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로운 직업 세계
직업인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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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넷이 만난 사람들
- M&A전문가 안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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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도 결혼처럼 여러 가지 조건이 맞아야 ‘성장’하죠!
M&A전문가 안식
- 사랑만 가지고 결혼하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다. 사랑은 기본이요, 외모, 학벌, 경제력, 집안, 성격, 직업 등 다양한 조건이 충족되어야 결혼 생활이 원만할 수 있고 한 개인이 결혼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 기업과 기업이 만나는 일도 마찬가지다. M&A는 기업의 인수와 합병을 의미하는데, 이 때 여러 가지 조건을 묻고 따지고 계산해 최고의 상황을 만들어야한다. 그래야 M&A를 통해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M&A 전문변호사의 역할이 반드시 필요하다.
- M&A전문변호사란 어떤 직업 이고 현재 하시는 일과 관련해서 본인을 소개해주세요.
- 먼저 M&A는 기업의 인수합병과 관련된 경영전략 업무입니다. M&A 전문변호사는 기업분석 전문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M&A 전문변호사는 기업의 인수합병과 금융 관련 자문업무를 주로 담당합니다. 저는 법무법인(유) 한결의 대표변호사입니다. 3년 전 대표변호사가 되었습니다. 2000년부터 현재까지 대한민국의 변호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는 특히 M&A 전문변호사로 통합니다. 변호사의 업무는 크게 송무와 자문으로 나뉘는데, 송무는 법정에서 소송 관련 업무를 하는 것입니다. 자문은 소송 이외의 법률적 자문업무를 하는 것입니다. 저는 기업의 인수와 합병 관련해 법률적 자문업무를 담당하는 변호사입니다.
- M&A전문변호사란 어떤 직업 이고 현재 하시는 일과 관련해서 본인을 소개해주세요.
-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 기업들은 '구조조정과 M&A의 시대'를 맞았습니다. 누가 보다 효과적인 구조조정과 공격적인 M&A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활로를 모색하느냐가 관건이었습니다. 하지만 당시는 기업사냥, 경영권 탈취 수단 등과 같은 부정적인 시각이 많아 법적 분쟁이 잦았습니다. 법률문제들을 전문적으로 다룰 법률가들은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그렇게 20년 가까운 시간이 흐른 지금은 구조조정·M&A가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경영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어린 시절, 꿈은 무엇이었나요? 현재 이 일을 시작하신 동기와 관련하여 특별한 계기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 어릴 적 꿈은 외교관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1980년대 학생 운동을 경험한 후 진로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사법고시에 합격해 변호사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는데, 당시 사회 전반적으로 모든 분야가 다양화되고 전문화되는 분위기였습니다. 법조계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사법연수원을 졸업하면서 어느 분야를 선택할까 고민하는 과정에서 M&A 전문변호사의 길을 택했습니다. 가장 역동적이고 종합적인 분야로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 하루 일과는 대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나요?
- 출근해서 가장 먼저 하루 일과를 체크하고 그 날의 업무 준비사항을 점검합니다. 업무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사람들과 접촉하며 어떤 사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입니다. 이렇게 미팅, 상담, 통화 등을 하는 업무와 두 번째는 글을 쓰는 업무입니다. 계약서, 전문가의 의견을 피력하는 의견서 등을 작성하게 됩니다.
- 일을 하면 이 일을 하길 잘 했다 하는 때는 언제인가요?
- 성공적인 M&A를 통해 기업이 성장해나가는 모습을 지켜볼 때 가장 뿌듯합니다. 또 어려운 회사가 M&A에 성공해 직원들이 재기를 기회를 잡을 때도 말할 수 없는 기쁨을 느낍니다. 특히 법정관리나 워크아웃에 들어간 회사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쌍용자동차 같은 경우라 할 수 있겠군요. 기업과 기업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부딪혔던 복잡한 거래가 성사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 일을 하며 가장 힘들고 지칠 때는 언제인가요?
- 협상을 계속하지만 이해관계의 대립이 조정되지 않고 성과가 없을 때는 무척 힘이 듭니다. 체력이나 정신적으로 모두 지치고 맙니다. 또 보통 M&A 업무는 평생에 몇 번 일어날까 말까 한 일생일대의 중대한 일이다 보니, 요구사항이나 돌발사항 등이 많습니다. 그래서 일정이 촉박하기 마련인데, 항상 촉박한 일정에 쫓겨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때도 조금 지치긴 합니다.
- 이 일을 위해 가장 남다르게 노력한 점은 무엇인가요?
- M&A 전문 변호사가 되려면 법률적 지식은 기본이고, 산업, 경제, 경영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다방면에 풍부한 지식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협상에 대해서도 많은 경험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M&A를 ‘종합예술’이라고 표현하는데, M&A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다방면으로 공부하려고 늘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 일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능력이나 자질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앞서 말씀드린 것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가 될 수 있겠군요. M&A 전문 변호사는 종합적 이해력과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M&A는 기업 A가 기업 B를 인수하려 할 때, 회사 관계자, 금융기관이나 투자기관 관계자, 변호사, 회계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가 결합하여 수행하는 종합적이고 역동적인 프로젝트입니다. 인수금액은 어느 정도가 적정한지, 인수에 법률이나 세무 상의 문제는 무엇인지 등을 꼼꼼하게 따지는 어렵고 지난한 협상일 수 있습니다. 이때 변호사가 종합적인 이해력이 없으면 곤란합니다.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법률적인 부분)만 지적하게 되면 회의할 때 변호사 끼지 말라는 이야기도 나올 정도니까요.
