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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컴퓨터강사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컴퓨터강사는 컴퓨터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수강생들에게 컴퓨터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언어, 운영체계,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 등과 같은 과목 및 기술을 교육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으로 기계 및 컴퓨터와의 상호작용능력이 중요하게 꼽히면서 컴퓨터강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어 전문대학이나 일반대학의 정규 교육과정이 기술 발전의 속도를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어 수준 높은 컴퓨터강사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국민의 높은 교육열과 더불어 평생교육 수요가 증가하면서 직업교육 및 훈련 분야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저출생으로 인한 학생 수 감소는 사교육 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으로 인터넷 강의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는 것 또한 학원 강사의 일자리에 부정적인 요인이다.
종합하면, 저출생으로 인한 학령인구 감소,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 및 기술 발전에 따른 인터넷 강의 증가 등의 부정적 요인이 있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른 컴퓨터 사용 능력 요구 증가, 평생직업교육 수요 증가 등의 영향으로 향후 10년간 컴퓨터강사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작성)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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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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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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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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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경기 변화 | - |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 -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 - |
기타 요인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