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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소품디자이너

임금

패션소품디자이너 하위(25%) 2,950만원, 중위값 3,613만원, 상위(25%) 4,276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패션소품디자이너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0.4%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현 상태 유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패션소품디자이너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패션소품디자이너는 의상을 제외한 개인의 개성을 창출할 수 있는 가방, 신발, 벨트 등 각종 소품을 디자인하고, 견본품을 제작하는 업무를 한다. 패션소품디자이너의 일자리는 국내 패션시장의 성장 추이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 과거 20여 년간 성장해온 국내 패션 시장이 이제는 저성장기로 진입했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의 「2022 korea fashion market trend」에 따르면, 2016년 9조 531억 원이던 패션소품시장 규모는 2021년 9조 6,066억 원으로 정체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시장 세분 시장별 시장 규모 추이

(단위 : 원)

패션시장 세분 시장별 시장 규모 추이로 연도별 의류(남성정장, 여성정장,캐주얼복, 스포츠복, 내의, 아동복, 소계) 및 소품(신발, 가방, 소계), 패션시장 합계 항목으로 구성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의류 남성정장 4조 5,816억 4조 2,628억 4조 2,013억 4조 582억 3조 8,810억 4조 4,536억
여성정장 3조 7,705억 3조 2,010억 3조 4,419억 2조 9,753억 2조 6,677억 3조 850억
캐주얼복 14조 5,202억 15조 743억 15조 3,859억 15조 6,054억 15조 6,056억 17조 4,029억
스포츠복 7조 5,208억 7조 1,122억 7조 4,722억 6조 6,544억 5조 9,801억 5조 7,896억
내의 2조 4,258억 2조 1,437억 2조 2,070억 2조 1,074억 2조 1,076억 2조 668억
아동복 1조 3,087억 1조 2,346억 1조 2,206억 1조 659억 9,120억 1조 1,247억
소계 34조 1,276억 33조 286억 33조 9,289억 32조 4,666억 31조 1,540억 33조 9,226억
소품 신발 6조 4,191억 6조 6,344억 6조 4,076억 6조 2,430억 6조 1,051억 6조 6,681억
가방 2조 6,340억 2조 8,074억 2조 8,816억 2조 9,345억 3조 638억 2조 9,385억
소계 9조 531억 9조 4,418억 9조 2,892억 9조 1,775억 9조 1,689억 9조 6,066억
패션시장 합계 43조 1,807억 42조 4,704억 43조 2,181억 41조 6,441억 40조 3,229억 43조 5,292억

자료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2022 korea fashion market trend」(2022)

경기 침체의 장기화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패션소품 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 해외 브랜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해외 브랜드의 국내 진출이 크게 늘었고, 해외직구 등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 브랜드 패션소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패션소품 구매가 늘면서 온라인 쇼핑몰이나 개별 브랜드를 창업하는 패션소품디자이너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중저가 쇼핑몰이 성장하고, 많은 업체들이 해외 진출을 하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 유통 비중이 높은 신진 패션업체를 중심으로 패션소품디자이너의 활동이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패션 대기업의 경우, 브랜드를 축소하거나 통합하고 있고, 경력직 패션소품디자이너를 위주로 채용하는 경향이 지속될 전망이어서 신규 고용의 확대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많은 신진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 창업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방, 신발, 모자 등은 패션 소품은 종류와 디자인이 다양하고 스타일에 변화를 주기 좋을 뿐 아니라 의류보다 비교적 가격이 저렴해 적은 비용으로 개성 있는 스타일을 연출하기 쉬워 소비가 꾸준한 편이다. 그러나 전반적인 패션 시장의 흐름을 보았을 때 일자리가 증가하기보다 현 상태를 유지하는 선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종합하면,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및 해외 브랜드 선호, 유통구조 변화 등에 따른 패션산업의 변동으로 인한 고용 증감 영역이 혼재하면서 향후 10년간 패션소품디자이너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작성, 2023년 수정)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개인의 개성 표현 중시
  • 해외 패션 브랜드 선호
과학기술의 발전 - -
국내외 경기 변화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패션 브랜드 축소 및 통합 경력직 디자이너 선호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온라인 쇼핑몰 및 개별 브랜드 창업 증가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