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임금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제품디자이너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품디자이너는 전자제품, 가구, 통신장비, 자동차, 비행기는 물론 문구류나 완구류에 이르기까지 생활에 필요한 모든 제품을 디자인하는 일을 한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2021년 기준(2020년 이후 자료는 등록기반 조사자료로서, 사업체 대상의 조사기반 자료에 행정자료를 활용한 가구 내 사업체를 추가 조사한 자료를 합한 것이므로, 조사기반의 2019년 이전 자료에 비해 수치가 급상승할 수 있음)으로 ‘제품 디자인업’의 사업체 수는 3,370개, 종사자 수는 8,129명으로 나타났다. 2014~2019년 동안의 종사자 추이(조사기반)를 보면, 2018년까지 5천명 대를 꾸준히 유지하다가, 2019년에 들어서야 6,060명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력이 증대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경험과 사회적 가치를 중요시하면서 디자인은 소비자의 구매와 제품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기업에서는 기술혁신에 비해 투자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고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는 디자인 영역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디자인을 생산의 일부로만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기획, 엔지니어링, 마케팅, 유통, 기업 이미지 및 브랜드 관리 등 경영 요소 전반에 걸쳐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디자인적 사고와 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스마트폰 등 다양한 정보통신 제품이 출시되고 지속가능하고 환경친화적인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이를 중시하는 젊은 세대를 겨냥한 기업 투자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제품디자인은 단순히 제품 외형뿐 아니라 제품의 구조와 기능까지 포함하고, 소비자의 경험적 가치가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특정 제품의 제작기술을 이해하는 전문성과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 디자인을 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는 디자이너의 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를 응용한 제품판매 분석, 고객반응 분석 등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기획하는 데이터분석력 역량을 갖춘 제품디자이너의 수요가 커질 전망이다. 대기업은 부설 디자인연구소를 통해 디자인 작업을 수행하기도 하지만, 선진화된 기술을 가진 해외에 디자인을 맡기는 경우가 있고, 외국 브랜드의 직수입이 늘어나는 점은 제품디자이너 일자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전반적인 제조업체의 감소 추세로 신제품 연구개발 및 제품디자인에 투자하지 못하는 회사가 늘어나는 점도 제품디자이너의 신규 고용을 어렵게 한다. 인공지능(AI) 기술이 디자이너의 업무를 일부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지만, 디자인은 창의성과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이 필요한 영역이라는 점에서 디자이너의 역할은 향후에도 중요할 것이다. 제품디자인은 소비자 반응에 따라 그 능력이 즉각 검증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자기 계발을 통한 경쟁력이 요구되고, 해외시장 진출에 따른 외국어 능력도 강조된다. 매년 관련 학과의 졸업생과 사설 교육기관에서 배출하는 공급 인력이 많아 제품디자이너의 입직 경쟁은 치열한 편이다. 특히 업무 환경이나 보수가 좋은 대기업 디자인실이나 부설 디자인연구소의 경우 해외 경력자나 고학력자의 진출이 이어지고 있어 취업 경쟁이 치열한 편이다.
종합하면,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제조업의 위축으로 기업의 신규 투자가 줄고 신제품 개발이 감소하는 점은 제품디자이너 고용 증가에 부정적이지만, 첨단 과학기술 및 신기술, 신산업이 융합되는 영역,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는 서비스디자인 영역을 중심으로 일자리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10년간 제품디자이너의 취업자 수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작성, 2023년 수정)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 |
과학기술의 발전 | - | - |
국내외 경기 변화 | -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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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 - |
기타 요인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한국직업전망
제품디자이너는 전자제품, 가구, 통신장비, 자동차, 비행기는 물론 문구류나 완구류에 이르기까지 생활에 필요한 모든 제품을 디자인한다. 제품디자이너는 우리가 ‘제품’이라 불리는 모든 제품들, 예를 들어 전자제품, 가구, 통신장비, 자동차, 비행기를 비롯해 소형 문구와 완구들을 디자인한다. 이들은 특정 제품이 양산되는 일련의 과정에서 기획과 리서치, 디자인 전략 수립을 비롯해 실제 디자인과 양산 관리 등에 관여한다. 디자인 과정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가장 먼저 신제품 기획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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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거운 태양만큼은 둘째가라면 서러운 아프리카. 일 년 내내 태양이 내리쬐는 이곳에서는 태양열을 이용한 친환경 에너지 절약제품을 흔하게 만나볼 수 있어요. 그중에 태양열로 음식을 만드는 조리 기구는 마치 우산 모양의 안테나처럼 재밌는 모습을 하고 있는데요, 독일의 한 회사에서 개발한 이 태양열 조리 기구는 내부의 온도를 섭씨 600도까지 높일 수 있어서 웬만한 전자레인지보다 열효율이 높다고 해요. 게다가 무공해 태양열을 사용하기 때문에 공해 걱정 없는 친환경 제품으로 꼽힌다네요. 태양열 조리 기구처럼 대체에너지 기술을 이용한 전자제...
“이렇게 하다가 미래세대에 물려줄 수 있는 게 있을까?” 주어진 자원을 계속 쓰고 버리고 살아왔던 탓에 전 세계적으로 환경과 미래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어요. 에너지 절약을 위한 국가 간 협약이 이뤄지고, 정부 차원에서는 환경보호를 위한 국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이끌어내고 있는데요, 생활 속에서 쉽게 쓰고 버리는 제품들에서도 에코의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어요. 폐기된 군복을 원단으로 한 가방을 비롯해 깨진 컵이나 그릇 등을 활용한 캔들 소품, 그리고 버려진 시계부품으로 만든 액세서리 등 버려진 것들을 소재로 새 제품을...
아름다움을 살리면서, 쓸모도 있게! 일상의 불편함을 디자인으로 해결하는 사람들 제품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당장 컴퓨터를 켜고 검색창에 ‘주시 살리프(Juicy Salif)’를 입력해 보세요. 수많은 제품디자이너들의 책상 위에서 그들에게 영감을 주는, 제품디자인의 교본과도 같은 작품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이건 오렌지나 레몬즙을 짜는 도구인데요, 착즙기로서의 기능에 가장 충실하면서도 미적요소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그 절묘한 조화에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거예요. 주시 살리프는 세계 최고의 제품·산업디자이너인 필립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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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토이디렉터(art toy director)는 토이(toy)에 다양한 작가들이 그림을 그려 토이가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전시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를 수집해 재료의 특성에 맞는 친환경 제품을 디자인/상품화 한다.
안경디자이너는 제조될 안경의 형태를 구상하고 디자인하며, 이를 위해 시장조사부터 콘셉트 선정, 디자인 결정, 주문수량결정과 최종샘플 수정 및 검토작업 등 안경의 생산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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