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무역·운송·생산·품질 사무원 > 수상운송사무원
수상운송사무원

임금

수상운송사무원 하위(25%) 3,000만원, 중위값 3,300만원, 상위(25%) 3,73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수상운송사무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5.7%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현 상태 유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수상운송사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상운송사무원은 선박 업체에서 선박의 운항계획, 배선계획 등을 수립하기 위하여 선박의 동정, 하역상황, 운항비용, 하역비 등을 검토?분석하고, 운항 일정, 운항노선 등의 확장 또는 단축에 관한 자료를 작성하는 일을 한다. 수상운송사무원의 일자리는 해운운송업의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국토교통부의 「2022 국토교통 통계연보」에 따르면, 국제 해운 화물수송량은 2015~2019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였지만(2020년도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큰 폭으로 감소), 국내 해운 화물수송량은 2016년 이후 감소세를 보였다. 해운 여객수송량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까지 큰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운 여객?화물수송량

(단위 : 여객(천 인), 화물(천 톤))

2015년~2020년도의 국내 및 국제 해운 여객, 화물 수송량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국내 여객 15,380 15,422 16,909 14,625 14,585 10,602
화물 128,611 143,227 142,587 120,326 107,408 111,512
국제 여객 2,617 2,777 2,728 2,980 2,969 169
화물 1,216,782 1,242,597 1,312,489 1,405,925 1,429,150 1,276,228

자료 : 국토교통부, 「2022 국토교통통계연보」 (2023)

수출입 물량의 지속적 발생과 신규 항로 개척 및 취항 선박 수의 증가로 운송 수요는 계속될 것이다. 그러나 운송산업은 경제환경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분야로, 글로벌 경기 둔화와 인플레이션 압박으로 인한 수출입 물량의 감소, 해외 물류업체의 국내 진출 증가로 인해 예상되는 국내 중소업체의 수익성 악화 등의 요인은 수상운송사무원의 고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항만물류시스템의 고도화와 컨테이너 터미널의 자동화 및 지능화는 수상운송사무원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운송, 보관, 정보처리 등 체계화된 물류정보관리 시스템의 도입, 수상운송 사무 업무의 전산화?자동화 등으로 고용 수요가 감소할 수 있다. 특히 인건비가 싼 중국, 동남아에 전산 허브를 구축하면서부터 한국 내 단순 해운사무직은 꾸준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적으로는 자율주행 기술, 인공지능시스템 도입 등으로 수상운송사무원 인력이 대체될 가능성도 있다. 글로벌 물류기업의 국내 진출 가속, 화주와 포워더를 연결하는 국제물류플랫폼 서비스 활성화 등 대내외적 환경 변화도 향후 수상운송사무원의 고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글로벌 물류경쟁력 10위 달성을 목표로 지속가능한 물류산업 환경 조성, 공유?연계 인프라 및 네트워크 구축, 스마트 물류시스템 및 디지털 전환 지원 등의 내용이 담긴‘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2021~2030)과 같은 정부 정책에 따라서도 고용에 변화가 예상된다.

종합하면, 신규 항로 개척 및 취항 선박 수의 증가라는 긍정적 요인이 있지만,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물동량 감소, 전산화 시스템의 도입, 항만물류시스템의 고도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자동화?지능화 등의 영향으로 향후 10년간 수상운송사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작성, 2023년 수정)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과학기술의 발전 -
  • 운송 시스템 자동화?지능화
국내외 경기 변화 -
  • 글로벌 경기 침체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제3자물류(3PL) 서비스 확대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반도체, 의약품, IT 제품 등 고부가가치 품목 수출 증가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스마트 물류시스템 및 디지털 전환 지원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수상운송사무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무역사무원

    무역사무원은 해외 수출입 계약거래 등 무역 사무 전반에 관한 업무를 처리한다. 주로 무역 절차의 흐름을 파악하여 수출입 거래에 필요한 자료나 정보를 정리하고, 계약상 필요한 서류 등을 작성하며 거래에 필요한 데이터나 정보를 정리한다. 무역사무원은 수출 시 수출 대상기업과의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계약내용(거래금액, 수출 수량, 단가, 수송수단, 납기, 보험, 결제방법 등)을 계약서의 형식이나 법규에 따라 문서로 작성 한다. 수입을 할 때에도 수출과 마찬가지로 수입대금의 결제,...

  • 테마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