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안내·고객상담·통계·비서·사무보조 및 기타 사무원 > 고객상담원
고객상담원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방문고객 및 상담전화로 걸려오는 각종 민원사항에 응대하고 창구의 자료 및 이용안내문 배치 등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2급](국가기술)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2,443만원
  • 중위값 2,800만원
  • 상위(25%) 3,056만원
  • 61.8%
  • 감소 (60%)
  • 현상유지 (37%)
  • 증가 (3%)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청력(96)
  • 설득(94)
  • 협상(92)
  • 말하기(92)
  • 서비스 지향(91)
    고객서비스(91)
    영업과 마케팅(86)
    상담(80)
    심리(79)
    통신(72)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6)
    앉아서 근무(91)
    다른 사람과의 접촉(88)
    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영향력(82)
    실내 근무(76)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스트레스 감내성(89)
    타인에 대한 배려(83)
    자기통제(79)
    적응성/융통성(70)
    사회성(59)
    사회형(Social)(63)
    현실형(Realistic)(40)
    신체활동(86)
    이타(74)
    성취(64)
    지적 추구(56)
    자율(47)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86)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2)
협상, 갈등 해결(76)
조직 외부인과 소통(71)
행정, 관리 업무(59)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85)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80)
행정, 관리 업무(58)
협상, 갈등 해결(51)
사람들을 배려, 돌봄(48)
일자리 현황
고객상담원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고객상담원은 주로 기업체, 관공서, 공공기관 등의 고객상담센터에서 일하며 고졸이상의 학력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입사 후에 전화응대기법, 불편사항 접수요령, 화술 등을 개별적으로 교육을 받게 되며 주로 응대하는 상담의 서비스내용 및 상품정보 등에 대해 교육받는다. 주로 상담하는 내용이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에 해당하는 경우는 이에 대한 상세한 교육이 추가되는 경우가 많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고객상담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고객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고객상담원은 주로 병원, 백화점, 운송기관, 공공기관, 컨설팅 회사, 쇼핑몰 등과 같은 곳에서 활동한다. 특히 인터넷, 홈쇼핑 등 전자상거래 시장이 팽창하면서 해당인력의 필요성은 계속 커지고 있다. 그러나 기술이 발달하면서 ARS 등 기계의 사용이 고객상담원을 대체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며, 실제로 고객센터의 업무 중 자동화시스템으로 변화하고 통합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향후 자동화시스템으로 일부 변환이 가능한 고객상담업무는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고객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는 분위기가 여전하다는 점에서 고객상담원의 서비스가 꼭 필요한 분야에서는 이들의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3% 57% 37% 3%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고객상담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테마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콜센터전문상담원 2

    콜센터전문상담원 2부 (00:24) NA. Step 2. 콜센터전문상담원이 되는 방법. 콜센터전문상담원이 되기위해 멘토가 지나온 취업과정을 살펴보는 멘토 따라잡기 첫 번째. 취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에 도착했습니다. 김필수 멘토 : 콜센터에서 워낙 필요로하는 인력들이 많잖아요. 거기에 비해서 전문인력이 별로없어요. 인재들이 없어서 그래서제가 직접 인재를 키워봐야겠다 라는 생각으로 이렇게 텔레마케터 전문적으로 양성 학원을 설립하게 되었구요. 이제 이곳에서는 텔레마케터가 꼭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라던지 여러 가지 역량...

    콜센터전문상담원 1

    콜센터전문상담원 1부 (00:23) NA. 당당한 여성들의 재취업 Dream 프로젝트. 희망잡고. 행복한 인생 2막을 위한 여러분의 도전을 응원합니다. (00:37) 김경란 / job caster : 다시 일을 시작하고 싶은 여성들에게 꼭 필요한 직업정보만을 담은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드림프로젝트. 희망잡고. 안녕하세요. 김경란입니다. 흔히 직장생활을 하면서 아이를 키우는 여성들을 가르켜서 슈퍼맘 이라고 부르는데요. 우리보다 앞서 육아와 일 사이에서 고민했던 선진국의 직장여성들도 마찬가지로 슈퍼우먼이 되기를 요구받았다고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