있는데요, 생활 속에서 쉽게 쓰고 버리는 제품들에서도 에코의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어요. 폐기된 군복을 원단으로 한 가방을 비롯해 깨진 컵이나 그릇 등을 활용한 캔들 소품, 그리고 버려진 시계부품으로 만든 액세서리 등 버려진 것들을 소재로 새 제품을...

    제품디자이너

    아름다움을 살리면서, 쓸모도 있게! 일상의 불편함을 디자인으로 해결하는 사람들 제품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당장 컴퓨터를 켜고 검색창에 ‘주시 살리프(Juicy Salif)’를 입력해 보세요. 수많은 제품디자이너들의 책상 위에서 그들에게 영감을 주는, 제품디자인의 교본과도 같은 작품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이건 오렌지나 레몬즙을 짜는 도구인데요, 착즙기로서의 기능에 가장 충실하면서도 미적요소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그 절묘한 조화에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거예요. 주시 살리프는 세계 최고의 제품·산업디자이너인 필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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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트토이디렉터

    아트토이디렉터(art toy director)는 토이(toy)에 다양한 작가들이 그림을 그려 토이가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전시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에코제품디자이너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를 수집해 재료의 특성에 맞는 친환경 제품을 디자인/상품화 한다.

    안경디자이너

    안경디자이너는 제조될 안경의 형태를 구상하고 디자인하며, 이를 위해 시장조사부터 콘셉트 선정, 디자인 결정, 주문수량결정과 최종샘플 수정 및 검토작업 등 안경의 생산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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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