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판촉 및 기타 판매 단순 종사자 >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상품이나 시설의 구매욕구 및 시설 이용욕구 등을 유발시키기 위하여 일정한 복장을 갖추고 상품의 특성을 설명하거나 홍보도구 등을 이용하면서 춤, 노래, 게임 등을 통해 홍보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정확히 일치되는 학과정보가 없습니다.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2,072만원
  • 중위값 2,443만원
  • 상위(25%) 2,600만원
  • 57.8%
  • 감소 (43%)
  • 현상유지 (37%)
  • 증가 (20%)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유연성 및 균형(81)
  • 말하기(80)
  • 설득(79)
  • 서비스 지향(78)
  • 반응시간과 속도(74)
    영업과 마케팅(98)
    고객서비스(87)
    심리(71)
    의사소통과 미디어(57)
    상담(53)
    규칙적인 근무(98)
    서서 근무(95)
    주말 및 공휴일 근무(91)
    치열한 경쟁(78)
    재택근무(74)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사회성(83)
    스트레스 감내성(65)
    적응성/융통성(60)
    책임과 진취성(60)
    인내(42)
    진취형(Enterprising)(80)
    사회형(Social)(63)
    심신의 안녕(57)
    신체활동(55)
    다양성(50)
    지적 추구(39)
    개인지향(37)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4)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86)
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77)
대인관계 유지(60)
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58)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2)
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75)
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57)
대인관계 유지(50)
일반적인 신체활동(49)
일자리 현황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이 되기 위해 특별한 학력이나 자격이 요구되지는 않지만 외모와 신체조건에 의해 제한받을 수 있다. 광고모델이나 패션모델처럼 큰 키에 빼어난 외모소유자로 제한하는 것은 아니지만 홍보도우미 업체에서는 일반적으로 160cm 이상의 키에 밝고 활달한 성격의 지원자를 선호한다. 특히 레이싱모델은 170cm 내외의 신장과 미모를 갖춘 사람들을 채용하고자 한다. 모델양성 전문교육기관에서 기본적인 교육을 받은 후 취업하기도 하지만 양성기관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로 도우미 업무를 시작하여 실무경험을 쌓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국제적인 행사나 전시 등이 많이 개최되므로 영어실력을 갖추고 있으면 취업에 더욱 유리할 수 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우리나라의 경제가 성장하고 국제무대에서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각종 국제회의 개최 건수가 증가하는 등 컨벤션 산업이 발전하고 있다. 또한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고 홍보와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정보통신기기나 전자제품, 자동차, 생활가전 등 각종 제품전시회뿐만 아니라 웨딩, 출산, 음식, 취업 및 창업 등의 각종 박람회, 게임쇼 등의 대형행사가 증가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MICE(회의, 포상관광, 컨벤션,이벤트와 전시) 산업의 육성을 위한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관광객 유치 및 특산물 판매를 위한 지역축제 및 행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각종 국제회의나 전시회, 박람회, 축제, 판촉행사 등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의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외국어가 가능한 홍보도우미에 대한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13% 30% 37% 20%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홍보도우미 및 판촉원

    행사도우미라고도 불리는 홍보도우미는 레이싱경기장이나 모터쇼, 신차발표회 등의 전시장에서 활동하는 레이싱모델, 각종 행사장에서 사회를 보며 제품의 특징을 설명하는 내레이터모델(컴패 니언모델), 신규매장 오픈 시 춤과 노래를 통해 매장오픈을 알리는 댄스도우미, 기념식이나 전시 행사 등에서 행사진행을 돕는 의전도우미, 백화점이나 마트 등에서 판촉활동을 하는 판촉도우미, 모델하우스에서 아파트나 건물의 설명을 담당하는 모델하우스도우미 등이 있다. 한 분야에서만 전문으로 활동하지 않고 고...

  • 테마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