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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도우미 및 판촉원

임금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 하위(25%) 2,072만원, 중위값 2,443만원, 상위(25%) 2,6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7.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다소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의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은 상품이나 시설의 구매 욕구 및 시설 이용 욕구 등을 유발시키기 위하여 일정한 복장을 갖추고 상품의 특성을 설명하거나 홍보 도구 등을 이용하면서 춤, 노래, 게임 등을 통해 홍보하는 일을 한다.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고 홍보와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정보통신기기나 전자제품, 자동차, 생활가전 등 각종 제품전시회뿐 아니라 웨딩, 출산, 음식, 취업 및 창업 등의 각종 박람회, 게임쇼 등 각종 대형행사가 지속되고 있다. 또한 국가 간 교류가 활발해지고 국제 무대에서의 우리나라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각종 국제회의 개최 건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왔다. 다만,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국제회의 개최 건수가 대폭 감소한 이후 더디게 회복되고 있어, 이점은 국제행사 홍보도우미의 일자리에 당분간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국제회의 개최 현황

국제회의 개최 현황으로 2015~2022년도의 개최건수 및 증감률 항목으로 구성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개최 건수 891 997 1,297 890 1,113 256 473 327
증감률 40.1 11.9 30.1 -31.4 25.1 -77.0 84.7 -30.9

자료 : 국제협회연합, 「UIA 보고서」

제품 홍보 및 판촉을 위한 다양한 온라인 채널이 확대되면서 주로 오프라인에서 활동하는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의 수는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제품을 홍보하면서 인건비와 홍보 및 판촉비를 절감하려는 기업이 늘고 있고, 온라인 쇼핑이 대중화되면서 온라인 구매 및 홍보에 익숙한 사용자가 늘고 있는 점도 관련 일자리 감소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다만, 오프라인 현장에서 홍보 및 판촉 효과는 여전히 유효하기 때문에 일자리가 급격하게 감소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기업 간 경쟁으로 소셜미디어를 통한 제품 홍보와 판촉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온라인 중심으로 판촉 활동을 벌이는 판촉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종합하면, 홍보와 마케팅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으나,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컨벤션 및 전시 산업의 더딘 회복, 온라인 쇼핑 확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한 기업의 홍보 및 판촉 활동의 변화, 소비자의 비대면 선호 등의 영향으로 향후 10년간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의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3년 작성)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비대면 선호
  • 온라인 쇼핑 트렌드 강화
과학기술의 발전 - -
국내외 경기 변화 -
  • 경기침체 장기화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홍보와 마케팅 중요성 확대
  •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와 판촉 활동 활발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오프라인 및 온라인 활동 병행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컨벤션 및 MICE 산업의 더딘 회복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

    행사도우미라고도 불리는 홍보도우미는 레이싱경기장이나 모터쇼, 신차발표회 등의 전시장에서 활동하는 레이싱모델, 각종 행사장에서 사회를 보며 제품의 특징을 설명하는 내레이터모델(컴패 니언모델), 신규매장 오픈 시 춤과 노래를 통해 매장오픈을 알리는 댄스도우미, 기념식이나 전시 행사 등에서 행사진행을 돕는 의전도우미, 백화점이나 마트 등에서 판촉활동을 하는 판촉도우미, 모델하우스에서 아파트나 건물의 설명을 담당하는 모델하우스도우미 등이 있다. 한 분야에서만 전문으로 활동하지 않고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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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