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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객실승무원

임금

열차객실승무원 하위(25%) 3,100만원, 중위값 3,358만원, 상위(25%) 3,937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열차객실승무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4.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현 상태 유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열차객실승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열차객실승무원은 열차승객의 편안한 여행을 위해 승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한다. 열차를 이용한 반나절 생활권이 가능해지면서 항공기를 이용하던 국내 이동 승객이 철도이용객으로 전환되는 계기가 되었다. 국토교통부?한국철도공사의 「2022 철도통계연보」에 따르면 철도의 여객 수송 인원은 2016년 1억3,654만여 명에서 2019년 1억 6,349만여 명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철도 여객 수송 인원

(단위 : 명)

연도별 철도 여객 수송 인원으로 KTX, SRT, 새마을, 무궁화, 통근 별 수송인원 및 합계 항목으로 구성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정기 일반철도 고속철도 KTX 3,106,160 3,025,768 3,241,398 3,644,552 3,130,152 4,039,568 4,039,568
SRT - 248,197 726,163 639,143 614,055 734,755 734,755
새마을 359,248 482,460 509,002 556,214 390,200 531,290 531,290
무궁화 6,642,374 5,656,574 5,716,504 6,234,608 4,465,424 5,121,520 5,121,520
통근 17,366 12,662 7,900 1,604 14,608 19,090 22,620
비정기 고속철도 KTX 60,822,555 56,143,419 63,111,757 66,569,254 40,152,202 66,467,183 66,467,183
SRT 1,008,763 19,466,731 21,961,033 23,329,335 16,537,622 23,367,192 23,367,192
합계 136,541,105 147,557,408 157,472,005 163,499,601 102,378,106 113,098,511 145,507,852

자료 : 국토교통부?한국철도공사, 「2022 철도통계연보」(2023)

향후 저탄소체계 구축, 교통비용 감축을 위한 철도수송분담률 제고, 고령화 및 삶의 질 중시, 거대도시권역 형성의 가속화에 따라 신속하고 편리한 철도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열차객실승무원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열차객실승무원은 승객의 불편 사항을 수렴하거나 객실 안내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등 자동화에 의해서 쉽게 대체될 수 없는 직업적 특성이 있다. 열차객실승무원은 차량의 규모에 따라 1회 운행에 약 2~3명 정도가 탑승한다. 다만, 일반철도 노선이 줄어드는 대신에 고속열차 노선이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철도 운행 횟수가 획기적으로 증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정규직 채용보다 상대적으로 근로조건이 열악한 외주업체를 통한 고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종합하면 철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철도 운행 횟수가 획기적으로 증가하기는 어려워 10년간 열차객실승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작성, 2023년 수정)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고령화 등에 따른 철도 수요 증가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과학기술의 발전 - -
국내외 경기 변화 -
  • 경기침체 장기화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고속철도 노선 증가
  • 일반철도 노선 감소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KTX 개통 및 노선 증가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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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