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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디자인·방송·스포츠직 > 창작·공연 전문가(작가, 연극 제외) > 만화영화작가(애니메이터)
만화영화작가(애니메이터)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애니메이터(animator)는 각종 게임물, 텔레비전과 극장용 애니메이션, CD타이틀, 인터넷을 이용한 각종 동영상물 등에 활용되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하여 기획과 콘티의 제작, 촬영, 편집 등을 수행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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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2,950만원
  • 중위값 3,471만원
  • 상위(25%) 4,072만원
  • 68.8%
  • 감소 (13%)
  • 현상유지 (20%)
  • 증가 (66%)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글쓰기(94)
  • 창의력(91)
  • 추리력(89)
  • 기억력(85)
  • 선택적 집중력(83)
    예술(98)
    디자인(97)
    사회와 인류(91)
    역사(85)
    의사소통과 미디어(82)
    재택근무(96)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95)
    앉아서 근무(90)
    마감시간(89)
    실내 근무(75)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인내(67)
    혁신(58)
    적응성/융통성(57)
    스트레스 감내성(54)
    협조(53)
    예술형(Artistic)(97)
    탐구형(Investigative)(83)
    개인지향(88)
    다양성(82)
    자율(80)
    인정(75)
    경제적 보상(75)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창조적 생각(98)
컴퓨터 업무(80)
정보 수집(72)
사물, 행동, 사건 파악(70)
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66)
창조적 생각(97)
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77)
컴퓨터 업무(74)
사물, 행동, 사건 파악(72)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68)
일자리 현황
만화영화작가(애니메이터)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애니메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 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교, 사설학원 등을 통해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배울 수 있다. 과거에는 이름난 감독이나 애니메이터를 스승으로 모시고 제자의 자격으로 작업실에 들어가 일을 배우는 경우가 많았으나 점차 전문적인 교육기관을 통한 사회 진출이 늘고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로는 애니메이션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컴퓨터애니메이션학과 등이 있다. 입학 시 소묘 실기나 주어진 주제에 대한 만화창작 등의 실기고사를 치르는 곳이 많다.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애니메이션영화사, 애니메이션 연출이론, 만화기법 등 만화 및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론과 디자인기초, 색채실습, 스토리 작법, 영상편집, 셀 및 컴퓨터애니메이션 제작실습 등의 실기를 교육받게 된다. 애니메이터는 관련 회사에 고용되어 활동하는 사람도 있으며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사람도 많다. 주로 셀애니메이션, 컴퓨터애니메이션 등 애니메이션제작사로 진출하며, 게임개발자로도 활동한다. 애니메이션 제작사에서는 인력이 필요할 때 수시로 채용공고를 내는데 주로 경력이나 포트폴리오를 보고 채용하며, 관련 교육기관을 통한 추천 채용도 많은 편이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애니메이터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온라인 애니메이션 제작과 유통 등이 활발해지면서 고용이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콘텐츠산업통계」에 따르면,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 수는 2011년 341개에서 2015년 376개로 증가하였고, 종사자 수는 2012년부터 4,500여 명 수준을 유지하다가 2015년에는 4,728명으로 증가하였다. 매출액과 수출액은 증감을 반복하며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다가 2015년에는 전년 대비 다소 증가해 매출액은 610,175백만 원, 수출액은 126,570천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온라인(인터넷/모바일) 애니메이션의 제작은 3년 동안 연평균 15.5% 성장해 온라인 시장이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 디지털 미디어 환경 변화로 온라인 애니메이션 제작과 유통 분야가 성장하면서 온라인 애니메이션 부문 애니메이터의 일자리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애니메이션 제작 기술의 발전으로 초보자도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고, 유투브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작품을 공유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됨에 따라 온라인 유통을 노리는 애니메이션 제작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적으로도 웹툰 및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기가 커지고 있고, 이 분야는 로봇이나 인공지능 등으로 대체될 수 없는 창의성이 강조되는 분야라는 점에서도 고용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0% 13% 20% 63% 3%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만화영화작가(애니메이터)’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만화가 및 애니메이터

    만화가는 풍부한 창의력을 바탕으로 만화의 스토리를 만들고, 이를 그림으로 표현한다. 단행본 으로 발간되는 만화책, 만화전문잡지, 신문연재만화, 시사만화 등 관련 매체가 많으며, 순정만화 에서부터 정치풍자만화까지 장르도 다양하다. 과거의 출판만화 형식에서 벗어나 웹툰을 보는 독자가 늘면서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만화가들이 크게 늘었다. 일반적으로 기획과 이야기 구성, 글, 그림, 채색 등 혼자서 하나의 작품을 완성한다. 먼저 자신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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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애니메이터

    너무나 유명한 애니메이션 ‘슈렉’. 늪지대 괴물 슈렉이 왕자 대신 잠자는 숲속의 공주 피오나를 구하고 사랑에 빠진다는, 다소 파격적인 내용이 이야기의 큰 줄기였습니다. 그간의 애니메이션에서 흔히 보았던 동화적인 캐릭터에 비해 한층 진화한 매력적인 캐릭터와 영화 내내 이어지는 재기발랄한 패러디도 흥미진진했지만, 관객들을 ‘슈렉’에 푹 빠지게 한 것은 놀랍도록 사실적인 인물의 모습과 움직임이었습니다. 특히 여전사로 변모한 피오나가 투구를 벗을 때 촤르르~ 흘러내리는 머리카락은 신기하리만치 자연스러웠고, 관객들은 마치 실사 영화를 보는 ...

    셀애니메이터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은 크게 세 번의 변천을 겪었습니다. 페이퍼애니메이션-셀애니메이션-컴퓨터애니메이션이 그것이죠. 이중에서도 셀 방식은 애니메이션 제작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보통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면 셀 애니메이션을 뜻합니다. 셀애니메이션이란 배경은 그대로 두고 캐릭터만 움직이게 하는 애니메이션 기법입니다. 미리 그려 둔 움직이지 않는 배경 위에 주인공 캐릭터, 자동차 등 움직임이 있는 것만을 투명한 셀에 그려 겹쳐 놓고 촬영하는 것입니다. 투명한 셀 위에 그림을 그리면 밑에 깔려 있는 배경이 그대로 투과되기 때문에 하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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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퍼핏애니메이터

    퍼핏애니메이터는 인형을 통해 영화를 만드는 인형영화전문가입니다. 이들은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인형을 통해 영상화하여 영화로 만드는 일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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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