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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원

임금

자동차정비원 하위(25%) 3,613만원, 중위값 4,172만원, 상위(25%) 5,025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자동차정비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4.9%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현 상태 유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자동차정비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정비원은 자동차 고장이나 사고 등으로 자동차가 정상적으로 운행되지 못하는 경우나 안전성 점검 차원에서 자동차를 정비하는 일을 수행한다. 자동차정비소에서 일하면서 차체, 엔진, 전기, 섀시, 차체 수리, 도색 등을 수공구나 장비를 사용하여 조정?수리?교환하는 작업을 한다. 차량 부품의 수명 연장으로 정비 간격이 길어지고 있다. 또한, 과거와 달리 부품 하나하나를 고치기보다 모듈화 등의 기술발전으로 모듈 전체 교체 비중이 증가하면서 자동차정비원의 업무가 효율화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수리업에 대기업(블루핸즈, 스피드메이트 등)이 직영점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정비 전산화로 컴퓨터 스캔을 통한 고장 진단이 가능하여 기존보다 인력 투입이 줄어들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외에 하이브리드, 전기, 수소 등 다양한 기관을 가진 자동차의 등장으로 인해 업무의 분화가 이루어지면서 정비범위가 축소되고 있다. 또한,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로 내연기관 대비 부품 수가 감소하고, 고장 발생 빈도가 낮아지면서 종합정비업소에서 수리할 영역이 줄어 인력 수요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 전기자동차 등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와 다른 기술과 부품을 사용하고 있어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이해와 노하우를 가진 자동차정비원의 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적정정비요금 기준 마련을 위한 표준공임 산정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으나 손해보험협회와 자동차정비연합회와의 시간당 공임에 대한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관련 보험정비협의회의 인상안 도출이 어려워 지속적인 협의가 필요하나 현장에서는 낮은 정비수가 등으로 도산하는 업체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정비원의 연령대가 10년 후면 은퇴할 시기이므로 향후 젊은 인력의 진출이 줄어든다면 전체 정비원 인력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종합하면, 자동차 부품의 수명 연장, 자동차 수리업에 대기업이 진입하고, 과도한 수리 경쟁으로 인한 수리비 하락 등과 같은 부정적인 요인이 있지만, 하이브리드?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의 등장과 같은 긍정적인 영향으로 인하여 자동차정비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작성)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과학기술의 발전 -
  • 자동차 부품의 수명 연장
  • 부품의 모듈화로 인한 업무 효율화
국내외 경기 변화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과도한 수리 경쟁으로 인한 수리비 하락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대기업 진입으로 치열한 경쟁
환경과 에너지, 자원
  • 전기, 수소차 증가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자동차정비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자동차정비원

    자동차정비원은 자동차의 고장이나 사고 등으로 자동차가 정상적으로 운행되지 못하는 경우나 안전성 점검 차원에서 자동차 정비를 한다. 자동차정비소에서 일하면서 승용차나 버스, 트럭, 특장차 (소방차, 제설차, 믹서 트럭, 탱크로리 등) 등의 차체, 엔진, 관련 부품 등을 수공구나 장비를 사용하여 조정·수리·교환한다. 자동차정비원은 자동차종합정비업소 및 자동차소형정비업소, 자동차부분정비업소(일명 ‘카센터’), 자동차검사소, 자동차 튜닝업체, 자동차외관관리업체, 타이어전문점 등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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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정비원

    아픈 자동차는 고치고, 못 생긴 자동차는 다듬고! 우리나라에는 ‘명장제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해마다 고용노동부가 여러 기능 분야의 최고 기술자를 명장으로 선정해 경제적 지원과 명예를 부여하지요. 비슷한 제도로 독일의 ‘마이스터제도’가 있어요. 우리나라의 자동차 정비 명장 1호는 박병일 명장입니다. 그에 의하면 육안으로 보는 1차원정비, 소리를 듣고 고치는 2차원정비, 데이터를 통해 진단하는 3차원정비, 고장 나기 전 미리 사전정비를 하는 시스템 정비를 4차원정비가 있답니다. 또 사고의 예방을 위해서는 4차원의 정비를 추구해야...

    자동차정비원

    우리나라에는 ‘명장제도’라는 것이 있습니다. 해마다 고용노동부가 여러 기능 분야의 최고 기술자를 명장으로 선정해 경제적 지원과 명예를 부여하지요. 비슷한 제도로 독일의 ‘마이스터제도’가 있어요. 우리나라의 자동차 정비 명장 1호는 박병일 명장입니다. 그에 의하면 육안으로 보는 1차원정비, 소리를 듣고 고치는 2차원정비, 데이터를 통해 진단하는 3차원정비, 고장 나기 전 미리 사전정비를 하는 시스템 정비를 4차원정비가 있답니다. 또 사고의 예방을 위해서는 4차원의 정비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해요. 한 분야의 대가다운 생각이죠? 이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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