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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광고영업원

임금

제품광고영업원 하위(25%) 3,050만원, 중위값 3,367만원, 상위(25%) 4,326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제품광고영업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2.1%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다소감소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제품광고영업원의 일자리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품광고영업원은 각종 제품이나 광고를 판매하기 위한 영업을 한다. 제품 및 광고에 대한 판매 또는 홍보 방식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방식의 비중이 커지면서 제품광고영업원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이전에는 영업사원이 기업이나 개인(자영업자)을 방문하여 면대면 방식으로 제품 또는 광고 판매를 위한 영업 활동을 하는 것이 주를 이루었으나, 요즘에는 개인과 기업 간 거래(B2C)뿐만 아니라 기업 간 거래(B2B)에서도 인터넷 및 정보통신 매체를 활용한 영업이 활발해지고 있다. 기업이나 자영업자가 영업원을 직접 통하지 않고도 제품 및 광고 구매가 가능해진 것이다. 기업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제품 및 광고 판매를 중요한 영업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는 실정이다. 소비자들의 대면 접촉을 기피 현상도 이러한 거래를 부추기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새로운 채널의 확대는 영업직에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으나, 전통적인 영업원의 일자리 감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이런 추세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제품광고영업원의 일자리 감소가 예상된다. 생산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소비시장 축소와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 위축도 제품광고영업원의 일자리에 부정적이다. 그러나 국내이주 외국인과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는 소비시장의 다양성 증대는 제품광고 영업원의 고용에 긍정적 요인을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구조가 고도화됨에 따라 전문화된 영업직이 필요하게 될 것이나, 다수를 고용하기보다는 산업에 대한 이해가 높은 역량 있는 소수의 인력에 집중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하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구매 증가, 생산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소비시장 축소 등의 부정적 요인으로 제품광고영업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작성)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국내이주 외국인과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에 따른 소비시장 다양화
  • 생산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소비시장 축소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과학기술의 발전 - -
국내외 경기 변화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온라인 플랫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한 판매 확대
  • 다수보다 역량 있는 소수의 영업원 고용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