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자연과학 연구원 및 시험원 > 화학연구원
화학연구원

임금

화학연구원 하위(25%) 4,172만원, 중위값 4,750만원, 상위(25%) 5,801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화학연구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5.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화학연구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이다. 화학연구원이 주로 활동하는 화학관련 산업의 종사자 추이를 통계청 전국사업체조사로 살펴보면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 의약품제외」의 사업체 수는 2014년 9,818개소로 지난 7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였고, 이 산업의 종사자 수도 2008년 117,015명에서 2014년 156,689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종사하는 세부 산업에 따라 전망은 다소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2015-2025」(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 의약품 제외」에서는 향후 다소의 취업자 증가세가 예상된다. 선진국의 경기 회복과 저유가는 업체의 수익률을 개선시켜 투자와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중국 경기 둔화와 자급률상승은 국내 화학제품 생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한편, 화학산업의 경우 기존 산업의 성장과 함께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성장을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대체에너지 산업, 2차전지로 대표되는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등 자동차산업, 바이오의약, 정밀의약 등 보건의료산업 등과의 연계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분포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0% 3% 50% 47%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리현황

‘화학연구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테마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폐기물에너지화연구원

    폐기물에너지화연구원은 고분자 폐기물로부터의 고급 연료유를 생산하는 기술, 가연성 폐기물로부터 고형연료나 가스를 생산하는 기술, 유기성 폐기물을 에너지화 하는 기술 등을 연구한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연구장비전문가

    연구장비전문가 (00:18) NA. 다양한 연구장비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춰 연구장비의 데이터를 산출하고 해석하는 사람. 전문 지식으로 연구개발 활동을 지원하며 과학기술의 미래를 밝히는 핵심 인력, 연구장비전문가입니다. (00:42) 황정민. 과학이 발달하면서 세계적으로 첨단 연구시설과 장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세계의 흐름에 발맞춰 우리나라도 연구장비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관리하는 전문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과학기술의 미래를 열어갈 핵심 키워드가 될 연구장비전문가, 함께 알아볼까요? (01...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