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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운전원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승객을 목적지까지 신속하고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하여 택시를 운전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정확히 일치되는 학과정보가 없습니다.
  • 자동차운전면허 제 1종, 2종 보통(국가전문)
  • 자동차운전면허 제 1종, 2종 보통(국가전문),
  • 택시운전자격(국가전문)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2,486만원
  • 중위값 2,800만원
  • 상위(25%) 3,004만원
  • 58.7%
  • 감소 (76%)
  • 현상유지 (16%)
  • 증가 (6%)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반응시간과 속도(93)
  • 공간지각력(80)
  • 작동 점검(73)
  • 움직임 통제(69)
  • 고장의 발견.수리(62)
    운송(100)
    지리(96)
    고객서비스(92)
    안전과 보안(80)
    통신(79)
    비좁은 업무 공간(100)
    움직이는 기계(100)
    오염물질 노출(99)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99)
    소음 노출(98)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타인에 대한 배려(85)
    자기통제(77)
    스트레스 감내성(72)
    사회성(71)
    인내(70)
    진취형(Enterprising)(41)
    사회형(Social)(31)
    개인지향(99)
    자율(98)
    다양성(63)
    신체활동(41)
    성취(36)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차량, 기계, 장비 작동(99)
기계장치 제어(87)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80)
물건 조종, 운반(79)
기계장비 유지 보수(77)
차량, 기계, 장비 작동(94)
기계장치 제어(84)
기계장비 유지 보수(73)
물건 조종, 운반(71)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65)
일자리 현황
택시운전원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라 택시운전을 하고자 하는 자는 해당 지역에서 시행되는 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하여야 한다. 사설 운전학원에서 운전교습을 받고 면허를 취득하면 택시운전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자격 취득 지역 외 다른 지역에서 택시업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일하고자 하는 지역의 자격을 따로 취득해야 한다. 택시운전 자격시험은 1종 및 2종 보통 운전면허 이상의 소지자로 운전경력이 1년 이상이며, 법에서 명기한 취득제한사유(시험공고일 기준 5년간 도로교통법 제44조제1항 음주운전 금지 3회 이상 위반자, 강력범죄 및 마약사범, 청소년 대상 성범죄 등 특정범죄 경력자 등)에 저촉되지 않아야 한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택시운전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현재 택시시장은 초과 공급 상태이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2014년 택시운송업 사업체수는 16만3,967개소로 2008년 이후 미미하게 증가하고 있으나 16만 개 선을 유지하고 있다. 택시 면허대수도 2008년 이후 25만대로 유지되고 있으며, 운전자수는 2009년 30만 명에서 2016년 278,666명으로 다소의 감소세를 꾸준히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015년부터 5년간 시도의 적정 택시수준을 고려하여 감차보상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자체마다 규모의 차이는 있으나 향후 10년간 택시를 10~20% 감차하는 방안을 내놓고 있다. 지하철, KTX, 경전철 등 대중교통이 발달되고 자동차 보유 가구의 증가 등으로 인해 택시 이용자가 감소하고 있어, 택시업계에서는 카드 결제, 안심택시 운영, 영수증발급, 브랜드 콜택시 운영 등 서비스를 강화하는 방안을 도입하였으나 대리운전 및 심야버스 운행 등으로 야간 승객들도 다른 교통수단을 활용하면서 택시 이용객 감소가 심화되고 있다. 그리고 정보통신기술(ICT)이 발달하고 공유경제가 확산됨에 따라, 무인방식으로 시간단위로 자동차를 빌려 쓰는 카셰어링(Car Sharing) 서비스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가용 승용차 대체효과, 온실가스 감축효과 등 공익적 효과를 기대하며 카셰어링을 교통정책 차원에서 적극 육성하고 있어 택시 이용객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택시 운전은 장시간근로, 저임금 등 근로자의 처우가 낮아 상대적으로 청년층이 선호하지 않고 기존의 운전자들이 고령화되어 은퇴하는 등 택시 운전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27% 50% 17% 7%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택시운전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택시운전원

    회사택시운전원은 출근 후 차량을 배차받고 점검표에 따라 차량의 전반적인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운행이 시작되면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승객을 기다리며, 승객이 타면 목적지에 따라 교통 상황과 거리 등을 파악하여 안전하게 수송한다. 운행시간이 종료되면 다음 근무자에게 차량을 인계 하거나 회사에 입고하고 수입금을 납입하며 출발시간, 도착시간, 주행거리, 연료 소모량, 고장·장애 등에 대한 운행일지를 작성한다. 회사택시의 경우 1일 2교대제, 격일제, 1일 1차제 등으로 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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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