- 평소 더 나은 자기의 모습을 위해 노력하는 점은 무엇이 있나요?
- 폭넓은 독서를 통해 소양을 쌓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그들에게 배우고 자극을 받고자 합니다. 독서는 경제, 경영 서적을 기본으로 읽고 인문학적 소양도 쌓고자 인문학 관련 서적도 많이 읽고 있습니다. 또 프로젝트에 한 번 들어가면 밤을 새는 날들도 부지기수 이다 보니, 체력을 키우려고 노력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틈날 때마다 헬스, 골프, 등산 등을 주로 합니다.
- 일을 통해 가장 마지막에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 특별한 목표는 없습니다. 다만, M&A가 보다 활성화되어 우리 기업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나아가 우리 경제가 활력을 되찾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 이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청소년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 성장은 크게 내부적 성장과 외부적 성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부적 성장만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기회가 되면, 외부적 성장을 꾀하려고 합니다. M&A는 외부적 성장전략입니다. 결혼도 M&A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 결혼을 통해 외부적으로 성장하는 것이니까요. 남자와 여자 둘이 만나 결혼하기까지 그리고 결혼해서 잘 살아가는 과정은 생각보다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입니다. 외모, 경제력, 성격, 학벌, 집안, 사랑 등 조건이 검토되어야 합니다. 두 회사가 서로 만나서 하나를 이루고, 또 합병 이후에는 통합도 중요합니다. 도장 찍고 악수하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통합 이후의 실제 통합이 이루어지면서 시너지효과가 나타나야 합니다. 이 점을 명심해 주었으면 합니다. 대학에서 법학이나 경영학을 전공하고 싶은 학생들이라면 M&A 전문변호사라는 역동적인 직업을 고려해 볼 만합니다. 적극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고 변화를 즐길 줄 아는 사람이라면 적합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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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전문가
기업간 인수·합병의 필요(Needs)를 발굴하거나 외부 M&A 업무수행 의뢰를 받아 M&A와 관련된 제반절차를 진행하고 원활한 거래체결을 위해 자문 및 지원업무를 수행한다. 산업별·기업별 M&A 가능성을 조사 및 분석하여 효율적인 M&A 추진전략을 수립한다. M&A 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통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M&A 실행절차를 지원한다. 최신 기업가치평가 기법연구, M&A 사례분석 등 조사·연구를 수행한다. M&A 자금조달을 주선하거나 직접투자의 형태로 참여하기도 한다. M&A 전략 및 거래구조 수립, 대상기업 산업분석·가치평가, 관련법규 및 금융조달 검토, 예상 매수·매도처 접촉, 당사자간 거래조건의 절충·조정업무 등 자문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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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년 창직자 인터뷰
- 로봇엔터테이너
로봇과 문화콘텐츠의 만남
서덕화(54세) | 창직 아이템 : 로봇엔터테이너
로봇엔터테이너는 어떤 직업인지요?
현재는 프리랜서로 활동중이고 아이템을 구체화시켜가는 중입니다만, 로봇엔터테이너는 말그대로 로봇을 활용한 문화콘텐츠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직업입니다. 로봇이라는 딱딱하고 기계를 통해 사람들이 웃고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로봇이 사람처럼 공연도 하고, 노래도 하고 연기도 하는 것이지요. 로봇엔터테이너는 로봇을 개발하는 사람이 아닌 문화콘텐츠기획자, 스토리텔러가 되어야 합니다.로봇 관련한 일을 하셨나요?
로봇개발업체에 3년정도 근무했었고 모 제과회사에서 문화콘텐츠관련업무를 하기도 했었습니다. 두 분야의 연관성이 낮다고도 볼 수 있지만, 원래 문화콘텐츠분야에 관심이 많아서 접목하는 것에 늘 호기심이 있었지요. 제과업체에 다닐 때 대형마트에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기획을 한 적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세 가지가 바로 공룡, 로봇, 과자이지요. 이 중 로봇과 과자에 대한 것을 잘 활용하자는 생각이 들었고 토끼와 거북이를 로봇이 공연하는 것을 기획하였습니다. 원래는 제품홍보를 위해 마트에서 잠시 공연을 제공하여 열었는데 그야말로 반응이 폭발적이어서 대형마트측에서 추가 공연을 요청하기도 했었지요. 몇 번 다른 공연의 내용을 짜고, 기획할수록 점점 매력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더 많은 사람에게 이 즐거움을 전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들어 구체적으로 창직아이템으로 선택하였습니다.경험하셨던 분야라 쉽게 접근하셨을 것 같은데요.
그래도 막상 직업으로 삼고 업으로 하려고 하니 여러 고려해야 할 것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 미래에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사람이라 마음의 무게는 그리 무겁지 않았습니다. 가족들도 “그동안 회사생활하느라 고생했으니 하고 싶은 것 마음껏 해보라”는 응원의 메시지를 많이 보내주어 더 힘이 납니다. 요즘 로봇관련 기사나 연구물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저는 로봇이 우리 삶의 질을 바꿔줄 아주 긍정적인 기술이 될 것으로 봅니다. 그 긍정적인 면을 부각하되, 남이 안하는 길을 해보자, 남이 하더라도 차별화하여 구체화시켜보자는 생각을 했습니다.앞으로의 포부를 말씀해 주시면요.
