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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열차객실승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열차객실승무원은 열차승객의 편안한 여행을 위해 승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한다. 열차를 이용한 반나절 생활권이 가능해지면서 항공기를 이용하던 국내 이동 승객이 철도이용객으로 전환되는 계기가 되었다. 국토교통부?한국철도공사의 「2022 철도통계연보」에 따르면 철도의 여객 수송 인원은 2016년 1억3,654만여 명에서 2019년 1억 6,349만여 명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철도 여객 수송 인원
(단위 : 명)
구분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
---|---|---|---|---|---|---|---|---|---|---|
정기 | 일반철도 | 고속철도 | KTX | 3,106,160 | 3,025,768 | 3,241,398 | 3,644,552 | 3,130,152 | 4,039,568 | 4,039,568 |
SRT | - | 248,197 | 726,163 | 639,143 | 614,055 | 734,755 | 734,755 | |||
새마을 | 359,248 | 482,460 | 509,002 | 556,214 | 390,200 | 531,290 | 531,290 | |||
무궁화 | 6,642,374 | 5,656,574 | 5,716,504 | 6,234,608 | 4,465,424 | 5,121,520 | 5,121,520 | |||
통근 | 17,366 | 12,662 | 7,900 | 1,604 | 14,608 | 19,090 | 22,620 | |||
비정기 | 고속철도 | KTX | 60,822,555 | 56,143,419 | 63,111,757 | 66,569,254 | 40,152,202 | 66,467,183 | 66,467,183 | |
SRT | 1,008,763 | 19,466,731 | 21,961,033 | 23,329,335 | 16,537,622 | 23,367,192 | 23,367,192 | |||
합계 | 136,541,105 | 147,557,408 | 157,472,005 | 163,499,601 | 102,378,106 | 113,098,511 | 145,507,852 |
자료 : 국토교통부?한국철도공사, 「2022 철도통계연보」(2023)
향후 저탄소체계 구축, 교통비용 감축을 위한 철도수송분담률 제고, 고령화 및 삶의 질 중시, 거대도시권역 형성의 가속화에 따라 신속하고 편리한 철도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열차객실승무원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열차객실승무원은 승객의 불편 사항을 수렴하거나 객실 안내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등 자동화에 의해서 쉽게 대체될 수 없는 직업적 특성이 있다. 열차객실승무원은 차량의 규모에 따라 1회 운행에 약 2~3명 정도가 탑승한다. 다만, 일반철도 노선이 줄어드는 대신에 고속열차 노선이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철도 운행 횟수가 획기적으로 증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정규직 채용보다 상대적으로 근로조건이 열악한 외주업체를 통한 고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종합하면 철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철도 운행 횟수가 획기적으로 증가하기는 어려워 10년간 열차객실승무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작성, 2023년 수정)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 - |
과학기술의 발전 | - | - |
국내외 경기 변화 | -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 - |
기타 요인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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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을 누비는 열차, KTX. 누구나 한번쯤 다 이용해 보셨을 텐데요. 비행기에 승객을 즐겁고,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안내해주는 비행 승무원이 있다면 KTX를 탈 때는 지상의 꽃 KTX 승무원이 있습니다.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에메랄드 계통의 유니폼을 입고 밝은 미소로 맞이하는 이들을 보면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죠. ‘너울가지’를 아시나요? 너울가지는 순우리말로 남과 잘 사귀는 솜씨, 붙임성이나 포용성 따위를 이르는 말인데요, KTX와 새마을호 부산지사 승무원으로 구성된 봉사단 이름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매달 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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