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판매 종사자 > 방문판매원
방문판매원

임금

방문판매원 하위(25%) 2,200만원, 중위값 2,700만원, 상위(25%) 3,419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방문판매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6.9%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감소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방문판매원의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문판매원은 가정 또는 사업체를 찾아다니면서 각종 상품이나 서비스의 내용을 설명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일을 한다. 방문판매는 잠재 소비자를 방문하여 소비 욕구를 유인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계약 또는 청약하도록 하는 물품 판매 방법의 하나로 상품과 소비욕이 매칭되지 않는 부분을 파고드는 마케팅 전략으로서 유효하다. 하지만 요즘은 제품 및 서비스 정보가 인터넷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 스스로 구매를 판단?결정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방문판매원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 1인 가구의 증가, 청년층을 중심으로 한 비대면 선호 등으로 인한 대면 서비스 기피 현상, 온라인을 통한 상품 구매 증가는 방문판매원의 고용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빅데이터에 기반한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으로 개별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제품을 추천해주는 마케팅 및 판매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이와 같은 기술 발전은 방문판매의 최대 장점인 고객에 대한 1대1 제품설명 서비스를 대체함으로써 방문판매원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방문판매로 판매하는 제품은 상대적으로 고가가 많다. 글로벌 경기 침체는 소비위축을 야기할 것이고, 소비위축은 고가의 제품에서 저가의 제품으로 대체하려는 소비 성향을 야기하게 될 것이다. 온라인 판매 매출이 증가하는 것에 비해 방문판매 매출은 감소하면서 기업은 온라인 판매를 강화하는 점도 방문판매원의 일자리에 부정적이다.

종합하면 1인 가구의 증가 및 비대면 선호에 따른 온라인 판매 증가, 인공지능 기술 발전에 따른 개별 소비자 맞춤 마케팅 기술의 발전,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 위축 등의 여러 부정적 요인들로 인하여 방문판매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작성)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1인 가구 증가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비대면 구매 선호
과학기술의 발전 -
  •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에 따른 개인맞춤형 마케팅 기술 발전
국내외 경기 변화 -
  • 경기침체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온라인 판매 전략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