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임금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선박기관사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선박기관사는 선박의 엔진, 보일러, 갑판의 기계장치 및 전기장치 등을 조작?정비하는 일을 한다. 해양수산부의 「2022년 한국선원통계연보」에 따르면 국적선과 해외 취업선을 합한 총 선박은 2012년 6,743척에서 2021년 6,756척으로 10년간 거의 변화가 없다. 취업자 현황을 보면, 상선의 경우 2020년 4,126명에서 2021년 4,059명으로 소폭 줄었고, 어선의 경우 2020년 573명에서 572명으로 거의 변화가 없었다. 대외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경제구조상 물자를 이동하는 수단인 상선이 유지될 수밖에 없어 선박기관사에 대한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어선, 특히 원양어선은 과거 우리나라의 주요 외화 획득원으로 큰 역할을 하였으나, 미국과 유럽연합 등에 의한 어업통제 강화, 불법어업 미조치국에 대한 국내법 개정 요구 등 대외적 여건이 악화되고 있어, 관련 일자리에도 부정적이다. 이처럼 상선과 어선에는 선박기관사의 인력 수요에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이 상존하고 있다. 선박기관사는 선박기관실 내에서 더위, 소음, 분진 등에 노출되는 등 작업환경이 열악하여 5년 이상 근속자가 30% 미만에 그치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의 정책에 따라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도 일반인을 교육해 선박 부원으로 승선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관 양성의 경우도 해양대학 졸업자가 아닌 일반대학 졸업자도 관련 교육을 통해 기관사가 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과거, 선박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해양대학 등을 졸업해야 했지만, 현재는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도 일반인 대상으로 어선항해사 기관사, 상선항해사 기관사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선박에 배기가스 정화처리 장치 같은 새로운 장비가 도입됨으로써 이러한 장비들을 다루는 인력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종합하면 선박기관사는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청년층의 진입 기피가 있지만, 우리나라 경제구조상 해운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새로운 장비를 담당할 인력 수요 발생, 일반인의 선박기관사 양성 교육 확대 등과 같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선박기관사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작성)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
|
과학기술의 발전 |
|
- |
국내외 경기 변화 | - |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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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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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타 요인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한국직업전망
일반적으로 선박의 최고 책임자인 선장, 1등 항해사, 2등 항해사, 3등 항해사 등의 직책으로 구분 되며 선박의 규모의 따라 항해사의 숫자는 달라진다. 선장은 선박의 최고 책임자로 선원법에 따라 선박과 인명의 안전을 책임지며, 선박 내 모든 활동에 대한 지휘 권한을 가진다. 선장은 배가 출항하기 전 항해 목적지, 기후, 거리 등을 확인하고 항해 시 에는 해도, 나침반, 레이더,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및 기타 항해 기기를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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