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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조립·검사원

임금

자동차부품조립·검사원 하위(25%) 2,950만원, 중위값 3,663만원, 상위(25%) 4,662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자동차부품조립·검사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9.5%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자동차 부분품 조립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 부분품 조립원의 고용은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 대수에 영향을 받는다. 1960년대부터 급속한 자동차 대중화의 진전으로 자동차의 생산대수는 매년 증가하여 왔으며,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 대수는 2003년 317만여 대에서 2013년 452만여 대로 10년 만에 1.4배 증가하면서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이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와 경쟁관계에 있는 중국, 인도, 브라질 등의 신흥공업국들이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듯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 대수는 2010년부터 더 이상 크게 증가하지 못하고 있고, 2011년(465만여대) 이후에는 오히려 소폭 하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우리나라의 자동차제조업은 국제경쟁력의 강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반면에 외국 자동차생산업체와의 글로벌 경쟁 심화, 글로벌 경기의 더딘 회복세, 국내 내수시장의 성장 둔화 등이 위기 요인이 되고 있다. 그에 더하여 자동차 조립원의 고용에는 국내 완성차의 해외 현지생산 증가, 제조 공정상의 자동 조립라인 증설 및 조립로봇과 같은 자동화 기술 도입에 따른 생산성 향상 등이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자동차 부분품 조립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분포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10% 57% 20% 13%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리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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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직업전망

    자동차 및 자동차부분품조립원

    자동차부분품조립원은 엔진, 트랜스미션, 외장품, 배선장치 등 자동차의 각 구성품을 조립하며, 자동차조립원은 엔진, 트랜스미션, 차체 내외장품, 타이어, 유리 등의 부품을 손공구나 동력공구 등을 이용하여 조립·부착한다. 자동차검사원은 조립이 완료된 자동차나 부분품을 전문으로 검사 한다. 자동차(부분품)조립원은 2만 개 이상의 기계·전기·전자 부품을 조립하여 자동차가 제대로 된 성능과 안전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컨베이어를 조합시킨 조립라인을 따라 이동하는 차량 이나 부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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