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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상품대여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품대여원은 소비자에게 자동차, 도서, 사무용품, 생활용품 및 행사 상품 등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대여하는 일을 한다. 다양한 제품과 모델을 사용해보고 싶은 소비자의 욕구가 증가하면서 상품 대여 수요도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상품 대여 시장의 성장은 일시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상품 대여가 상품 구매보다 적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상품 대여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도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행사용품 대여업의 경우, 지방자치단체 등 각종 단체에서 직원 및 시민의 복지를 위해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행사용품대여원의 고용에 긍정적이다. 통계청의 「지역별고용조사」에 의하면 상품대여원은 2016년 2만9천 명에서 2021년 3만4천 명으로 증가하였다. 다만, 물품 운반 등에 기계나 로봇이 사용되면서 대여원의 역할을 대체하고 있다. 산업구조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매장으로 옮겨가고 소비자들의 비대면 서비스 선호 성향도 상품대여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종합하면 다양한 상품을 소비하고자하는 소비자의 욕구 증가, 각종 행사 증가로 인한 행사용품 대여 수요 증가와 같은 긍정적 요인이 있지만, 상품대여원의 일부 업무를 기계나 로봇으로 대체하고, 온라인 시장이 확대하는 등의 부정적 요인도 상존하여 상품대여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작성)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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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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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발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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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경기 변화 | - |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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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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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 - |
기타 요인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