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임금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선박객실승무원의 일자리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선박객실승무원은 페리, 크루즈, 유람선 등을 이용하는 승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한다. 선박을 이용한 여행객 규모는 국내외 경기에 영향을 받는다. 해상교통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국내 섬을 운항하는 선박의 수에는 큰 변화가 없으나, 중국, 일본 등 인접 국가 사이를 내국인과 외국인이 오갈 때 이용하는 선박의 경우는 경기침체나 저가항공사에 비해 낮은 가격 경쟁력 등의 요인으로 선박 이용자가 점차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크루즈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불리는 해운과 관광의 융복합산업으로 세계적으로는 크루즈 관광객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아직 크루즈산업이 발달되지 않은 상황이다. 「크루즈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2020년부터 시행되고 있고, 국제터미널인 서울항을 2026년 서울 여의도에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정책적 지원이 이어지고 있는 점은 선박객실승무원의 고용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크루즈 항만을 갖춘 지방자치단체들의 지원과 크루즈선 유치 경쟁도 선박객실승무원의 일자리 증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종합하면 「크루즈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개정, 서울항 건설 등과 같은 긍정적 요인이 있지만, 경기침체의 장기화, 저가항공사에 비해 낮은 가격 경쟁력 등의 부정적 요인으로 인해 선박객실승무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작성, 2023년 수정)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 - |
과학기술의 발전 | - | - |
국내외 경기 변화 | -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 |
기타 요인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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