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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운전원

임금

택시운전원 하위(25%) 2,486만원, 중위값 2,800만원, 상위(25%) 3,004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택시운전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8.7%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감소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택시운전원의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택시운전원은 승객을 승차시켜 목적지까지 수송하기 위해 택시를 운전하는 일을 한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2016년 택시운송업 사업체 수는 2016년 164,618개에서 2019년 159,859개로 3년 간 4천 7백여 개 줄었고, 종사자 수도 2016년 291,000명에서 2019년 257,229명으로 동기간 3만 3천여 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택시 업계는 초과 공급 상태이다. 정부는 택시 과잉 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택시 자율감차 방안을 수립하면 그에 대한 보상을 지원하는 택시자율감차보상제도를 시행 중이다. 이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는 매년 감차 방안을 수립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버스, 지하철, 경전철 등 대중교통이 확충되고, 자동차 소유 욕구 증가에 따라 자동차 보유 가구와 자동차 대수가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저출생에 따른 고객 감소와 좋지 못한 경기 상황의 지속, 사회 전반의 회식 축소 분위기 등으로 택시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 또 대리운전, 심야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이 발달하고, 청년층을 중심으로 공용킥보드, 전기자전거 등 새로운 교통수단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야간 택시 이용객도 감소하고 있다. 택시 업계는 카드결제, 안심택시 운영, 영수증 발급, 브랜드 콜택시 운영 등 서비스 강화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으나, 택시 이용객의 감소를 반전시키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향후에 자율주행택시가 상용화되면 택시운전원의 일자리는 급격히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반면,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농어촌에서 주민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100원 택시’나 ‘1004 택시’를 운영하는 지자체가 있고, 서울시는 반려동물 전용 택시인 ‘펫택시’, 여성 전용 예약제 택시, 심부름 택시, 노인복지 택시, 장애인 택시 등 새로운 택시 서비스 도입을 추진하고 있어 택시운전원의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택시운전원의 수입은 전적으로 운송 요금에 의존하고 있는데, 짐 이송, 고령자 대상 복지 택시, 장애인 대상 복지 택시 등 다양한 서비스를 늘리고, 택시요금 인상을 통해 수익이 증대되도록 법?제도가 정비된다면 택시운전원의 고용에 도움이 될 가능성도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서비스 수요가 커지면서 택배원의 수입이 택시운전원의 수입보다 좋아, 택시운전원들이 택배원으로 전직하는 경우가 증가한 것은 택시운전원의 현재 취업자 수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낮은 수입 구조와 더불어 택시운전원의 입직경쟁률을 낮추는 요인이 되고 있다.

종합하면 저출생 및 불경기 지속으로 인한 고객 감소, 대중교통의 확충과 자동차 대수의 증가로 인한 택시 수요 감소, 택시 산업의 포화로 인한 감차 정책 시행, 운송 수단의 다변화, 자율주행 차량 상용화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부정적인 요인으로 인해 택시운전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작성)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저출생에 따른 고객 감소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자가용 소유 욕구 증가
과학기술의 발전 -
  • 자율주행 차량 상용화 가능성
  • 운송 수단의 다양화 (공용자전거, 킥보드 등)
국내외 경기 변화 -
  • 불경기 지속에 따른 택시 수요 감소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택시 산업의 포화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다양한 서비스를 늘리고, 택시요금 인상을 통해 수익이 증대
  • 다양한 대중교통 확충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택시운전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택시운전원

    회사택시운전원은 출근 후 차량을 배차받고 점검표에 따라 차량의 전반적인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운행이 시작되면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승객을 기다리며, 승객이 타면 목적지에 따라 교통 상황과 거리 등을 파악하여 안전하게 수송한다. 운행시간이 종료되면 다음 근무자에게 차량을 인계 하거나 회사에 입고하고 수입금을 납입하며 출발시간, 도착시간, 주행거리, 연료 소모량, 고장·장애 등에 대한 운행일지를 작성한다. 회사택시의 경우 1일 2교대제, 격일제, 1일 1차제 등으로 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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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