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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 신호원 및 수송원
신호원 및 수송원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철도신호원은 기지내의 이동차량에 대하여 신호기와 전철기(전기선로전환기)를 조작하여 차량의 위치를 조정한다. 철도수송원은 객차 및 화차를 연결 및 분리하여 정해진 차량 수에 맞추어 한 개의 열차로 만든다. 열차신호원은 역내의 이동 열차의 교통을 통제하기 위하여 신호기 및 전철기를 조작한다. 철도수송원은 철도객차 및 화차의 조성, 연결, 해방, 운전취급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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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3,800만원
  • 중위값 4,300만원
  • 상위(25%) 5,000만원
  • 67%
  • 감소 (69%)
  • 현상유지 (22%)
  • 증가 (8%)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반응시간과 속도(93)
  • 조작 및 통제(90)
  • 움직임 통제(89)
  • 시력(88)
  • 작동 점검(86)
    운송(100)
    안전과 보안(99)
    통신(91)
    기계(90)
    지리(88)
    위험한 상태 노출(98)
    소음 노출(97)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94)
    균형을 유지하기(93)
    사람들과 직접 접촉(93)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자기통제(91)
    협조(90)
    신뢰성(89)
    정직성(88)
    꼼꼼함(79)
    관습형(Conventional)(82)
    현실형(Realistic)(69)
    심신의 안녕(71)
    고용안정(64)
    경제적 보상(60)
    이타(56)
    인정(42)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기계장치 제어(89)
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82)
차량, 기계, 장비 작동(79)
물건 조종, 운반(77)
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76)
기계장치 제어(90)
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87)
물건 조종, 운반(87)
팀 구성, 협업 촉진(87)
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85)
일자리 현황
신호원 및 수송원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신호원 및 수송원이 되려면 직업전문학교 및 사설학원에서 변전설비, 원자력 전기설비, 철도 기기 등 전기관련 훈련과정을 이수하거나 숙력 전공을 보조하면서 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 대학 및 전문대학의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공학, 전자공학, 철도전기제어과 등 관련학과를 나오면 유리할 수 있으며, 자격증으로는 철도신호산업기사, 철도신호기능사 등이 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신호원 및 수송원의 고용은 감소할 전망이다. 원활한 철도교통을 도모하기 위하여 철도기관차에 수신호나 깃발신호로 속도나 정지 여부 등을 조정하는 신호원 및 수송원의 고용은 감소할 것이다. 신호원 및 수송원이 주로 근무하는 철도공사가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 인원을 지속적으로 감축하고 있다. 또한 저비용 항공노선이 많이 생기면서 KTX 이외의 다른 철도들의 운항편수가 감소하고 있다. 가장 부정적 영향은 신호원과 수송원이 하는 역할이 점차 자동화(컴퓨터화) 되면서 필요 인력이 감소하고 있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11% 58% 22% 8%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