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하는 일 | 국·공·사립의 중·고등학교에서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을 가르치기 위하여 교과서, 시청각 자료, 실험 장치와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여 중·고등학생들에게 교과목을 가르치고 평가하며 생활을 지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
|---|---|---|---|---|
| 교육/자격/훈련 | 관련학과 | 관련자격 | 훈련정보 | |
|
||||
|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직업만족도 | 전망 | |
|
|
|
||
|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지식 | 환경 | |
|
역사(99) 철학과 신학(99) 사회와 인류(99) 상담(98) |
공문, 문서 주고받기(90)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2) 사람들과 직접 접촉(78) 다른 사람과의 접촉(77) |
||
|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흥미 | 가치관 | |
사회성(95) 리더십(94) 협조(93) 독립성(92) |
관습형(Conventional)(80) |
애국(97) 심신의 안녕(96) 고용안정(95) 타인에 대한 영향(95) |
||
| 업무활동 | 중요도 | 수준 | ||
|
사람들을 훈련, 교육(100)
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100) 사람들에게 조언, 상담(98) 사람들을 배려, 돌봄(98) 대인관계 유지(97) |
사람들을 훈련, 교육(100)
사람들의 능력 개발, 지도(99) 사람들에게 조언, 상담(97) 팀 구성, 협업 촉진(96) 협상, 갈등 해결(96) |
|||
| 일자리 현황 | 중·고등학교교사 | |||
| 관련직업 | ||||
필요기술 및 지식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