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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사무·금융·보험직 > 금융·보험 사무원 > 출납창구사무원
출납창구사무원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금전의 수납, 환전 및 지불 또는 우편서비스와 관련하여 은행, 우체국, 신용금고, 새마을금고, 기타 유사금융기관 등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관련 업무를 처리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은행텔러[CBT](비공인 민간)
  • 전산회계운용사 3급(국가기술)
  • 전자계산기기능사(국가기술)
  • 정보처리기능사(국가기술)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3,522만원
  • 중위값 4,550만원
  • 상위(25%) 5,180만원
  • 71.6%
  • 감소 (63%)
  • 현상유지 (36%)
  • 증가 (0%)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전산(89)
  • 수리력(87)
  • 서비스 지향(75)
  • 말하기(74)
  • 읽고 이해하기(73)
    경제와 회계(99)
    영업과 마케팅(97)
    산수와 수학(92)
    고객서비스(91)
    인사(90)
    자동화 정도(100)
    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영향력(98)
    마감시간(97)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7)
    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96)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사회성(96)
    정직성(96)
    책임과 진취성(95)
    자기통제(95)
    타인에 대한 배려(94)
    관습형(Conventional)(95)
    진취형(Enterprising)(93)
    신체활동(79)
    이타(62)
    지적 추구(49)
    경제적 보상(47)
    고용안정(43)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행정, 관리 업무(97)
컴퓨터 업무(94)
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91)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90)
협상, 갈등 해결(86)
행정, 관리 업무(96)
컴퓨터 업무(88)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87)
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86)
협상, 갈등 해결(84)
일자리 현황
출납창구사무원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출납창구사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상업계 고등학교나 대학의 경제, 경영, 회계, 세무 등의 학과를 졸업 후 진출한다. 또는 창구업무를 위해 은행텔러나 펀드투자상담사, 증권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투자자산운용사 등의 금융자격증을 요구하는 곳도 있다.전반적인 금융상담이 이루어지는 창구로써 경제분석 능력이 필요하며 세무지식과 관련된 교육의 필요성이 늘고 있다. 예전에는 금융관련사무원으로 채용하여 창구에 배치하였으나 최근에는 출납창구업무만을 전담하는 인력을 별도로 채용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출납창구사무원의 고용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침체는 금융권의 비용절감전략을 유도하고 있고 이에 따라 영업점포 축소, 인력감축 등이 늘어나고 있어 대부분 영업점포를 중심으로 종사하는 출납창구사무원 역시 고용에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2017 금융보험산업인력현황보고서(금융보험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에 따르면 2016년 기준으로 2012년 대비 국내 영업점포는 은행(595개), 보험(894개), 증권(446개) 등 1,875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기관입장에서 비용절감차원에서 영업점포를 줄이고 있고 은행 어플리케이션 가입을 적극 독려하고 있어서 단순히 출납, 대출 등을 담당하는 직무종사자는 향후 급격한 감소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 특히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모바일을 통해 지급, 결제, 송금 등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늘어나는 것은 출납창구사무원의 고용감소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향후에도 핀테크의 발전과 은행의 수익 보전을 위해서 영업점포는 지속적으로 감소할 전망이며 영업점 없이 온라인네트워크만으로 영업을 하는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은 은행서비스의 큰 변화를 견인할 것이다. 또한 출납창구사무원의 경우 별도의 인사관리시스템을 두고 계약직위주로 채용하는 등 그동안 안정적이고 양질의 일자리로 인식되던 금융업계 종사자의 일자리에도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7% 57% 37% 0%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출납창구사무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금융 및 보험관련사무원

    출납창구사무원은 일반은행, 저축은행, 신협, 우체국 등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예금 및 출금 업무, 예금의 신규 및 해약, 공과금 수납 업무 등의 금융서비스를 수행한다. 금융관련 사무원은 금융기관에서 기업이나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금융 거래와 관련된 사무 업무를 수행한다. 금융정책을 수립하거나 여수신업무 등과 관련한 각종 규정과 금융약관의 제정 및 해석, 금융상품 개발, 자금조달, 리스크관리, 여신심사 및 사후관리 등의 업무에 종사한다. 보험사무원은 보험회사에서 자동차, 화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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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은행텔러

    직업명을 듣고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여성 종사자를 떠올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은행텔러도 그 중 하나입니다. 여성 특유의 부드러움과 친절함, 단정한 용모와 환한 미소가 고객에게 좋은 이미지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해서일까요? 이외에도 꼼꼼한 계산과 정확한 업무 처리가 필요한 분야인 만큼 여성의 신중함과 침착함이 필요하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최근 한 시중 은행이 전략적으로 남성 텔러를 창구에 배치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전체적으로 보면 여성 텔러의 수가 훨씬 많지만 의도적으로 몇몇의 남성 텔러를 채용한 것에 대해 사람들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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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