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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기관사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선박의 엔진, 보일러, 갑판의 기계장치 및 전기장치 등을 조작·정비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해기사(국가전문)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4,631만원
  • 중위값 5,200만원
  • 상위(25%) 5,851만원
  • 65.9%
  • 감소 (23%)
  • 현상유지 (63%)
  • 증가 (13%)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장비의 유지(96)
  • 고장의 발견.수리(95)
  • 움직임 통제(95)
  • 작동 점검(94)
  • 조작 및 통제(93)
    운송(100)
    기계(99)
    지리(97)
    물리(90)
    컴퓨터와 전자공학(80)
    비좁은 업무 공간(100)
    움직이는 기계(100)
    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100)
    온몸 진동 노출(100)
    위험한 장비 노출(98)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분석적 사고(61)
    리더십(57)
    혁신(56)
    적응성/융통성(47)
    신뢰성(45)
    현실형(Realistic)(84)
    관습형(Conventional)(49)
    다양성(82)
    애국(67)
    자율(47)
    이타(31)
    개인지향(28)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전자장비 유지 보수(100)
기계장비 유지 보수(100)
차량, 기계, 장비 작동(100)
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9)
기계장치 제어(99)
전자장비 유지 보수(100)
차량, 기계, 장비 작동(100)
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9)
기계장비 유지 보수(99)
기계장치 제어(98)
일자리 현황
선박기관사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선박기관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토해양부가 지정한 교육기관인 관련 고등학교 및 대학교를 졸업하면 유리하다. 상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한국해양대학교, 목포해양대학교, 부산해사고등학교, 인천해사고등학교이며, 어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수산관련 대학교(부경대, 제주대 등 6개교) 및 해양관련 고등학교(인천해양과학고, 울릉종합고 등 7개교)가 있다. 해양대학이나 수산관련 대학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 기관사 3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또한, 해사고등학교나 해양관련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의 기관사 4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기관사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은 면허를 유지하기 위하여 안전교육 및 직무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선박기관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해양수산부의 자료에 따르면 선원수첩소지자와 해기면허소지자는 증가하고 있으나, 취업선박과 취업선원은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다. 취업선원은 3만9천명 수준에서 큰 폭의 변화를 보이지 않고 5년간 유지되고 있으며 취업선박은 5천척 수준에서 미미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취업선원 수는 답보하고 있는데 비해 면허 소지자는 다소 증가하여 동 자료에서 취업률은 2012년 기준 46.6%로 자격자의 절반 수준이 일자리를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면허 소지자는 증가하고 있어 시장 내에 일자리를 얻지 못하는 자격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선박은 2008년 6,467척에서 2012년 6,743척으로 증가하였는데, 원양어선과 해외취업선을 제외한 선박에서 증가를 보였다. 외항선과 내항선 등 상선은 증가하여 여객이나 화물 등의 수송이 증가하였음을 볼 수 있다. 원양어선의 경우 과거에는 우리나라의 주요 외화 획득원으로 큰 역할을 하였으나, 미국과 유럽연합 등에 의한 어업통제 강화, 불법어업 미조치국에 대한 국내법 개정 요구 등 대외적 여건이 악화되고 있다. 또한 원양어선의 노후화가 진행(92.4%)되었으며, 어선원의 고령화가 심화되어 어선원 중 40세 이상의 비율이 60% 이상으로 향후에도 어선쪽의 인력수요는 현행 수준을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0% 23% 63% 13%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선박기관사’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선장, 항해사 및 도선사

    일반적으로 선박의 최고 책임자인 선장, 1등 항해사, 2등 항해사, 3등 항해사 등의 직책으로 구분 되며 선박의 규모의 따라 항해사의 숫자는 달라진다. 선장은 선박의 최고 책임자로 선원법에 따라 선박과 인명의 안전을 책임지며, 선박 내 모든 활동에 대한 지휘 권한을 가진다. 선장은 배가 출항하기 전 항해 목적지, 기후, 거리 등을 확인하고 항해 시 에는 해도, 나침반, 레이더,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및 기타 항해 기기를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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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