로봇엔터테이너로서 노인들께 외로움을 달래주고, 기쁨을 주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시도록 돕고 싶습니다. 아이들에게는 꿈과 재미를 주고 싶고요. 나아가 인류를 행복하게,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해주고 싶습니다. 하드웨어인 로봇은 다른 전문가가 잘 만들어 놓은걸 쓰면 됩니다. 전 제 주력분야인 콘텐트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사람들이 즐거워할 수 있는 스토리를 개발하고 만드는 것에 주력하고자 합니다. 로봇엔터테이너는 감성을 파는 직업이니까요. 그리고 전 당장의 수익창출보다 재능기부나 자원봉사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로봇과 문화콘텐츠의 융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리고 기쁨도 전하고 싶습니다. 양로원, 요양병원에 계시는 어르신들께 공연을 많이 하러 다니고도 싶고요. 여러 사람들과 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시나리오에 대해서도 여러 의견을 모으고 싶습니다. 항상 열린 귀와 눈이 필요할 듯 싶네요. 또 한편으로는 로봇이라는 기계와 공존하는 문제, 즉 첨단기술과 인간의 갈등 문제 등에도 관심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첨단 기술과 예술이 융합하면서 예상되는 여러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서도 고민해보려고 합니다. 기술과 윤리문제가 요즘 대두되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것이지요.창직을 준비중인 중장년층에게 한마디 전하신다면?
창직은 열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눈앞에 당장 보이는 것이 아닌 길게 볼 필요가 있습 니다. 수익이나지 않는 것에 인내심도 필요합니다. 당장 돈을 버는 것을 목적에 두는 것은 창업이지요. 내 직업을 남에게 알리고 마케팅하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아이템이 확실해야 하고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믿음도 있어야 합니다. 가보지 않은 길은 아무도 모르지요. 너무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내 일을 내가 사랑하고 믿고 끌고 나가면 됩니다.
오히려 최초로 개척한다는 자부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중장년층도 젊은 사람과 함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융합하면 좋겠습니다. 혼자하는 것보다 여러 명일 때 더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고 젊은이의 신선한 감각과 아이디어, 중장년층의 경험과 연륜이 만날 때 시너지효과가 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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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창직자 인터뷰
- 반려동물사진사
하고 있는 일(사업)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요즘은 ‘애완동물’보다 ‘반려동물’이라는 단어가 더 친숙하게 쓰입니다. 키스펫스튜디오는 반려동물 과 반려가족을 위한 추억을 담는 공간입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행복한 순간들을 담고 추억할 수 있도록 사진을 남겨드리는 일을 하고 있어요. 반려동물들의 갓 태어난 모습, 성장해가는 모습, 첫 번째, 두 번째 생일을 넘어 마지막 생일까지, 반려동물과 반려가족들의 소중한 추억을 담아드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 처음 어떻게 이 아이디어(일)를 생각하게 된 건가요?
- 대학생 때 동물을 의인화하여 사진을 찍어 오라는 과제를 하면서 이들의 표정을 이끌어내고 예쁜 순간 을 포착하는 일에 재미와 의미를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저는 15살 된 요크셔테리어 ‘단비’를 기 르고 있었는데, 단비의 예쁘고 사랑스러운 모습들을 간직해주기 위해 사진을 찍기 시작했어요. 특히 단 비가 나이를 먹을수록 단비와의 매 순간이 소중한 시간들이었기 때문에 더욱 사진으로 남기고 싶었습 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단비는 두 해를 더 살다가 17살의 나이로 무지개다리를 건너고 말았어요(일 반적으로 반려동물의 죽음을 무지개다리를 건넌다고 표현합니다).
이후 저는 단비를 추억하고자 그간 찍었던 수많은 개인 블로그에 올리기 시작했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그때 저 외 에 많은 다른 사람들도 반려견과의 추억을 사진으로 남기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고는 이를 이용해 내 일을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키스펫스튜디오는 지금까지 동물에 대한 사랑이 듬 뿍 담긴 많은 사진들을 촬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창직 아이템의 시장성은 어떻게 파악하였나요?
- 아이 하나만 잘 키우자는 인식으로 한 아이와 강아지를 동생으로 함께 키우는 가족, 아이 대신 강아지 를 아이처럼 돌보는 불임부부, 자녀들을 모두 결혼시키고 손주처럼 강아지를 키우는 어르신 등 반려동 물과 함께하는 계층은 다양합니다. 이 때문에 반려동물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해오고 있죠. 대한민국의 애견인구가 천만 명을 넘어서면서 애견시장의 매출규모도 커지고 있습니다. 매년 불경기라고 하지만 애견 유치원, 호텔, 카페에 옷가게까지, 애견시장은 점점 더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사진을 전공한 저로서는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전도 유망한 산업에까지 뛰어들 수 있다고 판단 해 반려동물스튜디오를 생각하게 되었던 겁니다. 조사해 본 결과 다른 애견시장에 비해 반려동물스튜 디오는 아직 많은 분들이 도전하지 않은 분야라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 창직에 도전하면서 두려움은 없었나요?
