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 항공교통관제사
항공교통관제사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항공기의 운항을 통제하고 이·착륙 순서를 배정하여 안전한 이·착륙을 유도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항공교통관제사(국가전문)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4,662만원
  • 중위값 5,387만원
  • 상위(25%) 6,258만원
  • 78.7%
  • 감소 (16%)
  • 현상유지 (46%)
  • 증가 (36%)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선택적 집중력(99)
  • 모니터링(Monitoring)(98)
  • 가르치기(98)
  • 공간지각력(98)
  • 조작 및 통제(97)
    운송(100)
    지리(100)
    영어(100)
    통신(99)
    법(99)
    실수의 심각성(99)
    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영향력(99)
    갈등 상황(98)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96)
    자동화 정도(96)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스트레스 감내성(99)
    협조(97)
    자기통제(95)
    책임과 진취성(88)
    꼼꼼함(79)
    관습형(Conventional)(95)
    현실형(Realistic)(93)
    고용안정(98)
    애국(95)
    신체활동(91)
    이타(85)
    인정(83)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100)
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100)
사물, 행동, 사건 파악(99)
부하 직원들에게 업무 안내, 지시, 동기부여(99)
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99)
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100)
상사, 동료, 부하직원과 소통(100)
사물, 행동, 사건 파악(100)
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99)
부하 직원들에게 업무 안내, 지시, 동기부여(99)
일자리 현황
항공교통관제사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항공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 방법을 통해서 교육받거나 훈련을 받은 후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먼저, 국토교통부 지정 전문교육기관(한국공항공사 항공기술훈련원, 공군교육사령부 항공교통관제사전문교육원,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관제교육원, 한서대학교 항공교통관제교육원)에서 항공교통관제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또 항공교통관제사 자격증이 있는 사람의 지휘·감독하에 9개월 이상의 관제실무 경력을 쌓거나, 민간항공에 사용되는 군(軍)의 관제시설에 9개월 이상 관제업무를 수행한 경력이 있으면 응시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항공교통관제사 학과 시험과목을 교육받고 6개월 이상 실제로 관제업무를 하면 자격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 이 외에도 외국정부가 발행한 항공교통관제사 자격을 소지한 경우에도 응시할 수 있다. 항공교통관제를 하기 위해서는 무선통신능력 뿐 아니라 영어구사능력을 갖출 것을 국제표준으로 정하고 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항공교통관제사’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관제사

    항공교통관제사는 항공기가 안전하고 원활하게 이륙·착륙·운항할 수 있도록 항공교통의 흐름을 지휘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항공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항공기 조종사에게 바람의 방향, 속도, 가시거리, 구름의 모양 등의 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사용할 공항의 활주로, 다른 비행기의 출입, 지상장애물의 위치 등의 자료를 제공한다. 그리고 지상에 있거나 비행 중인 모든 항공기의 이·착륙 순서, 시기, 방법을 정하고 지시한다. 해상교통관제사는 해상교통의 안전과 효율성을 증진하고 해양환경...

  • 테마별 찾기

    항공교통관제사

    ‘마의 11분’을 책임지는 사람, 항공교통관제사 ‘마의 11분(11 minutes of crisis)’ 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비행은 5단계를 통해 이루어지는데요, 이륙·상승·순항·진입·착륙이 바로 그것이에요. 이중에서 처음의 이륙 3분과 마지막의 착륙 8분에 비행기 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난다고 ‘마의 11분’ 이라 부른답니다. 항공교통관제사는 공항 주위에서 유일하게 높은 건물인 관제탑에서 이 ‘마의 11분’ 을 안전하게 책임지는 사람들입니다.

    항공교통관제사

    ‘마의 11분’을 책임지는 사람, 항공교통관제사 ‘마의 11분(11 minutes of crisis)’ 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비행은 5단계를 통해 이루어지는데요, 이륙·상승·순항·진입·착륙이 바로 그것이에요. 이중에서 처음의 이륙 3분과 마지막의 착륙 8분에 비행기 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난다고 ‘마의 11분’ 이라 부른답니다. 항공교통관제사는 공항 주위에서 유일하게 높은 건물인 관제탑에서 이 ‘마의 11분’ 을 안전하게 책임지는 사람들입니다.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