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음료조리사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음료조리사는 레스토랑, 카페, 음료 전문점 등에서 커피, 차, 주스 등의 음료를 조리한다. 음료조리사 중 가장 일반적인 조리사는 바리스타이다. 커피 문화의 대중화에 따른 커피 시장 확대로 매년 취미나 제2의 직업을 위해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관세청의「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2022년 커피콩(생두?원두)의 수입액이 역대 처음으로 10억 달러를 돌파하는 등 커피콩 수입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다. 2017년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커피류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우리나라 성인 1인당 커피 소비량은 377잔으로 하루 1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고 있다. 이는 커피 문화의 대중화와 함께 고급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취향을 반영하는 다양한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연도별 커피콩 수입량 현황
(단위 : 톤, 천 달러)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수입 중량 | 137,794.6 | 153,029.5 | 159,309.3 | 158,385.4 | 167,653.7 | 176,648.0 | 189,502.4 | 205,064.8 |
수입 금액 | 547,094 | 562,774 | 655,344 | 637,288 | 661,673 | 737,795 | 916,480 | 1,304,982 |
자료 :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
커피 소비량의 증가, 커피 전문점 등 음료 판매장의 지속적 증가는 바리스타를 비롯한 음료조리사의 고용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단, 우리나라 커피 시장은 전반적으로 포화 상태에 이르러 커피 전문점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하고, 인지도가 약한 개인 운영 카페의 창업 증가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종합하면, 커피 문화의 대중화와 고급화 등으로 수요자가 증가하고 있으나 이미 우리나라 커피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에 있어 향후 10년간 음료조리사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작성, 2023년 수정)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 |
과학기술의 발전 | - | - |
국내외 경기 변화 | - |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 -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 - |
기타 요인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한국직업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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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세기경 아프리카의 목동이 최초로 커피콩을 발견한 후, 이슬람 세계 수도승들의 머리를 맑게 하는 음료로 이용되다가 점차 유럽, 아메리카, 아시아 등지로 전파된 커피. 이제는 세계인의 음료라고 할 만한데요, 그 역사를 살펴보면 특히 예술가와 지성인들에게 더욱 깊은 사랑을 받아온 것 같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커피 상품의 이름을 한번 살펴볼까요? ‘칸타타’는 바로크시대에 성행했던 성악곡의 형식입니다. 그런데 이 ‘칸타타’라는 음악 용어가 커피 브랜드에 이용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음악의 아버지로 불리는 바하. 그는 열렬한 커피 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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