- 두려움이 없었다고 하면 거짓말일 것입니다. 애견스튜디오는 베이비스튜디오처럼 보편화되어 있지도 않았고, 디지털카메라가 보급화 되면서 사진은 일반인들이 쉽게 촬영할 수 있다는 인식이 되었습니다.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분들이 많고 앞으로 시장성도 있다고 판단했지만 반려동물을 집에 있는 카메라 가 아닌 스튜디오까지 와서 촬영을 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 이전에 애견스튜디오를 먼저 운영하셨던 분들이 몇 분 있으셨지만 계속 그 일을 하고 계신 분들이 없어서 조 언을 구하기가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반려견 강아지 단비의 사진을 블로그에 올리고, 사람들의 높은 관심과 열띤 반응들 을 접하면서, 마음을 다잡고 도전을 결심했던 겁니다. 저처럼 반려견을 가족과 같이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거라 생각했고, 실제로도 그러했습니다. 시작해보지 않고 후회 하는 것보다는 해보자는 생각이 강 했습니다. - 본인의 능력, 지식, 대학의 전공은 창직과 연관성이 있나요?
- 중앙대 사진학과를 졸업했기 때문에 현재 하고 있는 일과 전공이 맞아 떨어진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 다. 하지만 반려동물의 사진은 무조건 반려동물에 대한 사랑이 많다고 해서, 혹은 기술만 좋다고 해서 좋은 결과가 나오는 건 아닙니다. 반려동물에 대한 세세한 지식, 정성과 배려, 촬영기술, 조명기술 등이 함께 어우러져야 소중한 추억을 잘 담아 낼 수 있습니다.
- 창직 준비 과정에서 어떤 점이 가장 힘들었나요?
- 우선 ‘반려동물스튜디오’를 먼저 운영하셨던 분들이 소수 계셨지만, 그분들이 계속 이 일을 하고 있지 않으셔서 조언을 구하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래서 더욱 일에 매진해야겠다는 생각도 했어요. 우리 는 끝까지 해보자는 마음이었지요. 특별한 사진을 촬영해야겠다고 생각했고, 시간과 정성이 많이 들더라도 반려동물들이 편안해하고 반려 가족들이 좋아할 만한 이미지와 컨셉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흔히 스튜디오라고 하면 여러 색의 배경 지를 놓고 사진을 찍거나, 이와는 정반대로 화려하게 꾸며진 웨딩스튜디오, 베이비스튜디오를 떠올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말이 통하지 않고 종별로 특성이 다양한 반려동물을 촬영하는 것은 단순히 화려 한 촬영세트가 아니라 그들의 특성을 배려한 세트를 꾸미는 게 최우선이어야 합니다. 또한, 반려동물을 데려오는 고객들의 니즈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스튜디오까지 와서 돈을 지불하고 촬영을 하는 것이기 에 새롭고 다양한, 평범하지 않은 컨셉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생일파티 컨셉, 돌상컨셉, 락스 타컨셉, 크리스마스 컨셉 등 소품과 배경을 모두 직접 만들고 준비했습니다.
또 반려인들과 반려동물이 함께 촬영하는 컨셉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동원해 컨셉을 개발하여 준비하 였고 지금도 여기에 노력을 크게 기울여 컨셉을 계속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준비를 하 려면 비용문제가 꼭 발생합니다. 금전적인 어려움이 컸습니다. 되도록 비용이 크게 들지 않는 선에서 아이디어를 내려고 합니다.
반려동물은 사람과 달리 예쁜 포즈를 요구할 수 없고, 특별한 상황을 연출하기가 쉽지 않으며, 아이들 이 쉽게 지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순발력 있게 촬영을 마쳐야 합니다. 특히 집에서 말을 잘 듣던 아이도 처음 만나는 스튜디오라는 낮선 공간에서는 잘 가지고 놀던 장난감도, 잘 먹던 간식에도 흥미 를 잃기 쉽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고민과 아이들을 더욱 예쁘게 꾸며주기 위한 의상 과 악세사리 등의 구입비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 그러한 난관, 고비는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 [반려동물들 긴장풀기]
동물과 키스펫스튜디오의 촬영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90~150분이 소요되는 촬영시간 전 에 30분 정도 ‘적응시간’을 두기로 하였습니다. 적응시간 동안 천천히 함께 놀아주면서 친해지고 ‘낯 선 곳, 위험한 곳’이 아니라는 안심을 시켜줘야 반려동물들도 긴장을 풀고 집에서의 모습처럼 잘 놀고 예쁜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반려동물들의 의상과 악세사리]
반려동물들의 의상과 악세사리는 간단한 것은 직접 만들기도 했지만, 이걸로는 충당이 안 되어 기존 의류업체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협찬이라는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촬영할 때 협찬 받은 의류업체의 옷을 입고 촬영하고 손님들께 그 의류를 알리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황을 의류 업체 분들께 설명을 드렸고 지금도 계속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 국가 차원의 지원을 받은 사항이 있다면?
- 따로 지원을 받은 일은 없습니다.
- 창직 준비 과정에서 도움을 받은 정보가 있다면?
