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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감독

임금

영화감독 하위(25%) 3,937만원, 중위값 4,800만원, 상위(25%) 6,258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영화감독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9.9%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다소 증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영화감독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화감독은 영화 제작을 위해 연기자와 제작진의 활동을 조정?감독하고 촬영 및 편집 등 영화제작 전반에 대하여 총괄한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21 기준 콘텐츠산업조사」(2023)에 따르면, 2015~2021년 동안 영화산업의 매출액과 종사자는 2019년까지 계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2020년~2021년에 크게 감소하였는데,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인다. 영화 수출액은 매년 등락을 반복하고 있지만, 큰 흐름은 증가세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영화산업 총괄

연도별 영화산업의 사업체 수(개), 종사자 수(명), 매출액(백만 원), 부가가치액(백만 원), 부가가치율(%), 수출액(천 달러), 수입액(천 달러) 항목으로 구성
구분 사업체 수(개) 종사자 수(명) 매출액
(백만 원)
부가가치액
(백만 원)
부가가치율
(%)
수출액
(천 달러)
수입액
(천 달러)
2015 1,111 30,100 5,112,219 1,714,319 33.5 29,374 61,542
2016 1,398 28,974 5,256,081 1,779,514 33.9 43,894 44,838
2017 1,409 29,546 5,494,670 1,742,698 31.7 40,726 43,162
2018 1,369 30,878 5,889,832 2,676,595 45.4 41,607 36,274
2019 1,223 32,566 6,432,393 1,354,550 21.1 37,877 38,432
2020 916 10,497 2,987,075 1,015,512 34.0 54,157 28,330
2021 1,034 13,240 3,246,109 1,143,769 35.2 43,033 37,897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2021 기준 콘텐츠산업조사」(2023)

우리나라 국민의 여가 활동 중 영화에 대한 비중이 크기 때문에 영화감독에 대한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Over The Top) 같은 새로운 플랫폼에서 영화를 즐기는 방향으로 관람문화가 변하고 있어 그에 맞는 새로운 콘텐츠 수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영화감독 중에는 한두 편 작품을 만들고 사라지는 감독도 많고, 흥행 실패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이직을 선택하는 사람도 많다. 경기 불황에 따른 영화산업 투자 위축 및 부가시장 침체 등이 이어지고 있으며, 소수의 흥행 영화에만 전적으로 의존해온 산업구조의 취약성이 드러나고 있어 영화감독의 일자리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대기업의 상영관 독과점으로 저예산 영화의 설 자리를 막으면서 장르의 다양화를 저해하는 것이 한국 영화 발전에 걸림돌이 된다는 문제의식도 여전하다.

종합하면, 경기 침체 장기화에 따른 영화산업 투자 위축, 영화산업구조의 취약성,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 등 부정적 요인이 있지만, 영화산업 수출 성장,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새로운 플랫폼에 맞는 새로운 콘텐츠 수요 증가 등의 영향으로 향후 10년간 영화감독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작성, 2023년 수정)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영상물 콘텐츠 선호 및 보급 확대
-
과학기술의 발전 - -
국내외 경기 변화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경기 침체 장기화에 따른 영화 투자 위축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영화산업의 플랫폼 다양화
  • 한류 영향에 따른 영화 수출 증가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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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독 및 기술감독

    감독은 연극, 영화, 라디오, TV프로그램 및 광고 등의 제작을 감독, 연출한다. 기술감독은 연출에 필요한 촬영, 무대장치, 편집 등의 기술적 업무를 계획, 지도, 조정하는 업무를 한다. 방송연출가는 방송프로듀서(PD : Producer, Program Director)라고도 하며 지상파방송사, 종합 유선방송사, 종합편성채널, 독립프로덕션 등에서 근무한다. 라디오 혹은 텔레비전의 보도, 교양, 오락 (예능, 드라마, 스포츠) 등의 프로그램 기획부터 촬영, 편집 등 제작과정과 섭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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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독 및 연출자

    “영화를 사랑하는 첫 단계는 영화를 두 번 보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영화에 관한 평을 쓰는 것이고, 세 번째는 영화를 만드는 것이다. 그 이상은 없다.” 누벨바그(Nouvelle Vague)를 대표하는 감독 프랑수와 트뤼포의 말입니다. 여기서 영화는 연극, 드라마, 다큐멘터리로 바꾸어 생각할 수도 있겠죠. 누벨바그는 ‘새로운 물결’을 뜻하는 프랑스어로, 1950년대 후반 프랑스의 젊은 감독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새로운 풍조를 말합니다. 그들은 전통과 관습에서 벗어나 감독의 창조적 개성이 반영된 영화를 만들고자 했어요. 작가...

    감독 및 연출자

    "인생의 지루한 면을 걷어내고 보여주는 사람!" “영화를 사랑하는 첫 단계는 영화를 두 번 보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영화에 관한 평을 쓰는 것이고, 세 번째는 영화를 만드는 것이다. 그 이상은 없다.” 누벨바그(Nouvelle Vague)를 대표하는 감독 프랑수와 트뤼포의 말입니다. 여기서 영화는 연극, 드라마, 다큐멘터리로 바꾸어 생각할 수도 있겠죠. 누벨바그는 ‘새로운 물결’을 뜻하는 프랑스어로, 1950년대 후반 프랑스의 젊은 감독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새로운 풍조를 말합니다. 그들은 전통과 관습에서 벗어나 감독의 ...

    영화감독

    공포영화를 보고나면 가장 안전한 내 집에서도 종종 섬뜩한 기분을 느끼곤 합니다. 바로 공포영화에 단골로 등장하는 장면인 샤워 중인 주인공에게 가해지는 칼부림, 창문을 통해 우연히 살인 사건을 목격하게 되는 사람 등 때문입니다. 이는 모두 영화감독 ‘알프레드 히치콕’으로부터 시작된 것입니다. 평범한 일상에서 일어나는 공포로 사람들의 불안감을 자극하는 그의 연출 방식은 이후 수많은 작품에 영향을 끼쳤고, 그는 스릴러의 제왕으로 통했습니다. 현대의 공포스릴러 영화는 거의 모두 히치콕 영화에 근본을 두고 있다 해도 좋을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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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