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임금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상점판매원의 일자리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점판매원은 매장에서 고객에게 상품 내용을 설명하여 고객이 상품을 선택 및 구매하도록 돕고, 구매한 상품의 가격을 계산하고 상품을 포장하는 등 상품 판매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우리나라의 소비시장은 인구증가와 국민소득 향상, 맞벌이 가정 및 1인 가구의 증가, 여가 및 문화생활에 대한 수요 증가 등으로 꾸준히 성장해왔다. 즉, 소매업 종사자 수의 증가는 우리나라 소비시장의 성장과 함께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통계청의 「전국사업체조사」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은 소매업 종사자 수가 183만명을 정점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소매업의 종사자 수에는 상품판매원 외에 소매업 사업체에 근무하는 사무직, 관리직 등이 포함된다.
연도별 소매업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추이
연도 | 2016 | 2017 | 2018 | 2019 |
---|---|---|---|---|
사업체 수 (개) | 663,741 | 672,216 | 676,718 | 676,516 |
종사자 수 (명) | 1,731,265 | 1,773,340 | 1,830,865 | 1,827,181 |
자료 : 통계청(각 연도), 「전국사업체조사」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구조가 온라인 중심의 유통구조로 빠르게 바뀌고 있는 것이 상점판매원의 고용에 가장 큰 부정적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소비시장 성장의 요인인 동시에 온라인쇼핑 시장 성장의 요인인 맞벌이 가구 및 1인 가구의 증가, 인터넷(특히 모바일) 쇼핑 및 TV홈쇼핑의 발전, 택배 등 물류시스템의 발달, 온라인 판매 상품의 다양화와 품질 제고 등으로 온라인쇼핑 시장규모가 급성장하고 있다. 온라인 구매층의 확대는 상점판매원의 일자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 최근 키오스크, 로봇 등을 이용한 무인점포의 확대는 상점판매원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위축, 화석연료 상승으로 인한 물가 상승 등의 요인도 도소매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상점판매원의 고용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종합하면 우리나라 소비시장의 지속적 성장은 상점판매원의 고용에 긍정적이지만, 온라인 마켓 이용 인구의 증가, 무인점포의 증가,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 위축 등의 요인으로 상점판매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작성)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
과학기술의 발전 | - |
|
국내외 경기 변화 | -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 -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 - |
기타 요인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한국직업전망
근무하는 점포에 따라 백화점판매원, 대형마트판매원, 일반소매점판매원, 면세점판매원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판매원의 역할에 따라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상품이 많다. 상품판매원은 고객이 관심 갖는 물품에 대해 설명해주고, 더 좋은 상품이나 고객의 필요에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여 추천한다. 이때 판촉활동, 상세설명 등으로 상품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품판매원은 상품의 기능과 우수성 등을 설명하고 판촉내용을 소개하거나 고객에게 맞는 상품을 제안함으...
테마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동영상
매장관리원 (00:22) MC 김현욱 : 안녕하세요. 중장년 재취업 프로젝트 의 김현욱입니다. 최근 이른 나이에 퇴직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재취업에 대한 요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평생직장이 사라진 요즘에는 ‘퇴직 후에도 할 수 있는 일’,‘노후에도 즐겁고 보람차게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나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막상 중장년의 나이에 새로운 일에 도전하려면 덜컥 겁부터 나는 게 사실인데요, 지금부터 중장년 재취업 프로젝트 과 함께 하시면 막막한 재취업에 대한 걱정과 고민, 조금 덜 수 있으실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