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미용·여행·숙박·음식·경비·청소직 > 미용 서비스원 > 반려동물미용사
반려동물미용사

임금

반려동물미용사 하위(25%) 2,590만원, 중위값 2,950만원, 상위(25%) 3,678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반려동물미용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8.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증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반려동물미용사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려동물미용사는 개, 고양이 등의 애완동물을 목욕시키고, 털을 깎거나 다듬어주며, 귀 청소, 발톱 정리를 해주는 등 동물의 미용과 청결을 담당하는 일을 한다. 반려동물미용사의 일자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국내 반려동물 문화의 확산 및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반려동물 및 반려동물 가구의 증가라고 할 수 있다. 생활 수준의 향상과 1인 가구, 독거노인 등이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을 친구나 가족같이 함께 생활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국내의 반려동물 인구가 늘어나는 가장 큰 이유로는 1인 가구의 증가를 꼽을 수 있다. ‘2021년 인구주택총조사(등록 센서스 방식)’ 결과에 따르면 1인 가구는 빠른 증가세를 보여 2021년 기준 717만 가구에 이른다(전체 가구 수의 33.4%에 해당). 또한 자기 자신을 위한 삶을 중요시하고 경제적인 이유로 자녀를 가지지 않는 딩크족(Double Income, No Kids)이 늘어나고 있으며, 아이 대신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딩펫족(DINK+pet)이나 펫팸족(pet+family)이 늘고 있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다 보니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에도 적극적이다. 농림축산식품부의 「2019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에 따르면 국내 반려견 수는 2012년에 439만 마리에서 2020년 598만 마리로 동기간 159만 마리(36.2%)가 증가하였으며, 반려묘 수는 2012년 115만 마리에서 2019년 258만 마리로 동기간 143만 마리(124.3%)가 증가하였다.

연도별 반려견, 반려묘 수(추정치)

(단위 : 만 마리)

연도별 반려견 수, 반려묘 수 항목으로 구성
연도 2012 2015 2017 2018 2019
반려견 수 439 513 662 507 598
반려묘 수 115 190 233 128 258

자료 : 농림축산식품부 “2019년 동물보호 국민의식조사”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의 「2022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조사」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 비중은 2010년 17.4%에서 2020년 27.7%로 동기간 10.3%p 증가했다. 가구 수는 638만 가구, 인구 수는 약 1,500만 명으로 추정된다. 반려동물 1마리당 월평균 양육 비용(병원비 포함)은 2022년 기준 약 15만 원으로 전년 대비 약 3만 원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의 증가와 반려동물 가구의 비중 증가는 자연스럽게 반려동물 연관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애견의 미용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의 건강, 패션 등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반려동물 시장규모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규모는 2015년 1조 9천억 원에서 2022년 3조 4천억 원으로 성장했으며, 2027년에는 6조 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한편 「동물보호법」의 시행으로 동물의 생명보호 외에 안전 보장 및 복지 증진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고, ‘동물등록제’에 따라 개를 기르는 사람은 의무적으로 전국 시?군?구청에 동물등록을 해야 점도 반려동물 산업의 성장에 긍정적이다. 다만, 「동물보호법」에 동물미용업이 명시되어 있지만, 반려동물 미용서비스업에 대한 시설 및 인력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즉, 미용 서비스 제공 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책임 소재가 명확하지 않아 분쟁이 발생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와 관련한 기준이 마련된다면 반려동물미용사의 고용 안정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반려동물 산업이 활성화되면서 반려동물 미용에 관한 직업교육을 이수하고자 하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다. 국비 지원 교육과정이 있고, 대학에서도 관련 학과를 통해 꾸준히 인력이 배출되고 있다. 은퇴 이후 애견미용을 교육받아 재취업하려는 베이비부머도 증가하고 있다. 반려동물 미용 서비스는 대부분 동물병원, 애견카페, 애견숍 등에서 숍인숍(shopin-shop)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대도시는 이미 반려동물 미용시설이 포화상태로 경쟁이 치열하여 급격한 고용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대형마트 등에 입점해 있는 애견미용센터가 일부 애견미용사의 고용에 기여하기도 하지만, 개인이 소규모로 개업하는 데는 어려움을 있다. 한편 한국인의 세심한 손기술로 미국이나 유럽 등 해외 취업에 경쟁력이 있다.

종합하면, 생활 수준 향상 및 반려동물에 대한 소비 지출 증가, 1인 가구 및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는 딩펫족의 증가 등의 영향으로 향후 10년간 반려동물미용사의 취업자 수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작성, 2023년 수정)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1인 가구 및 반려동물 가구의 증가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 개선 및 반려동물 관련 소비 지출 증가
  • 딩크족, 딩펫족, 펫팸족의 증가
-
과학기술의 발전 - -
국내외 경기 변화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반려동물의 증가 및 관련 시장의 성장
  • 업체 간 경쟁 심화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동물보호법 시행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반려동물미용사’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반려동물미용사

    반려동물미용사는 개나 고양이 등의 애완동물을 목욕시키고, 클리퍼나 가위 등을 사용하여 털을 깎거나 다듬어주며, 귀청소, 발톱정리를 해주는 등 동물의 미용과 청결을 담당한다. 예전에는 사람과 같이 생활하는 동물을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기르는 동물이라는 뜻으로 애완동물이라고 불렸으나, 요즈음에는 동물이 사람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며 심리적으로 안정감과 친밀감을 주는 친구, 가족 같은 존재라는 뜻에서 반려동물이라고 불린다. 반려동물미용사는 주로 개나 고양이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은...

  • 테마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