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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조립원

임금

자동차조립원 하위(25%) 4,200만원, 중위값 4,973만원, 상위(25%) 8,0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자동차조립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6.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현 상태 유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자동차조립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조립원은 자동차를 제작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엔진, 차체, 관련 부품 등을 조립한다. 자동차조립원의 일자리는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 대수에 영향을 받는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의 「2022년 세계 자동차 생산 현황과 시사점」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 대수는 376만대로 전년대비 8.5% 증가하였다. 2016년 이후 6년 연속 지속된 생산 감소에서 벗어났으며, 2020년 이후 3년 연속 글로벌 5위를 유지하며, 상승추세이다. 향후 우리나라 자동차제조업은 국제경쟁력 강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외국 자동차생산업체와의 글로벌 경쟁 심화, 글로벌 경기의 더딘 회복세, 국내 내수시장의 성장 둔화 등은 위기 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제조 공정상의 자동조립라인 증설 및 조립로봇과 같은 자동화 기술 도입에 따른 생산성 향상, 내연기관차의 대폭 감소, 자동차 분야의 공유 경제 확대로 인한 자동차 수요 감소, 기업의 구조조정 등은 자동차조립원의 고용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전기차·수소차 등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증가와 모터·배터리 등 새로운 분야에서의 고용이 창출될 가능성은 있다. 그 밖에 자율주행차가 보편화되는 과정에서 자동차조립원이 기여할 여지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하면, 전기차·수소차 등의 증가와 그에 따른 모터나 배터리 등 새로운 분야에서의 고용 증가 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립과정의 자동화와 내연기관차의 감소, 공유 경제의 확대, 기업의 구조조정 등과 같은 부정적 요인으로 인하여 자동차조립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작성, 2023년 수정)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공유 경제 확대로 자동차 수요 감소
과학기술의 발전
  • 전기차·수소차 같은 신재생에너지 차 증가
  • 자율주행차 보편화
  • 조립과정의 로봇화·자동화
국내외 경기 변화 -
  • 첨단 자동차 산업의 구조조정 예상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핀테크, 지능화 자동차, 배터리 등 새로운 분야에서 고용 증가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자동차조립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자동차 및 자동차부분품조립원

    자동차부분품조립원은 엔진, 트랜스미션, 외장품, 배선장치 등 자동차의 각 구성품을 조립하며, 자동차조립원은 엔진, 트랜스미션, 차체 내외장품, 타이어, 유리 등의 부품을 손공구나 동력공구 등을 이용하여 조립·부착한다. 자동차검사원은 조립이 완료된 자동차나 부분품을 전문으로 검사 한다. 자동차(부분품)조립원은 2만 개 이상의 기계·전기·전자 부품을 조립하여 자동차가 제대로 된 성능과 안전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컨베이어를 조합시킨 조립라인을 따라 이동하는 차량 이나 부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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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