- 앞서 말한 창직 준비 중 반려동물의 의류나 액세서리가 문제였습니다. 반려동물들도 사람처럼 사이즈 가 다양하고 성별에 따라 구비해 놓아야 할 의류가 나뉘어져있습니다. 그리고 반려동물의 옷도 유행이 있기 때문에 늘 구비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애견의류’ 관련 사 업을 하시는 분들께 협찬형식의 메일과 전화를 드렸습니다. 나이도 어리고 애견시장에서 일하시는 분 들께도 우리가 하는 일은 다소 낯선 것이었기 때문에 처음엔 의류업체 관계자분들께서 의아해하셨지 만 지금은 먼저 연락주시는 의류업체 분들도 많으시고, 의류 외에 다른 분야의 업체 분들 중에 먼저 연 락 주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특히 아무래도 저희가 거의 처음 시작한 일이어서 초기에는 많은 분들이 애견스튜디오를 생소하게 생 각했습니다. 그래서 애견유치원이나 애견까페, 애견미용실 등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이 자주 찾으 시는 곳에 키스펫스튜디오의 홍보물과 사진들을 가져다 드리고 많이 홍보해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그 리고 반려가족이 많이 가입되어 있으신 동호회에 가입해 활동하면서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 어떤 인물 어떤 기관?
- 기존 애견시장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애견용품업체 분들께는 애견의류, 애 견침대 등을 협찬 받았고, 애견카페를 운영하시는 분들께는 카페 내에 키스펫스튜디오에서 촬영한 사 진을 액자에 담아 걸어주실 것을 부탁드렸습니다. 스튜디오를 홍보하기 위함이었지요. 또 온라인 반려 동물카페(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이 많은 네이버카페나 다음카페 등) 등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고 홍 보활동도 펼쳤습니다..
- 창직 과정에서 주의할 점이 있다면?
- 자신이 하려고 하는 일에 대한 신뢰나 자신이 없다면 창직을 할 수 없습니다. 그 일이 잘 될까, 잘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시간보다 자신이 하려고 하는 시장에 대한 정보를 모으는 일이 더 중요합니다. 취직하는 것과 창직은 매우 다른 문제라, 정보를 많이 수집하고 조언을 듣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 각합니다. 창직은 혼자 부담해야할 책임져야할 부분이 많습니다. 혼자 생각 하는 것보다 다양한 의견을 듣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창직 과정에서 꼭 알아야 할 점이 있다면?
- 여러 가지 다방면에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창직해서 모두가 성공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막상 창직을 시작하면 생각하지 못한 일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최악의 시나리오도 상상해봐야 합니 다. 최악의 시나리오를 생각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까지 다양하게 생각해두어야 합니다.
창직아이디어 도출 후 창직에 이르는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먼저 애견시장의 성장 속도와 앞으로의 전망 등 창직 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많이 모았습니다. 이후 정보를 바탕으로 그 분야에 먼저 진출하신 분들이나 평소 존경하는 분들 그리고 그 분야에 관심 이 많으신 분들과의 의견을 많이 들었습니다. 저희는 애견시장에서 종사하시는 다양한 업체 분들을 만 나 조언을 구했어요. 또 반려동물 동호회에 가입해 반려가족을 직접 만나보고, 그들이 바라는 것과 필 요한 것들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층에 대한 시장조사를 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창직을 시작하면서는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컨셉이나 마케팅 전략을 짜는 데 치중했어 요. 키스펫스튜디오 경우, 반려동물과 함께 찍을 수 있는 컨셉을 다양하게 마련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고, 반려견 관련 동호회를 대상으로 무료 촬영을 진행하면서 마케팅에 나섰어요. 이후 스튜디오 오픈 을 준비하면서는 창직에 필요한 비용을 꼼꼼하게 산출했습니다. 인테리어 비용, 최소 몇 달간은 버틸 수 있는 자금 등이었죠.
저희 같은 경우는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스튜디오가 있는 게 창직의 성패를 가를 만 큼 중요한 일이어서 발품도 많이 팔았습니다. 드디어 스튜디오를 오픈한 이후에는 온·오프라인을 통 해 미리 생각해 둔 마케팅을 실시하고 소비자들의 의견을 많이 듣는 데 치중했던 것 같습니다. - 창직에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이 있다면?
- 창직 전에 생각한 일들과 실제로 창직 후의 현실은 다릅니다. 처음 생각한 그 시장의 신뢰를 잃지 않고 개선해야하는 점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창직 후 조바심도 나고 걱정도 많이 나겠지만 그럴수 록 자신의 마케팅전략이나 상품 전략을 더욱 탄탄하게 세우는 것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 같습니다.
- 창직아이디어 도출 후 창직에 이르기까지 어려움이 있었다면?
- 샘플사진촬영을 하는 중 만났던 가족 분들이 있습니다. 나이가 많은 반려견을 기르는 견주분이였는데, 반려견이 나이도 많고 암이 걸린 상황이었습니다. 가족 사진을 남기고 싶어 하셨는데 일반 사진관에는 강아 지와 함께 촬영하기가 힘들어 저희 스튜디오를 찾으신 거였어요. 함께 촬영한 사진을 보고 매우 기뻐해주시고 고마워 하셨습니다.
