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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전동차기관사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화물 및 승객을 수송하고, 객화차 및 기관차를 이동시키기 위해 디젤기관차, 전기기관차, 전동기관차를 운전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철도차량운전면허(국가전문)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4,766만원
  • 중위값 5,749만원
  • 상위(25%) 7,148만원
  • 77.8%
  • 감소 (46%)
  • 현상유지 (43%)
  • 증가 (10%)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움직임 통제(93)
  • 반응시간과 속도(93)
  • 조작 및 통제(91)
  • 선택적 집중력(90)
  • 청력(88)
    운송(100)
    통신(97)
    안전과 보안(85)
    기계(85)
    물리(77)
    움직이는 기계(100)
    온몸 진동 노출(100)
    실수의 심각성(100)
    비좁은 업무 공간(99)
    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강도(99)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자기통제(93)
    스트레스 감내성(89)
    인내(88)
    성취/노력(81)
    협조(74)
    현실형(Realistic)(97)
    사회형(Social)(74)
    고용안정(93)
    애국(90)
    이타(83)
    인정(70)
    개인지향(65)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차량, 기계, 장비 작동(100)
기계장치 제어(97)
물건 조종, 운반(93)
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1)
기계장비 유지 보수(83)
차량, 기계, 장비 작동(100)
기계장치 제어(92)
물건 조종, 운반(89)
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77)
기계장비 유지 보수(76)
일자리 현황
철도·전동차기관사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철도 및 지하철기관사가 되기 위한 학력 제한은 없으며 철도안전법에 따라 적성검사 및 신체검사 등에 합격하고 철도차량운전면허 지정 교육훈련기관(한국철도공사 철도인력개발원, 서울메트로, 부산교통공사, 우송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동양대학교)에서 면허종류 및 관련 분야 경력에 따라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후 국가에서 시행하는 철도차량운전면허시험(필기시험 및 기능시험)에 합격하면 철도차량운전면허를 부여받게 된다. 이후 철도 운영기관에서 소정의 운전 실무수습을 수료하면 열차를 직접 운행할 수 있게 된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철도 및 전동차기관사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철도수송실적을 보면 화물수송은 감소하고 있으나 여객수송실적은 증가하고 있다. 산·학·연이 정착하는 혁신도시 조성 등으로 국토공간구조가 분산화 되어 지역 간 통행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여가생활 증대로 인해 철도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고령자 통행의 안전문제가 대두되고 있는데, 고령자들이 비교적 안전한 철도 등의 대중교통 이용을 선호하여 노령인구 철도 이용객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열차자동운전시스템, 무인운전시스템 등 기술발전에 의한 전동차 조작 자동화가 보급됨에 따라 열차 기관사의 역할은 감소할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1차량 2인 승무제를 운영하는 지하철은 서울메트로뿐이며, 서울도시철도공사 (5~8호선)와 서울메트로9호선운영(9호선)을 비롯하여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등 다른 광역시 지하철과 철도공사의 중앙선 운행 열차는 1인 승무제로 운영되고 있다. 게다가 신분당선, 인천2호선, 부산4호선, 부산김해경전철, 용인경전철, 대구3호선은 무인 시스템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현재 공사 중인 우이신설경전철과 김포경전철에도 무인운행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그러나 최근 안전에 대한 의식이 강화되면서 인력 증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1인 승무제 운영으로 인해 기관사의 업무 강도와 스트레스 높아져 각종 열차사고 발생 및 기관사 자살의 원인이 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따라서 철도 이용객이 증가하더라도 1인 승무제나 무인운행시스템으로 인해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의 고용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아 철도 및 전동차 기관사의 고용규모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3% 43% 43% 10%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철도·전동차기관사’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철도 및 전동차기관사

    철도는 현재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경인선, 중앙선, 태백선 등 전국으로 뻗은 선로를 따라 운행된다. 2004년 고속철도(KTX)가 개통되면서 철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한국철도공사에서 철도운행을 담당하고 있다. 도시철도(지하철)는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의 도시에서 운행되고 있는데 서울과 경기 인근 지역에서는 1~9호선, 분당선, 경춘선, 경의선, 인천선 등을 운행하고 있다. 지역마다 해당 전동차의 운행을 담당하는 공사(서울교통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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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