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고객 성공 사례

중장년 중장년 고용 우수사례 고객 성공 사례

약속의 땅 원주. '구세주'를 만나다

2023.01.02

작성자

중장년내일센터

첨부파일

첨부파일 older_caseSuccess_view01.jpg


약속의 땅 원주,
'구세주'를 만나다

윤OO 씨에게 강원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의 신OO 컨설턴트는 '구세주' 같은 존재다. 코로나19 여파로 관광업계에서 퇴직한 그는 건강 악화로 집을 서울에서 아들 집이 있는 강원 원주로 옮기면서 화려한 인생 2막을 열었다. 원주 지역의 소방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그를 만나보자.

'언제부터 출근하시겠어요?' 2021년 10월 18일 오후 3시, 강원도 원주 에 있는 (주)00000 면접실, 30분간의 면접을 마치고 의자에서 일어날 무 립, 면접관님의 목소리에 귓가에 울렸습니다. '아, 떨어졌구나.' 하는 마음으 로 면접장을 떠나려고 했던 순간, 합격 통보를 받은 것입니다. '네? 내일부터 바로 출근하겠습니다!' 노사발전재단 강원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생애경력 설계프로그램의 결실을 보는 순간이었습니다.
2020년 1월, 국내를 강타한 미증유의 바이러스 코로나19 팬데믹은 제가 근무하던 회사도 비켜나가지 못했습니다. 하늘길이 막히자 연간 1,500만 명 이나 들어오던 외국인 관광객이 한순간에 멈춰버렸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을 입국하는 외국인들이 거의 제로에 그쳤었습니다. 간혹 들어오는 해외주재 원과 그의 가족들, 귀국하는 자국민들은 곧바로 격리시설로 옮겨질 뿐이었 습니다. 텅 빈 인천국제공항은 말 그대로 지구멸망 영화에서나 보던 그 장면 들과 다름없었습니다.
흰색 방호복을 입은 관계자들만 수십여 명 서성일 뿐,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인천국제공항은 오로지 적막만이 감돌았습니다. 무서웠습니다.
저는 한 관광회사에서 한국을 입국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맞이하고 서울 호텔로 운송하는 업무를 담당했었습니다. 차량 운행기사 100여 명의 채용부 터 서비스품질교육, 관리까지 도맡았던 부장이었습니다. 채용담당자로서 채 용당시 면접장에 들어오는 입사지원자의 눈빛과 행동, 말하는 목소리와 사 람 됨됨이를 보고 뽑았습니다. 외국인이 한국 땅에 처음 발을 내딛는 순간 첫인상을 좌우하는 것은 바로 깔끔한 복장과 예의 바른 운전기사이기 때문입니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서울 시내 호텔까지 이동하는 약 1시간 30여 분 간 안전하게 운전하는 '친절 기사'의 매너는 다시 오고 싶은 대한민국의 첫 인상과 귀결된다고 생각합니다. 철저한 교육과 관리를 바탕으로 고객 서비 스만족도 평가에서 업계 1위를 만들었습니다.
하루하루 보람된 직장 생활이었으나 하늘길이 막히는 외국인 입국 단절 로 회사는 차량 운행기사들을 모두 내보내고, 관리자들만 남기는 특별조치 를 내렸습니다. 이들마저도 유급휴직과 재택근무를 병행하며 근 1년가량을 간신히 버티다가 결국 2020년 12월 19일 자로 전원 퇴직 처리되고 말았습니다.
국가에서 주는 실업급여를 받았으나 앞길이 막막했습니다. 절망감마저 들었습니다. 그동안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절망감과 우울감을 겪으며 2개월 정도 지났을까. 몸에서도 이상 반응이 느껴졌습니다. 갑자기 극심한 두통과 함께 왼쪽 눈의 시력이 급격히 저하되어 한 안과를 찾았습니다. 안 과에서는 큰 대학병원에 가서 정밀검사를 받지 않으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 다는 의사 선생님 말씀에 곧바로 소견서를 챙겨 대형병원으로 갔습니다.