1년 후, 반려견이 가족들 품에서 천사가 되었다는 소식도 함께 들려주셨습니다. 그때 스튜디오서 촬영한 사진을 보며 추억을 떠올 리곤 한다고 하셨습니다. 묘한 기분과 뿌듯함을 느꼈어요. 이 일을 더욱 사랑하게 된 계기가 되었답 니다. - 이를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 홍보를 위해 반려가족들이 많이 찾는 동물병원, 애견까페, 훈련소 등에 홍보물(액자/앨범/카달로그)을 비치해 두었고, 협찬을 맺은 의류업체에 택배가 나갈 때 함께 홍보물 카달로그를 넣어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또한 반려동물 동호회를 통해 무료촬영사진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벌이는 등 소비자층을 끌 수 있 는 다양한 마케팅을 이어나갔습니다.
- 창직 과정에서 잊지 못할 경험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 저는 창직의 여러 유형 중에서도 저만의 독특한 직무를 가지고 기관에 취업을 한 경우입니다. 맨 처음 일할 기관과 계약할 때 본인의 보수와 근무조건에 대한 협상을 직접해야 하는 게 상당히 부담이었어요. 얼마만큼이 적정 임금 수준인지 잘 몰랐지요. 너무 많은 것을 요청하면 탐욕스럽게 보일까봐 걱정스럽고, 너무 적게 요구하면 스스로의 만족도가 떨어져 최선을 다하지 않게 될까봐 우려되더라고요. 희망보다 낮은 조건을 받았지만, 얼마 지나고 나서 기관이 기대했던 역할 이상을 했다고 인정받는 순간, 오히려 더 나은 조건을 제공받게 되었죠.
이 경험을 통해 제가 배운 것은 협상에 앞서 역량 있는 펀드레이저가 되어야한다는 것과, 좋은 근무조건을 요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경력관리를 체계적으로 잘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전문 펀드레이저가 되면 업무 권한과 책임, 기관이 기대하는 역할에 대해 충분히 논의가 되어야 합니다. 상호 기대치가 다른 상태에서 섣불리 일하게 되어 서로 실망만 커지는 결과를 지켜본 적이 있습니다. - 창직 구체화 과정에서 주의할 점이 있다면?
- 창직은 취직하는 것보다 모험적인 일은 맞습니다. 창직이나 취직 모두 힘들지만 창직은 책임감이 더욱 많이 따릅니다. 대신 창직은 취직에 비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낼 수 있고 그 의견을 그대로 실천할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정보를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간분배와 타이밍도 중요합니다. 정보를 모으다보면 준비할 것도 많 고 막막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완벽하게 준비하느라 시간을 보내다 보면 시장의 흐름이 바뀔 수도 있 고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정보를 모으면 창직을 우선 하시고 보충해가는 방법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실전에 나서지 않고서는 생각하지 못한 일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런 일들은 때에 맞춰 융통성 있게 잘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창직인이 반드시 가져야 할 자세가 있다면?- 어떤 일을 시작할 때의 두려워 무서워한다면 일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모두 그 일이 잘 될 거라 생각 하지만 뜻대로 풀리지 않은 일도 많습니다. 당장 일이 쉽게 잘 풀리지 않는다고 포기하지 말고 도전정 신을 가지고 개선점을 늘 찾아야합니다. 결국 포기하지 않고 개선점을 찾아 고쳐나가면 그 일에 대한 노하우가 쌓이고 성공할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 창직의 장점, 매력이 있다면?
- 창직은 본인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한 대로 일이 진행되고 이루 어지는 것을 볼 때면 좋고 나쁨의 결과와 상관없이 성취감이 듭니다. 이것이 창직의 매력이라고 생각 합니다. 또 창직 후 모든 일들에 대해 책임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 능동적이고 적극적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창직은 자신의 땀과 노력만큼 큰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자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 롤모델이 있나요?
- 사회적으로 성공한 큰 기업의 사업가분들도 많으시지만, 제 롤모델은 부모님입니다. 늘 작은 일에도 매 사에 최선을 다하시고 자신의 소신에 따라 살아오신 분들입니다. 아버지도 건설회사를 운영하셔서 큰 일이든 작은 일이든 일이 생기면 늘 여쭤보고 상의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롤 모델이 가까이 있 고 함께 의논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행운입니다.
키스펫스튜디오의 목표가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사진도 찍을 수 있고 건강검진도 할 수 있고 의류 등 필요한 용품들도 구입할 수 있는 반려동물의 토탈 건물을 짓는 것입니다. 그리고 베이비 스튜디오의 체인화처럼 키스펫스튜디오도 체인화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금도 키스펫스튜디오로 전국에서 사진을 찍기 위해 찾아오십니다. 서울, 경기도권이 아닌 경상도, 울릉도, 전라도 등등 전국에 서 찾아오시기 때문에 컨셉을 잘 개발하고 관리한다면 언젠가는 키스펫스튜디오도 체인화될 수 있다 고 생각합니다. - 반드시 지키는 원칙이 있다면요?
