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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출납창구사무원의 일자리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납창구사무원은 은행, 우체국, 신용금고, 새마을금고 등 다양한 금융기관에서 금전의 수납, 환전, 지불 또는 우편서비스와 관련하여 업무를 처리한다. 출납창구사무원은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들의 고용은 금융회사의 영업점포 수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 국내은행(일반은행, 특수은행 포함)의 점포 수는 2017년 6,972개에서 2022년 12월 5,951개로 1,021개(14.6%)가 감소하였다(은행연합회 은행통계월보, 2023.4.28.). 저축은행의 점포수도 2017년 317개에서 2022년 9월 285개로 32개(10.1%)가 줄어들었다(저축은행 금융통계현황, 2022.9.). 여신전문금융회사(신용카드사, 리스사, 할부금융사, 신기술금융사)의 점포 수는 20017년 860개에서 2022년 6월 723개로 137개(15.9%)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여신전문금융회사 금융통계월보, 2022.9.) 이처럼 영업점포 수가 감소함에 따라 출납창구사무원의 고용도 밝은 편이 아니다.
금융회사 현황
(단위 : 개소, 명)
구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일반은행 | 점포 수 | 4,926 | 4,883 | 4,838 | 4,555 | 4,229 | 3,961 |
임직원 수 | 78,372 | 82,738 | 82,645 | 81,135 | 78,757 | 77,125 | |
저축은행 | 점포 수 | 317 | 312 | 305 | 304 | 293 | 285 |
임직원 수 | 9,029 | 9,181 | 9,497 | 9,665 | 9,857 | 10,289 | |
신용카드사 | 점포 수 | 352 | 287 | 227 | 214 | 246 | 206 |
임직원 수 | 12,838 | 12,241 | 12,279 | 12,091 | 12,325 | 12,166 | |
할부금융사 | 점포 수 | 276 | 281 | 281 | 266 | 262 | 266 |
임직원 수 | 6,878 | 5,882 | 5,861 | 5,716 | 5,515 | 5,706 | |
리스사 | 점포 수 | 177 | 182 | 172 | 167 | 167 | 157 |
임직원 수 | 4,301 | 4,284 | 4,366 | 4,326 | 4,494 | 4,522 | |
신기술금융사 | 점포 수 | 55 | 65 | 77 | 80 | 87 | 94 |
임직원 수 | 1,349 | 989 | 1,166 | 1,247 | 1,408 | 1,510 |
자료 : 은행연합회 은행통계월보(2023.4.28.). 저축은행 금융통계현황(2022.9.). 여신전문금융회사 금융통계월보(2022.9.)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비대면 서비스 선호 고객의 증가로 영업점을 통한 대면 채널이 아닌 모바일앱과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한 상품 가입, 대출, 송금, 환전 등 금융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각 금융기관들은 핀테크 기반의 전산화를 통해 업무의 자동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시중은행들은 경영효율화를 위해 영업점 통합, 지역 내 영업점 간의 유기적 협업, 은행?증권?보험 서비스를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복합점포 등을 추진하고 있어 점포 수는 당분간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이는 출납창구사무원의 감축으로 이어지고 있다. 비대면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등 금융취약자의 금융 접근성 약화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디지털 금융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장기적으로 영업점 축소는 계속될 전망이다. 또한 저출생에 따른 인구감소도 금융서비스의 수요 감소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하면, 모바일과 온라인을 통한 금융서비스 강화 및 소비자 이용 증가, 영업점포 감소, 핀테크 기반의 전산화와 업무 자동화, 저출생에 따른 금융서비스 수요의 감소 등으로 출납창구사무원의 일자리도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이다. (2021년 작성, 2023년 수정)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
|
과학기술의 발전 | - |
|
국내외 경기 변화 | - |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 -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 - |
기타 요인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한국직업전망
출납창구사무원은 일반은행, 저축은행, 신협, 우체국 등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예금 및 출금 업무, 예금의 신규 및 해약, 공과금 수납 업무 등의 금융서비스를 수행한다. 금융관련 사무원은 금융기관에서 기업이나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금융 거래와 관련된 사무 업무를 수행한다. 금융정책을 수립하거나 여수신업무 등과 관련한 각종 규정과 금융약관의 제정 및 해석, 금융상품 개발, 자금조달, 리스크관리, 여신심사 및 사후관리 등의 업무에 종사한다. 보험사무원은 보험회사에서 자동차, 화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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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명을 듣고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여성 종사자를 떠올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은행텔러도 그 중 하나입니다. 여성 특유의 부드러움과 친절함, 단정한 용모와 환한 미소가 고객에게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해서일까요? 이외에도 꼼꼼한 계산과 정확한 업무 처리가 필요한 분야인 만큼 여성의 신중함과 침착함이 필요하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최근 한 시중 은행이 전략적으로 남성 텔러를 창구에 배치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전체적으로 보면 여성 텔러의 수가 훨씬 많지만 의도적으로 몇몇의 남성 텔러를 채용한 것에 대해 사람들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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