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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신호원 및 수송원의 일자리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신호원은 기지 내의 이동 차량에 대해 신호기와 전철기(전기선로전환기)를 조작하여 차량의 위치를 조정하는 일을 하고, 열차신호원은 역내의 이동 열차의 교통을 통제하기 위하여 신호기 및 전철기를 조작하는 일을 한다. 철도수송원은 객차 및 화차를 연결 및 분리하여 정해진 차량 수에 맞추어 단일 열차로 만드는 일을 한다. 따라서 신호원 및 수송원의 일자리는 철도 노선 수 및 배차 대수에 영향을 받는다. 철도는 국가기간산업 성격이 강하고, 철도 노선 건설에 오랜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철도 노선을 단기간에 늘리거나 줄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또한 신호원 및 수송원 업무는 1년 내내 주야간 교대근무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고용이 대체적으로 안정적이다. 최근, 열차 탈선, 정전 및 지하철 내 안전사고의 잇따른 발생과 신속한 대처 미흡으로 인한 추가 사고로 안전 운행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안전에 대한 요구 증대도 신호원 및 수송원의 고용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그리고 신림선 및 우이신설선 등과 같은 신규 노선의 증가, 여객 수송실적의 증가는 신호원 및 수송원의 고용 증가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그러나 점차, 철도 제어시스템의 자동화, 열차에 무인자동기능 탑재 등 신호 및 수송 업무 중 일부를 자동화, 무인화함에 따라 관련 인력 중 일부가 감축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철도운송 기업은 인건비 절감과 업무효율을 위해 신호 및 수송 업무를 아웃소싱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도 신호원 및 수송원의 취업자 증가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종합하면 여객 수송실적 증가, 신규 철도노선 신설 등의 긍정적 요인이 있지만, 신호 및 수송 업무의 자동화?무인화의 요인으로 신호원 및 수송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작성)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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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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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의 발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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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경기 변화 | - |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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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 | -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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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요인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