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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임금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하위(25%) 3,108만원, 중위값 3,626만원, 상위(25%) 4,351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7.1%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현 상태 유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은 소비자의 수요 예측과 소비자 행동 분석을 통하여 홍보?마케팅 전략과 광고매체 활용 전략을 수립하는 일을 한다.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의 일자리는 전 산업에 걸쳐 다양한 규모의 업체에 고루 종사하므로 국내외 경제환경의 변화, 해당 산업과 기업의 성장 여부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경기 침체의 장기화로 기업의 구조조정이 가속된다면 불가피하게 고용감소가 일어날 수 있지만,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 역할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급격한 고용 등락보다는 현 상태를 유지하는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광고?홍보?마케팅은 대기업뿐 아니라 공공기관,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에 이르기까지 이미지와 생존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에 대한 수요는 꾸준할 것이다. 산업별 국내총생산(GDP)에 따르면, 전통적인 제조업과 건설업의 경우 전체 국내총생산(GDP) 내 비중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고, 서비스업 중에서도 금융 및 보험업, 정보통신업, 사업서비스업, 의료?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의 경우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따라서 향후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의 수요가 발생한다면 제조업보다는 서비스업에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Environment?Social?Governance)가 기업경영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으면서 기업의 브랜드 가치와 평판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은 변화하는 소비자의 트렌드를 발 빠르게 읽고 대처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 관련 인력 수요 증가가도 예상된다.
그러나 경제활동인구 감소, 저출생, 고령화 등으로 인한 전반적인 소비시장 둔화가 이어지고, 생성형 인공지능(AI)의 등장 등 첨단기술이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의 업무 일부를 대체할 가능성은 관련 일자리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광고 및 홍보 분야는 일자리 수보다 매년 배출되는 관련 전공자가 더 많고, 비전공자에게도 비교적 인기가 높은 분야여서 입직 경쟁이 매우 치열할 전망이다.

종합하면 서비스업의 성장, 다양한 제품의 경쟁적 출시 등 긍정적 요인이 있지만, 생성형 인공지능(AI) 등장, IT 기술의 도입과 전산화로 인한 단순 반복 업무 감소, 경제활동인구 감소 및 저출생, 고령화 등으로 인한 소비시장 둔화 등 부정적 요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향후 10년간 광고?홍보?마케팅사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작성)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경제활동인구 감소, 저출생, 고령화 등으로 인한 소비시장 둔화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과학기술의 발전 -
  • IT 기술의 도입과 전산화로 인한 단순 반복 업무 감소
  • 생성형 인공지능(AI) 등장
국내외 경기 변화
  • 사업서비스 등 서비스업의 국내총생산(GDP) 비중 증가
  • 전통적인 제조업과 건설업의 국내총생산(GDP) 비중 감소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다양한 제품의 경쟁적 출시 책임 강조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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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