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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교사

임금

보조교사 하위(25%) 1,932만원, 중위값 2,246만원, 상위(25%) 3,002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보조교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1.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현 상태 유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보조교사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조교사는 교사를 보조하여 수업 및 실험지도 등을 하며 연구와 관련된 업무를 보조한다. 생활수준 향상과 높은 교육열로 질 높은 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교사의 행정 지원 및 교육 자재 개발 지원, 숙제 확인, 생활지도, 과학 실험 및 컴퓨터 실습 등을 돕는 전문성 있는 보조교사의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조교사의 일자리는 학생 수와 교원 수에 영향을 받는데 저출생 문제의 심화로 학령인구가 감소함에 따라 향후 정교사의 고용 증가를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어서 보조교사의 증원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부의 「교육통계연보」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초중고등학교 학생 수는 2015년 6,088,827명에서 2022년 5,275,054명으로 13.4%p 감소한 반면, 교원 수는 2015년 428,904명에서 2022년 441,796명으로 3.0%p 증가하였다. 그러나 교사 증원으로 공교육의 내실화를 꾀해 왔던 정부 정책으로 현재 교원당 학생 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에 근접함에 따라 더는 교원 수를 늘리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향후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교사들이 보조교사에게 원하는 피드백 자료 구성 및 활동 지원, 행정업무 지원, 학습 평가 활동 지원, 학생 평가 결과 기록 지원, 수업 활동 지원 등의 활동(“교사 주도 ‘AI 보조교사 시스템’ 만들자”, 전자신문, 2023. 01. 06)을 인공지능(AI)이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되나 보조교사의 업무가 학생과의 직접적인 대면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일자리 감소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종합하면, 보조교사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지만, 지속적으로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있고 보조교사를 필요로 하는 교원 수의 증가세 둔화, 인공지능 발달로 보조교사 업무 일부가 대체 가능해짐에 따라 향후 10년간 보조교사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3년 작성)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학령인구 감소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높은 교육열에 의한 교육수요 지속
-
과학기술의 발전 -
  • 인공지능(AI) 발달로 업무 대체
국내외 경기 변화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교원 수 증가 둔화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