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안내·고객상담·통계·비서·사무보조 및 기타 사무원 > 고객상담원
고객상담원

임금

고객상담원 하위(25%) 2,443만원, 중위값 2,800만원, 상위(25%) 3,056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고객상담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1.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현 상태 유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고객상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방문고객이나 상담 전화로 걸려오는 각종 민원사항에 응대하고 창구의 자료 및 이용안내문 배치 등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고객상담원은 주로 병원, 백화점, 운송기관, 공공기관, 컨설팅 회사, 쇼핑몰 등과 같은 곳에서 일을 한다. 기업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고객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 홈쇼핑 등 전자상거래 시장이 팽창하면서 해당 인력의 필요성은 계속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챗봇을 통한 고객상담원의 인력대체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고객센터의 업무 중 일부를 자동화시스템으로 변화하고 통합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향후 자동화시스템의 일부 변환이 가능한 고객상담 업무는 축소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고객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는 분위기가 여전하다는 점에서 고객상담원의 서비스가 꼭 필요한 분야에서는 이들의 고용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종합하면, 기업의 고객서비스 제공의 중요성 강화, 인터넷?홈쇼핑 등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는 고객 상담원 일자리 증가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챗봇 등 자동화 응답시스템의 발전으로 인해 일부 업무를 대체할 수 있으므로 향후 10년간 고객상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작성)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과학기술의 발전 -
  • 인공지능 챗봇, 자동응답시스템의 확대
국내외 경기 변화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기업의 고객서비스 강화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인터넷ㆍ홈쇼핑 등 전자상거래 증가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고객상담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테마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콜센터전문상담원 2

    콜센터전문상담원 2부 (00:24) NA. Step 2. 콜센터전문상담원이 되는 방법. 콜센터전문상담원이 되기위해 멘토가 지나온 취업과정을 살펴보는 멘토 따라잡기 첫 번째. 취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에 도착했습니다. 김필수 멘토 : 콜센터에서 워낙 필요로하는 인력들이 많잖아요. 거기에 비해서 전문인력이 별로없어요. 인재들이 없어서 그래서제가 직접 인재를 키워봐야겠다 라는 생각으로 이렇게 텔레마케터 전문적으로 양성 학원을 설립하게 되었구요. 이제 이곳에서는 텔레마케터가 꼭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라던지 여러 가지 역량...

    콜센터전문상담원 1

    콜센터전문상담원 1부 (00:23) NA. 당당한 여성들의 재취업 Dream 프로젝트. 희망잡고. 행복한 인생 2막을 위한 여러분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00:37) 김경란 / job caster : 다시 일을 시작하고 싶은 여성들에게 꼭 필요한 직업정보만을 담은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드림프로젝트. 희망잡고. 안녕하세요. 김경란입니다. 흔히 직장생활을 하면서 아이를 키우는 여성들을 가르켜서 슈퍼맘 이라고 부르는데요. 우리보다 앞서 육아와 일 사이에서 고민했던 선진국의 직장여성들도 마찬가지로 슈퍼우먼이 되기를 요구받았다고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