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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전동차기관사

임금

철도·전동차기관사 하위(25%) 4,766만원, 중위값 5,749만원, 상위(25%) 7,148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철도·전동차기관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7.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2% 미만: 감소, -2% 이상 -1% 이하: 다소 감소, -1% 초과 1% 미만: 현 상태 유지, 1% 이상 2% 이하: 다소증가, 2% 초과: 증가 중 현 상태 유지에 해당 됨

향후 10년간 철도?전동차기관사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철도?전동차기관사는 화물 및 승객 수송을 위한 객화차를 운행하기 위해 디젤기관차, 전기기관차, 전동기관차를 운전하는 일을 한다. 전동차기관사의 일자리는 철도수송실적에 영향을 받는다. 최근 철도수송실적을 보면 화물수송은 감소하고 있으나 여객수송실적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산학연(산업계, 학계, 연구)이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는 혁신도시, 신도시 개발 등으로 국토 공간구조가 분산화되어 지역 간 통행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여가생활 증대로 인해 철도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고령자들이 철도 등 비교적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선호하여 고령의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다. 신규 철도노선이나 신교통 시스템(트램)이 신설되는 점도 기관사의 일자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열차자동운전시스템, 무인운전시스템 등 전동차 운행의 자동화로 열차 기관사의 역할은 감소할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1차량 2인 승무제를 운영하는 지하철은 서울메트로뿐이며,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와 서울메트로 9호선을 비롯하여 부산, 대구, 인천, 대전, 광주 등 다른 광역시 지하철과 철도공사의 중앙선 운행 열차는 1인 승무제로 운영되고 있다. 게다가 신분당선, 인천2호선, 부산4호선, 부산김해경전철, 용인경전철, 대구3호선은 무인 시스템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우이신설경전철과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에도 무인운행시스템이 도입되었다. 그러나 최근 전동차 자동화에 따른 안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1인 승무제에 따른 기관사의 업무 강도와 스트레스가 높아져 각종 열차사고 발생 및 기관사 자살의 원인이 된다는 지적도 나오면서 인력 증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상의 흐름으로 인해 1인 승무제나 무인운행시스템에 따른 부정적 요인을 상쇄할 것으로 보인다.

종합하면, 1인 승무제와 무인운행시스템에 따른 부정적 요인이 있지만, 철도 여객 증가, 신규 철도노선 증가 등과 같은 긍정적 요인이 있어 철도?전동차기관사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작성)

일자리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항목으로 구성
전망 요인 증가 요인 감소 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철도 안전 확보에 대한 요구
-
과학기술의 발전 -
  • 무인운행시스템 도입
국내외 경기 변화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1인 승무제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철도 승객 증가
  • 화물 수송 감소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새로운 노선 증가 및 신교통 시스템(트램) 등장
-
기타 요인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철도·전동차기관사’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철도 및 전동차기관사

    철도는 현재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경인선, 중앙선, 태백선 등 전국으로 뻗은 선로를 따라 운행된다. 2004년 고속철도(KTX)가 개통되면서 철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한국철도공사에서 철도운행을 담당하고 있다. 도시철도(지하철)는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의 도시에서 운행되고 있는데 서울과 경기 인근 지역에서는 1~9호선, 분당선, 경춘선, 경의선, 인천선 등을 운행하고 있다. 지역마다 해당 전동차의 운행을 담당하는 공사(서울교통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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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