뇌 MRA, 시신경 MRI 유전자검사,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혈액검사, 안구검사 등 정밀검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당분 간 아무것도 하지 마시고 집에서 편하게 쉬세요. 의사 선생님의 말씀에 걱정이 된 아들이 저를 데리고 원주로 내려갔습니다. 원주에 있는 아들 집에서 휴식하게 된 것입니다. 원주천의 맑은 공기를 쐬며 매일 1시간 30분씩 걷 기를 두 달, 거짓말처럼 두통이 사라지고 쇠약해졌던 몸과 정신이 웬만큼 회 복됐습니다.
그동안 저를 못살게 괴롭히던 우울증 녀석도 사라졌습니다. 5월 말, 가벼워진 몸을 이끌고 곧바로 원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찾았습니다. 원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의 한 상담사는 노사발전재단 신OO컨설턴트 를 소개 해주셨습니다. 신OO 컨설턴트는 제게 신중년 재도약 프로그램 2기 인생3모작 과정과 생애경력설계프로그램에 참여시키며 집중적으로 챙겨 주셨습니다. 생전 처음 참여한 과정의 프로그램과 세밀한 인생 설계 콘텐츠 에 깊이 감동했습니다.
최근 세계적인 트렌드 중 하나인 MBTI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59년간 살아온 제 성격유형을 파악하고 앞으로 맞는 업종이
무엇인지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재취업에 필요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 성방법을 비롯해 워크넷 등 구인구직 사이트의 검색방법을 교육받았습니다. 실제 면접관과 면접자의 역할을 바꿔가며 진행한 실전 모의 면접을 경험하 며 '실전'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여기에 국내 최고의 신중년 재취업 프로그램 강사진의 체계적인 교육과 담당 신만화 컨설턴트와의 1대1 상담을 통해 인생 3모작을 준비했습니다.
1급소방시설안전관리자 자격증 취득을 1차 목표로 잡고 향후 소방점검 전문업체에 취업해 경력을 쌓은 뒤 정년이 없는 '소방시설관리사'에 도전하 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한국소방안전원에서 5일간의 강습 수료 후 2개월 만 에 1급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하지만 강원 원주지역의 구인 사이트에는 소 방업체의 구인공고가 없었습니다. 마냥 기다릴 수만은 없었습니다. 상대적 으로 구인공고가 많은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업체에 이력서를 꾸준히 올렸습 니다. 그러는 사이 신OO 컨설턴트는 '투 트랙'으로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참여자 출신이 근무 중인 원주지역의 소방업체를 수소문했습니다.
유난히 햇살이 따스했던 10월 12일 오후, 원주천에서 음악을 듣고 있다 가 전화벨 소리가 들렸습니다. 한 달여 만에 듣는 신OO 컨설턴트의 반가운
목소리였습니다. 신OO 컨설턴트는 원주 혁신도시에 소재한 (주)00000 소방회사를 소개해줬습니다. 망설임 없이 곧장 이력서를 제출했습니다. 면 접 역시 무리 없이 마쳤습니다. 결과는 최종 합격. 다음 날 곧바로 출근한 저 의 직무는 원주 시내 건물의 화재를 예방, 진압하는 소방시설을 점검하는 업 무였습니다. 하루에 십여 개 업체를 방문 점검하는 일을 맡았습니다.
저에게 강원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는 다시 일할 수 있는 기쁨을 선물해 주고, 인생 3모작에 자신감을 심어준 '구세주' 같은 존재입니다. 경력이 있어 도 중년의 구직자가 그간 사회경력을 살려 재취업하기 쉽지 않은 게 냉혹한 현실입니다. 그래서인지 저와 같이 은퇴 후 새로운 직업을 찾는 분들께서도 재단의 중장년 재취업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2번의 도전 끝에 소방시설안전관리자 자격증을 취득하고 재취업에 성공했을 때 고시에 합격한 것 같아 기뻤어요. 제가 생각하는 신중년은 노련함입니다.'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