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임금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연평균 증감률 %)
향후 10년간 선박교통관제사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선박교통관제사는 항만이나 연안에 입출항하는 선박들의 안전과 항만의 효율적 운영, 해양오염 및 해양사고 방지 등을 위해 레이더, 무선통신장비, CCTV 등의 장비를 활용하여 해상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선박의 이동을 지휘?관리하는 일을 한다. 선박교통관제사는 선박사고 예방을 위해 해양안전의 최전선에서 근무하지만, 선박 증가와 선박사고의 다양화로 모든 근해를 다 보호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해양경찰청은 모든 근해를 공백 지역 없이 관제하는 것이 목표이다. 많은 지자체들이 앞 다투어 해양관광산업 또는 마리나산업을 육성하고 있어 요트 운행 증가와 더불어 선박관제 수요가 증가하면 선박교통관제사의 일자리에도 긍정적일 것이다. 또 선박교통관제 업무가 일반산업과 연계될 경우 무인 선박 출연도 가능한데, 이는 선박교통관제사에 대한 수요 증가에 긍정적이다. 과거에는 선박교통관제사 일자리에 해양대학교 졸업자들이 많이 진출하였으나, 현재는 일반 수산대학, 해양고등학교 출신자도 많이 진출하는 추세이다. 해양경찰청은 선박교통관제사 수요를 고려해 해양고등학교, 수산대학에도 선박교통관제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교육과정 이수자에게 선박승선 경력이 없어도 관제사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선박교통관제사의 진입 장벽이 많이 낮아진 점은 선박교통관제사의 취업자 수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종합하면, 해양관광산업 발달, 선박교통관제사 진입장벽 완화 등과 같은 요인으로 선박교통관제사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작성)
| 전망 요인 | 증가 요인 | 감소 요인 |
|---|---|---|
|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의 변화 | - | - |
|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
- |
| 과학기술의 발전 | - | - |
| 국내외 경기 변화 | - | - |
| 기업 등의 경영전략 변화 | - | - |
| 산업 특성 및 산업구조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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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환경과 에너지, 자원 | - | - |
| 법·제도 및 정부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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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기타 요인 | - | - |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일자리현황
한국직업전망
항공교통관제사는 항공기가 안전하고 원활하게 이륙·착륙·운항할 수 있도록 항공교통의 흐름을 지휘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항공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항공기 조종사에게 바람의 방향, 속도, 가시거리, 구름의 모양 등의 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사용할 공항의 활주로, 다른 비행기의 출입, 지상장애물의 위치 등의 자료를 제공한다. 그리고 지상에 있거나 비행 중인 모든 항공기의 이·착륙 순서, 시기, 방법을 정하고 지시한다. 해상교통관제사는 해상교통의 안전과 효율성을 증진하고 해양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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