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임금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상품기획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제품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제품 기획부터 유통 전반에 이르는 과정을 총괄하는 상품기획자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성공적인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홍보나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면서도 타사의 제품에 비해 기능적, 가격적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 인구구조의 변화로 새로운 고객층의 니즈와 시장에 대한 분석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국내 1인 가구는 2021년 기준 716만 6,000가구로 전체 가구의 33.4%를 차지(통계청)하고 있어 산업계 전반에서 이들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다양한 상품개발 및 기획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중장년층을 위한 화장품처럼 세분화된 소비자의 특성에 부합하는 상품기획의 필요성이 커지는 것은 상품기획자의 고용 증가에 긍정적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대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우선 고려해 소비하기보다는 다양한 경로를 통한 정보 탐색으로 제품을 구매하거나 백화점, 홈쇼핑, 로드숍 등이 아니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틈새시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등 소비자의 구매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또한 시장 트렌드가 급속하게 변화함에 따라 상품기획자의 직관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변수들이 많아져서 소비자의 구매 패턴, 소비 트렌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정보 등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상품 수요를 예측한 후 신상품의 기획 및 마케팅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 업체가 증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상품기획에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상품기획자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 한편으로 상품기획 업무의 효율화로 인력 수요가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 정보통신기술(ICT) 환경과 관련한 제품, 농업에 기반한 친환경 제품 등 시장환경이 다양해짐에 따라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가 높은 이공계 출신이 상품기획자로 진출하는 경우도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전문성을 갖춘 상품기획자는 특정 업체에 소속되지 않고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의 기호를 상품에 유연하게 반영하는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생겨나면서 경력과 전문성을 갖춘 상품기획자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며,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에서 상품기획자의 수요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유통 대기업의 이커머스(e-commerce) 참여와 대형 포털사이트 및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이커머스(e-commerce) 역량 강화로 플랫폼이 점점 다양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품 차별화를 위한 상품기획자의 역할은 더욱 증대될 수 있다.
종합하면, 고객층과 소비자 니즈의 다양화, 온라인 플랫폼을 비롯한 틈새시장을 통한 구매 증가 등 소비 패러다임의 변화, 구매층의 세분화, 점차 치열해지는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상품 차별화의 필요성 증가 등의 요인으로 향후 10년간 상품기획자의 취업자 수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작성)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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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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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기술의 발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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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경기 변화 | - |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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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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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 - |
기타 요인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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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생 아이를 둔 K씨는 요즘 주말을 손꼽아 기다린다고 해요. 주말마다 아이와 함께 농촌과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여행을 즐기고 있기 때문이죠. 그 중에 얼마 전 다녀온 북한강변의 딸기 체험은 더욱 만족스러웠는데요, 밭에서 아이와 함께 딸기를 직접 따서 딸기잼 만들기 체험을 하고 즉석에서 만든 딸기잼을 증정 받았답니다. 가져간 식빵에 새콤달콤한 잼을 발라 먹는 맛은 정말 꿀맛이었다고 해요. 특히 유아용 자전거까지 갖추어 놓아 북한강변을 따라 신나게 자전거를 타고 호젓한 산책도 즐길 수 있었기에 더욱 힐링이 되는 시간이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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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마케터는 상품으로써의 문화를 기획하고 판매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들은 문화로 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모든 일을 합니다.
국제의료마케팅전문가는 이렇게 의료관광 서비스를 해외 환자에게 소개하고, 각종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 의료 콘텐츠 마케터다.
아트토이디렉터는 작가들이 입체적인 플랫폼토이에 그림을 그리도록 기획하고, 콘셉에 맞게 전시를 기획하거나 브랜드화 하는 일을 맡고 있다. 이들의 일은 평소 잡지나 웹진 등을 보면서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자료를 수집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생태어메니티전문가는 크게 세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농·산·어촌의 어메니티 관련 정책 개발 및 제도적 지원을 하는 연구원이다. 주로 농업진흥청 등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연구직 공무원이거나 지역개발연구소의 연구원으로 근무한다.
노인 대상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해 이를 로봇이 대신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기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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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매니저 (00:02) NA. 자신의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수많은 광고를 선보이는 기업들. 그러나 광고는 홍보수단의 일부에 속할뿐 실제로 기업들은 홍보를 위한 보다 더 광범위한 활동, 즉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그렇다면 마케팅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는 활동일까? 이번 시간 주인공을 만나 궁금증을 해결해보자. 안녕하세요. 박수현 / 브랜드매니저 : 안녕하세요. 브랜드매니저 박수현입니다. (00:35) NA. 브랜드매니저란 어떤 직업인가요? Q: 브랜드매니저란? 박수현 / 브랜드매니저 : 지금 기업의 경쟁 ...
생태어메니티 전문가 (01:00) NA. 남해 다랭이 마을, 함평 나비축제 각종 농촌체험 마을 등 요즘 자연 속에서 즐길 수 있는 기 회가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어메니티 자원을 찾아내고 개발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 바로 생태어메니티 전문가입니다. (01:26) Q: 생태어메니티전문가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A: 생태어메니티전문가는 지역의 자원을 발굴하고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주민들과 함께 사회적, 경제적 으로 활용하도록 도와주는 사람입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