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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조립원

임금

선박조립원 하위(25%) 3,459만원, 중위값 3,918만원, 상위(25%) 4,714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선박조립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5.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다소감소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선박조립원의 일자리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선박조립원은 작업도면에 따라 건조된 선박에 가솔린, 디젤기관, 프로펠러, 펌프, 보일러, 조정장치 등 선박 기계장치를 설치한다. 선박을 포함한 기계공학은 다른 산업들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우리나라 경제 성장에 기여하였다. 선박과 같은 수송용 기계 분야는 전체 기계산업의 40%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중국 조선업의 성장에 따른 경쟁 심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만, 에너지 개발을 위하여 시추선 등과 같은 특수선박,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한 친환경선박(그린십) 등에 대한 수요는 그나마 선박조립원의 고용에 긍정적인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선박조립원은 강한 노동강도와 열악한 작업환경 때문에 3D업종이라는 인식이 강해 젊은 인력의 진입이 줄어들어 외국인 근로자로 대체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국내 기업들이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상대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개발도상국으로 공장을 이전함에 따라 국내 선박조립원에 대한 고용은 감소할 전망이다. 또한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선박자동항해기술 도입 등 과학기술의 발전은 장기적으로 선박조립 인력의 체계화를 도모함으로써 선박조립원의 인력 수요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하면, 특수선박 및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 증가와 같은 긍정적인 요인에도 불구하고, 3D업종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한 젊은 인력의 진입 감소, 과학기술 발전, 조선업 산업구조의 변화 등과 같은 부정적인 요인으로 인해 선박조립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작성)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인구감소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힘든 일 기피
과학기술의 발전 -
  • 선박자동항해기술(AI), 정비 인력의 체계화 등
국내외 경기 변화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인공지능(AI) 도입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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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조·생산조립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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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