- 늘 소신을 가지고 일관적인 태도를 지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을 하다보면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일을 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한 특수적인 일들을 제외하고는 정해놓은 규칙에 따르려고 노력합니다. 출퇴근 시간에서부터 시작해 가장 민감한 상품의 가격문제(할인문제) 등 다양한 규칙이 있습니다. 창직을 하다보면 위의 누가 지켜보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가 나태해진다던지 주관적으로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태해지지 않도록 늘 스스로 정한 규칙을 잘 따르고 지켜야합니다.
- 평소 성격은 어떤 편인가요?
-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사회성도 부족하고 혼자 취미활동을 하거나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것을 좋아 하는 조용한 성격이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생활이 살아가는 상황이 바뀌면 성격도 바뀌듯 지금은 많 이 달라졌습니다. 전화상담부터 촬영까지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적극적이고 친근한 성격으로 바뀌었습 니다.
- 인생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 요즘 제가 늘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그저 ‘후회 없이 살자’가 인생의 목표였는데 요즘은 조금 구체적 인 목표를 세우기 시작했습니다. 아둥바둥 지내는 것보다 여유를 가지고 서로 조금씩 양보하고 여행 도 가고 매순간 행복하게 지내는 것입니다. 뭐든지 다 하고 싶고 갖고 싶어 하기만 했는데 그럴수록 제 자신이 속박되고 행복하지 않다는 걸 느꼈 습니다. 짧디 짧은 인생! 생각만 하지 말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은 미친 듯이 도전하고 늘 적극적으로 행동하며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나 공감하고 즐겁게 지내는 것이 인생목표입니다.
- 후배에게 전하고 싶은 말?
- 창직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도전하세요. 그 일이 잘되든 잘못되든 시작해보지 않은 사람은 모릅니다. 잘되면 더욱 좋고 잘못되어도 그만큼의 배움의 가치가 있습니다. 자신의 인생에서 주인공은 자신입니다. 자신의 드라마 속에서 자신이 어떤 주연이 될지 잘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마음이 시키는 대로 한번 움직여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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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직 성공기
- 온라인평판관리사
한승범 | 맥신 코리아 대표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을 소개해 주시지요.
저는 현재 ‘맥신 코리아’라는 온라인 평판관리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평판관리란 기업, 개인의 온라인상의 평판을 관리, 제고하는 것으로 크게 온라인 상의 원치 않는 사진이나 글, 동영상 등의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공인이나 회사브랜드의 온라인 명성을 고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설정해 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창직 이전에는 어떤 경력이 있으셨는지요?
2000년 부모님의 한복사업을 돕고자 독학으로 컴퓨터와 홈페이지 제작을 공부하여 한복홈페이지를 만들어드렸는데 당시 야후코리아에 검색 1위가 되면서 매출이 1억에 달했습니다. 이후 전공을 살려 대학강단에도 섰고 2006년에는 경기도 지사 선거캠프에 사이버팀장으로 활약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때 포털사이트 알고리즘의 99%를 이해했다고 호언할 정도로 포털에 대한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이후 한양대에서 연구교수로 있다가 2008년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는데 온라인 마케팅에서 최고의 실력을 갖추었다는 자신감에서 과감히 안정적인 대학을 포기한 것입니다. 물론 부모님사업을 도와드리는 것이 1차 목표였는데 2년 만에 한복대여 1위 브랜드가 되고 19개의 지점을 두기기까지 성공시켰습니다. 당연히 돈도 많이 벌었지요. 그러나 금융위기로 인해 매출이 급감했을 때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습니다. 프랜차이즈 사업실패 후 상상을 초월하는 고통을 받았고 절치부심하던 차에 세상에서 가장 잘하는 일이 뭔가를 심각하게 고심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바로 <온라인평판관리>였습니다. 이 분야만큼은 남다른 통찰력을 가지고 있고 남들이 따라오지 못하는 실력도 갖추었다는 자부심이 있었기 때문에 다시 사업을 시작해서 오늘의 맥신코리아를 세우게 되었습니다.그래도 ‘온라인평판관리’는 생소한 분야였을텐데요?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겪고 나서 저의 진정한 경쟁력은 무엇인가 심각한 고민을 했습니다. 한복대여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도 결국 ‘온라인평판관리’의 힘이었습니다.
2년 만에 싸구려 한복을 명품한복으로 탈바꿈시키는 작업은 아무나 하는 일이 아닙니다. 브랜딩 작업이 대부분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것을 감안할 때 온라인을 지배하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저의 온라인상의 경쟁력을 적절한 용어로 규정할 수 없었는데‘온라인평판 관리’가 가장 잘 들어맞는다고 판단했습니다. 온라인에 대한 남다른 이해도, 온라인에 대한 남다른 호기심, 그리고 통찰력이 결국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였습니다.창직 아이템을 구상하면서 생긴 어려움은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온라인평판관리란 창직 아이템을 결정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세상에 없던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일반인들은 물론 전문가들도 모르는 직업과 일을 어떻게 홍보할 것인가가 가장 난관이었습니다. 이 일에 대한 이해도가 없는데 누가 우리 회사에 의뢰를 합니까? 더구나 전 사업의 실패로 8억의 빚을 지고 있는 상태에서 투자는 언감생심이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이 주가 되는 세상에는 온라인상의 평판을 좌지우지할 수만 있다면 커다란 이익이 발생할 것이란 확신이 있었습니다. 악플이 사람을 죽일 수도 있듯이 선플이 사람을 살릴 수도 있는 것입니다. 온라인상의 악의적인 게시물들로 고통받고 자살도 결심하는 사람들을 막겠다는 선에 대한 의지도 있었습니다. 가장 큰 난관이었던 자금 부족과 인식의 결핍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스스로 ‘온라인평판관리’란 일과 ‘맥신코리아’를 널리 알리지 못한다면 과연 고객의 평판을 관리할 수 있을까?란 믿음이 있었습니다.
