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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원 및 수송원

임금

신호원 및 수송원 하위(25%) 3,800만원, 중위값 4,300만원, 상위(25%) 5,0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신호원 및 수송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7%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신호원 및 수송원의 고용은 감소할 전망이다. 원활한 철도교통을 도모하기 위하여 철도기관차에 수신호나 깃발신호로 속도나 정지 여부 등을 조정하는 신호원 및 수송원의 고용은 감소할 것이다. 신호원 및 수송원이 주로 근무하는 철도공사가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 인원을 지속적으로 감축하고 있다. 또한 저비용 항공노선이 많이 생기면서 KTX 이외의 다른 철도들의 운항편수가 감소하고 있다. 가장 부정적 영향은 신호원과 수송원이 하는 역할이 점차 자동화(컴퓨터화) 되면서 필요 인력이 감소하고 있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분포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11% 58% 22% 8%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리현황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