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하는 일 | 금전의 수납, 환전 및 지불 또는 우편서비스와 관련하여 은행, 우체국, 신용금고, 새마을금고, 기타 유사금융기관 등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관련 업무를 처리한다. | |||
---|---|---|---|---|
교육/자격/훈련 | 관련학과 | 관련자격 | 훈련정보 | |
|
||||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직업만족도 | 전망 | |
|
|
|
||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지식 | 환경 | |
|
영업과 마케팅(97) 산수와 수학(92) 고객서비스(91) 인사(90) |
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영향력(98) 마감시간(97)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7)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96) |
||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흥미 | 가치관 | |
정직성(96) 책임과 진취성(95) 자기통제(95) 타인에 대한 배려(94) |
진취형(Enterprising)(93) |
이타(62) 지적 추구(49) 경제적 보상(47) 고용안정(43) |
||
업무활동 | 중요도 | 수준 | ||
행정, 관리 업무(97)
컴퓨터 업무(94) 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91)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90) 협상, 갈등 해결(86) |
행정, 관리 업무(96)
컴퓨터 업무(88)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87) 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86) 협상, 갈등 해결(84) |
|||
일자리 현황 | 출납창구사무원 | |||
관련직업 |
필요기술 및 지식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 다소 감소 | 유지 | 다소 증가 | 증가 |
---|---|---|---|---|
7% | 57% | 37% | 0% | 0%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직업전망
출납창구사무원은 일반은행, 저축은행, 신협, 우체국 등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예금 및 출금 업무, 예금의 신규 및 해약, 공과금 수납 업무 등의 금융서비스를 수행한다. 금융관련 사무원은 금융기관에서 기업이나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금융 거래와 관련된 사무 업무를 수행한다. 금융정책을 수립하거나 여수신업무 등과 관련한 각종 규정과 금융약관의 제정 및 해석, 금융상품 개발, 자금조달, 리스크관리, 여신심사 및 사후관리 등의 업무에 종사한다. 보험사무원은 보험회사에서 자동차, 화재, ...
테마별 찾기
직업명을 듣고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여성 종사자를 떠올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은행텔러도 그 중 하나입니다. 여성 특유의 부드러움과 친절함, 단정한 용모와 환한 미소가 고객에게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해서일까요? 이외에도 꼼꼼한 계산과 정확한 업무 처리가 필요한 분야인 만큼 여성의 신중함과 침착함이 필요하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최근 한 시중 은행이 전략적으로 남성 텔러를 창구에 배치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전체적으로 보면 여성 텔러의 수가 훨씬 많지만 의도적으로 몇몇의 남성 텔러를 채용한 것에 대해 사람들은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