즉, 스스로 알려야한다는 당위성이 있었고 날이 갈수록 사람들의 ‘온라인평판관리’ 일에 대한 이해도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온라인상의 기업위기가 터지면서 맥신코리아가 주목 받기 시작했고 결국 약간의 안정적인 상태가 되었습니다.다른 사람보다 먼저 아이템을 찾아‘선점’하는 것이 성공요인이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새로운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선점효과’입니다. ‘퐁퐁’처럼 브랜드를 보통명사화 시키는 것이 사업에서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 역시 ‘선점효과’를 위해 목숨걸고 뛰었고 오늘의 브랜드파워 1위에 오르는데도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선점하기까지 가장 어려웠던 점은 자금부족으로 투자여력이 전혀 없었다는 점과 아무도 몰라주는 일이었습니다. 자금부족은 피눈물나는 과정을 거쳐 차츰 극복했고 온라인 평판관리를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 회사 브랜드를 높이기 위해 대대적인 ‘온라인 평판관리’를 했습니다. 물론 운도 어느 정도 따라주었던 것 같습니다.창직 준비 과정에서 특별히 주의할 점이나 알아야 할 점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창직이란 새로운 변화가 저절로 오기도 하지만 스스로 변화를 만들기도 합니다. 또 불확실한 미래의 직업을 만들어내는 약간은 황당한 일일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만들어 내거나 아니면 미래의 직업을 준비해야 하는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는 절대로 남들과 같이 행동하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신문, 잡지, 책 등을 통해 미래의 변화를 감지하고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늘 노력해야 하지요.
창직 준비는 일반 치킨집 창업과는 다릅니다. 치킨집이야 상권 좋은 곳을 고르고, 맛있는 치킨 만드는 비법을 알면되지만 ‘창직’이란 세상에 없는 것을 찾아내거나 만들어내야 하니까요. 제대로 창직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것도 감수해야 하는 험난한 길입니다. 이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공부와 경험을 통해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깊이있는 준비가 실패에 따른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온라인 마케팅 실력을 믿고 겁 없이 사업을 시작했는데 회계와 세무에 대한 지식이 없다보니 세금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했습니다. 창직을 준비중인 다른 분들도 본인의 관심분야뿐만 아니라 회계, 세무 등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알고 계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자살을 결심한 고객의 목숨을 살려준 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자신의 원치 않는 인터넷 게시물에 의해 상처받고 극단적 선택을 하기도 합니다. 남들은 쉽게 생각하고 올리는 단 한 장의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목숨을 앗아갈 수도 있는 것입니다.
어느 날 주말에 고객으로부터 급한 연락을 받았습니다. 어릴적 장난삼아 찍은 동영상이 인터넷에 유포되어 죽음까지 고민하며 혹시나 하고 연락을 했다고 하더군요. 저희가 동영상을 찾아 삭제했고 그 고객은 현재 잘 지내고 있는걸 보면서 일의 보람도 크게 느낍니다.창직을 고민중인 분들에게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보통 사업에 성공하는 확률을 5%라고 하는데 실제로는 사업가의 1%만이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창직은 아마도 0.1%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힘들어도 그 과실은 달콤할 것입니다.
누구나 스티브 잡스와 같은 위대한 사업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통찰력(Insight)를 키워야 합니다. 통찰력은 사업가에게 무엇보다도 중요한 덕목입니다. 미래에 대한 혜안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며 남들과 같이 살아서는 절대로 통찰력이 생기지 않습니다.
저는 50살입니다. 앞으로 최소한 30년을 일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정말 막막했습니다. 고등학생 시절 공부했던 것과 2000년 공부했던 HTML과 같은 것으로 지금까지 버텨왔었습니다. 하지만 그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것으로 30년을 더 일하며 먹고 살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19 Again!” 프로젝트를 가동했습니다. 19살 고3 시절 체력, 건강, 공부,열정을 다시 가지고자 결심하였습니다.
그래서 120kg 초고도 비만에서 75kg의 정상인으로 만들었고, 10가지도 넘던 만성질병을 극복했습니다. 뇌도 다시 젊게 가동해 현재는 하루에 한 권 책을 읽을 정도의 지적능력을 확보했습니다. 여러분도 제 나이와 비슷할 겁니다. 여러분도 최소 30년을 열심히 일하고 50년을 건강하게 살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도 20대와 같이 만들고 뇌도 어린애처럼 만들어야 합니다.
창직의 길은 힘듭니다. 그만한 준비가 되어야 과실이 여러분께 돌아갈 것입니다. 요즘에 부업으로 책을 쓰고 있습니다. 첫 장에“신이시여 정녕 제가 이 책을 썼습니까?”라고 적었습니다.
여러분이 위대한 창직으로 “신이시여 정녕 제가 이 회사를 만들었습니까?”라고 말하시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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